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광사동

[ Gwangsa-dong , 廣沙洞 ]

요약 경기도 양주시에 있는 법정동.
양주나리공원

양주나리공원

위치 경기도 양주시 지도
면적(㎢) 5.88㎢
행정구분 법정동
행정관청 소재지 경기도 양주시 고읍로 77 (지번) 만송동 695, 양주2동행정복지센터 지도

목차

  1. 역사
  2. 현황

경기도 양주시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양주2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 덕계동·고읍동과 접하고, 동쪽으로 만송동, 서쪽으로 마전동·산북동, 남쪽으로는 의정부시 금오동과 마주한다. 전체 면적은 5.88㎢로, 양주시 전체 면적의 1.89%를 차지한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양주군(楊州郡) 고주내면(古州內面) 광암리(廣岩里)·삽사동(揷沙洞)·고읍리(古邑里)·송랑리(松浪里)에 속한 지역이었다. 1914년 일제의 행정구역 개편으로 광암리·삽사동·고읍리·송랑리의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주내면(州內面) 광사리(廣沙里)가 되었다. 광사(廣沙)라는 지명은 이 지역에 있었던 광암리(廣岩里)의 ‘광(廣)’자와 삽사동(揷沙洞)의 ‘사(沙)’자를 합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2000년 주내면이 양주읍으로 승격되면서 광사리는 양주읍 관할의 법정리가 되었고, 2003년 양주군이 양주시로 승격됨에 따라 광사리도 광사동으로 승격하여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현황

북서쪽으로 큰테미산(219.1m), 남쪽으로 천보산(335.5m)이 위치하고, 광사동에서 발원한 광사천이 남서쪽으로 흘러 마전동에서 중랑천에 합류한다. 대부분의 지역이 농경지와 주거 지역, 소규모 공장시설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광사동의 북동쪽은 만송동, 고읍동 일부와 함께 고읍택지지구로 개발되어, 고층 아파트 단지와 상가 시설 등이 입주해 있다.

평화로(3번국도), 부흥로, 원학로, 고읍남로 등이 광사동을 지나며, 교육기관은 2022년 기준 초등학교 1개교(광사초등학교) 등이 있다. 문화재로는 죽산안씨 연창위 종가(경기도 문화재자료) 등이 있으며, 공공기관 및 주요명소로는 고읍도서관, 양주나리공원 등이 있다. 

광사동 지도

관련동영상

양주시 광사동 경기도 양주시에 있는 법정동   1914년 양주군 고주내면의 광암리, 삽사동, 고읍리, 송랑리의 각 일부지역이 합쳐 주내면 광사리가 되었다. 2000년 양주읍 광사리가 되었고, 2003년 양주군이 시로 승격됨에 따라 양주2동 관할의 광사동이 되었다. 양주시 남동쪽에 위치하며 지역의 대부분은 산지를 이룬다. 남쪽에는 천보산의 능선이 병풍처럼 이어진다. 지방도인 부흥로가 교통의 중심이 되며 광사천이 나란하게 흘러 서쪽 중랑천으로 합류한다. 전형적인 농촌지역이었으나 근래에는 택지개발로 인해 대단위 아파트단지가 들어서 있다. 문화유적으로는 죽산안씨 연창위종가댁이 있고 나리공원이 위치하고 있다.   출처: doopedia

관련이미지 2

광사천

광사천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2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