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조국 장관 수사 질문
비공개 조회수 4,300 작성일2019.09.24
그냥 평범한 직장인인데요 물어볼 사람이 주변에없고 물어보면 정치적 성향이 다를것 같아 싸우기만할거같고 편파적인 내용만 들을거 같아서 많은분들에게 여쭤보려고 질문드립니다.

1. 윤석열 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심었다고 판단했는데 저는 조국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심었다고 판단하고요 제 판단이 잘못된걸까요?

2. 잘못되지 않았다면,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을 장관시켰을때 윤석열과 이러는걸 예상했을까요?

3. 윤총장과 조장관이 짜고치는 고스톱일까요?

4. 그냥 단순히 윤총장도 문재인 라인은 맞는데 이렇게 까지 하는건 알고보니 문라인이 아니고
타라인인데, 어쩔수없이 문재인 대통령이 합의하에 심었다고 봐야할까요?

5. 우스갯소리로 자한당이 윤총장을 좋아한다는데, 문재인이 심은 윤총장을 자한당이 좋아한다는게
이해가 잘안되어서요 그렇다면 자한당 라인 윤총장을 문재인 대통령이 무언가 모종의 거래로 심은걸까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6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Michael
태양신 eXpert
번역, 통역 89위, 영어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순차적으로 답변드립니다

1. 우선 조국 법무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 맞습니다. (조 장관이 친문재인계 차기 대선주자로 거론될 만큼 살아있는 권력이고 문 대통령의 사람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당시 민정수석비서관은 윤석열 검사도 '같은 편'인줄 알고 검찰총장에 임명했는데 그게 아니었던 것입니다.

윤석열 검사는 보수정권 시절 정권이 불편해한 국정원댓글 수사를 하다가 좌천되었고, 문재인 정부 초대 서울중앙지검장이 된 후로는 보수정권 인사들(이명박, 박근혜, 양승태 등)을 수사하고 구속기소까지 했습니다. 그래서 문 대통령과 조국 당시 민정수석(현 법무장관)은 윤석열 검사가 보수정권에 앙심을 품은 검사라고 생각한 것으로 보이고, 이에 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이라는 검찰 최고의 요직에 임명해 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윤 총장이 조국 장관이라는 살아있는 권력에 수사의 칼을 겨눈 것을 보면 윤 총장은 여당 편도, 야당 편도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2.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법무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금처럼 조 장관 일가에 대하여 수사하는건 꿈에도 몰랐을 것입니다. 첫 압수수색 당시 문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 격노했다는 보도가 있고, 수사가 계속되자 대통령은 직접 검찰에 사실상 경고를 하는 입장문까지 발표했습니다. 조국 장관의 부인도 검찰수사가 시작되자 "윤석열이 우리를 배신했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언론보도가 있습니다. 문 대통령과 조 장관은 윤 총장이 이처럼 현 정권의 심장부를 수사할 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예상했다면 애초에 검찰총장으로 임명하지 않았겠죠.

3. 첫 압수수색이 시작되자 윤 총장이 조 장관과 짜고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보수야당에서 제기되었지만 현재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어보입니다. 윤 총장과 조 장관이 비밀리에 짜고치는 것이라면 지금처럼 정부여당이 검찰을 강도 높게 비판할 이유가 없습니다. 오히려 검찰수사가 조 장관 일가를 정면으로 겨누고 있기에 당, 정, 청 모두가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아뇨, 문 대통령의 최측근을 강도높게 수사중인 윤 총장은 '문재인 라인'이 전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보수성향도 아닙니다. (보수정권 시절 대통령과 대법원장을 구속기소까지 했습니다.) 지금까지 윤 총장은 진보인사(안희정, 조국)와 보수인사(이명박, 박근혜, 양승태) 등 진영을 가리지 않고 수사해 온 것을 보면 딱히 정치색이 있어보이지는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보수정권 인사들을 강하게 수사한 윤 검사장을 총장에 임명한 것은 대통령과 민정수석이 윤 검사장을 '같은편'일 것이라고 당시 오판했기 때문입니다.

5. 자유한국당은 윤석열 총장 임명 전후까지는 윤 총장이 정부여당 편인줄 알고 강하게 비난하다가, 윤 총장이 조 장관 일가를 수사하자 갑자기 윤 총장을 옹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패스트트랙 관련하여 한국당 의원 다수가 고발되어 있는 상황이고, 조만간 이들이 검찰수사를 받는다면 그때도 윤 총장을 계속 옹호하는 스탠스를 취할지는 의문입니다. 말씀드렸듯 윤 총장은 보수도 진보도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보수 및 진보 핵심 인사들을 구속수사해 왔기에 오히려 양 진영 모두(즉 정치권 자체)와 불편한 관계일 것입니다.

2019.10.08.

Michael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hell****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부정선거 관심가져주세요. 보면 보입니다. 박주현 변호사님 페이스북에 증거보전집행중인 자료 많습니다. 눈으로 보시고 직접 판단해주세요. 거짓말처럼 방송에 나오지 않습니다. 포털 메인도 밀립니다. 홍콩시위 위구르 수용소보세요. 우선 박주현 변호사 페이스북. 가로세로연구소 유튜브. 블랙시위 우붕이들. 젊은 청년들 계속 시위중 언론 외면. 눈으로 직접 판단해주세요. 아직도 통합선거인명부를 주지않고 사전선거CCTV는 없다고 합니다. 없다니 말이 됩니까? 신권투표용지 인구수보다 1.87배 많은 투표지 등등 박주현 변호사님 페이스북 와주세요!! 바실리아TV 민경욱 가로세로연구소 공선감TV

2020.06.1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우주신

TV에 YTN 같은 뉴스 전문 채널들이 많습니다.

24, 23, 19, 18, 16, 15 번 채널들을 보세요.

취재 기자들과 정치 논객들이 나와 자세히 가르쳐 줍니다.

1. 윤석열과 조 국... 좋은 커플이라고 쑈 하고 난리였죠.

2. 예상 못했던 것 같습니다.

윤석열은 원칙 주의자이고,

문제인에게 살아있는 권력도 손을 보라는 지시도 받았자나요.

인마~ 그건 그냥 쑈 덕담이고, 진짜로 알아들었냐?

적들이나 손봐주고...내 편은 덮어줘야지.... 이런 식 같습니다.

3. 짜고 치는게 아니라....조 국을 완전히 망쳐놓으려고 벼르는 것 같아요.

4. 문제인이 착각하고 뒤통수 맞은거죠.

박근혜 눈치도 안보던 검사였으니.... 자기 편일 거라고 착각한거죠.

5. 자유당 게들도 뒤통수 맞게 될텐데....

지금 이 순간이야 즐기고 있겠죠.

원래 정치판은.... 적들을 치면 좋다하고, 지들 치며 나쁘다 하고.... 그럽니다.

2019.09.2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ynii****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문재인정권은

박근혜대통령을 탠핵하고

탄생된 정권이죠. 국정운영에는 대통령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핵심참모들의 능력이 상당히 중요합니다.윤총장을 임명한것은 이전정권에서의 그의 행보가 중요한 영향이죠.사실 민주당계열에서 총장에 임명할만한 인재가 없었던것도 사실이구요.

그래서,임명된 총장인데 대통령실세인 조국을

흔드니 통합당은 조아라,민주당은 시러라.

하는겁니다.우리나라 정당특성상 상대정당과

거래하여 인사를 하지않습니다.

능력미달이어도 자기편을 기용합니다.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 그럴겁니다.

2020.07.0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19.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