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코코뱅님, 교육공학과 진로 관련해서 질문드려요ㅜㅜ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5,506 작성일2015.08.20

지식인 둘러보다가 답변 남기신 것 몇개 보고, 진로 관련 질문드리고 싶어 이렇게 글을 쓰네요.


저는 교육방송 pd(다큐멘터리)를 꿈꾸는 학생인데 사범대를 생각해와서 교육 관련 스펙을 많이 쌓았습니다. 원래는 막연히 교사를 꿈꾸다가 바꾸게 됐거든요. 스펙도 꿈도 다 교육계열로 적어와서 신문방송학과처럼 PD 하면 딱 생각나는 학과는 내질 못할 거 같고 그대로 사범대를 내야할 것 같아요. 그 중에서도 그나마 포괄적인 교육학과와 교육공학과를요.

교육학과나 다른 과를 졸업하고도 PD는 얼마든지 할 수 있으니까(언론/미디어 쪽 복수전공 생각도 크고) 면접에선 제 꿈을 그대로 얘기할 계획이고 자소서에도 제가 왜 교육을 다룬 다큐멘터리 pd가 되고 싶은지 적었어요.

그러고선 면접을 준비하며 대학별 교육학과 사이트를 들어가서 둘러보는 중인데

배우는 것들이 대부분 교육사회/ 교육심리/ 교육철학/ 교육사 등 이론적인 부분이 커서, 교수님들이나 입학사정관 분들이 보시기에 PD 하려는 친구가 왜 우리 학과에 오나? 하실 것 같아요.

 (저는 사실 pd를 꿈꾸지만 배우고싶은 과목은 교육학이에요)

2) 관련 직업군

• 중·고등학교 교사
• 교육행정전문가
• 교육교재 개발자
• 입학사정관, 진로컨설턴트
• 기업교육 전문가
e-learning 개발자
• 산업체 강사
• 대학교수, 연구원(KERIS, KEDI)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학문명백과 : 사회과학, 형설출판사)

실제로 교육공학과 직업군에는 방송쪽이 없는 것 같아서 걱정이 더 커졌습니다..ㅜㅜ)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교육학과는 임용률이 교수평가에 반영된다는 말도 있고,

교육방송 pd와 교육공학과는 또 너무 다른가 하는 생각도 들어서요.. 교수님들이 안 좋게 보실까요?

교육공학과가 hrd나 기업 취직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하니 방송 pd를 꿈꾸는 저를 의아하게 볼까요?

교육공학과와 교육학과 둘 다 서류를 낼 때 다큐pd보단 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 쪽으로 포장해서 말해야 할까요..ㅠㅠ


(아 그리고, 교육학과와 교육공학과 중 어떤 과가 PD와 그나마 맞을지 궁금해요!!!!!!!!!)

주절주절 두서없이 긴 질문이라 죄송합니다, 답변 꼭 부탁드려요!!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코코뱅
식물신
세계사, 교육 정책, 이슈 51위, 교육, 연구, 학문 2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교육방송 PD라.. 취업처가 EBS랑 방통대밖에 없어서 좀 위험하기는 하네요.. 교육방송 PD를 꿈꾸시되, 차선택지를 몇 개 가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솔직히 처음 글을 읽고 '그냥 신방과 가면 되는데' 생각을 했는데, 교육학을 배우고싶다 하시니..

마지막 두단락이 질문이라고 판단하고 답변을 드리자면..


1. 교육학과 vs 교육공학과

- 이건 볼것도 없이 교육학과입니다. 교육공학과가 큰 틀에서는 교육학과라고 하지만, '공학'에 치우친 학과입니다. 알고계시는 것처럼 HRD나 기업취직 쪽으로 진로가 잡혀 있고, 또한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해 탐구하는 학과입니다. 교육 전반에 대해서 탐구하는 교육학과와는 조금 다르죠. 특히나 PD라는 평범하지 않은 직업을 원하신다면, 교육공학보다는 교육학과가 더 좋을 듯 합니다.


2. 교수님들의 시선

- 교육공학과 쪽에서는 그닥 좋아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반면, 교육학과에서는 '교사말고 다른 꿈을 꾸는 이상한 애가 들어온대!!' 하면서 만세를 부를지도 모르겠어요. 좋아하실 겁니다. 특히나 교육사회학을 전공하시는 분들이 말이죠.(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탐구하면서 교육의 문제를 꼬집는 학문이라, 방송쪽이 들어온다면 되게 좋아하실 거예요)


3. 진로

- 잘못 알고계시는 것이 있는데, 교육학과 나와서 아무 곳에나 취업할 수 있다? 아닙니다. 오히려.. 교육학과를 포함한 '사범대' 졸업자는, 교육 관련 직종(교사, 강사 etc)이 아니라면 어디에도 취업하기가 어렵습니다. '어차피 나중에 임고공부할거잖아'라는 생각을 기업의 면접관들이 하기 때문입니다.

- 일단 교육학과쪽으로 방향을 잡으시고, 복수전공을 하시는 것이 좋을 법 합니다. 교육방송 PD에게 교육학은 소프트웨어고, 방송학은 하드웨어이기 때문입니다. 암만 PD를 하고싶다고 해도 전공자도 아니고, 경험도 없는 교육학 전공자에게 PD자리를 주지는 않아요. 복수전공으로 방송 관련학과를 가셔야 꿈을 쟁취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교육학에 방송학 복수전공을 하시고, 취업을 방송학과 쪽에서 줄을 잡아 가시는게 현명합니다. 솔직히 처음부터 교육 관련 방송을 맡을 수도 없고.. 사실 교육학과-방송 복전보다는 방송학과-교육학 복전이 더 좋아보여요. 어차피 복수전공은 똑같이 배우는거라.. 그럼 취업이 더 편할 방송학과가 더 낫거든요. 뭐.. 그래도 1학년은 입학할 때 전공만 배워야 하니까.. 교육학과도 나쁘지는 않을 듯 합니다.


이상 답변이었습니다^^

2015.09.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19.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