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오늘 2019년 9월 28일 날씨 더운 이유 알려주세요(인천)
비공개 조회수 2,021 작성일2019.09.28
저번주까지만 해도 추웠는데 이번주 화~수요일부터 인천-서울지역이 굉장히 덥더라고요 왜 더운가요? 기상청 홈페이지 들어가서 날씨 봤는데도 온도 습도랑 오늘 뭐흐림 이런거만 알려주지 '왜?'더운가 이런말은 없어서요. 왜 더운지 이유가 안나와있길래 131에 전화했는데도 온도만 ㅋ알려주네요

질문1. 저번주엔 쌀쌀하고 온도 낮았는데 이번주에 갑자기 한여름 날씨가 된 이유가 뭐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PHEarth
달신
학생 날씨 5위, 지구과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네, 저번주엔 쌀쌀하고 온도가 낮았는데 이번주에 갑자기 한여름 날씨가 된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번주에는 제 17호 태풍 타파(TAPAH)가 지나간 후에 북쪽에 있는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한반도에 차가운

북서풍이 유입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아침기온이 10~15도, 낮기온이 22~25도 정도를 보이며 초가을날씨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9/25일 수요일부터는 기온이 점차 오르며 대체로 무더운 날씨를 보였는데요,

한참 선선할 시기일 9월말에 여름처럼 무더운 날씨를 보일 수 있었던 원인은 바로 남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때문입니다.

9/25일부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북서쪽 대륙고기압의 영향에서 벗어나, 덥고 습한 성질을 가진 남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였는데, 이에 따라 한반도에는 선선한 북서풍 대신 후텁지근한 남~남동풍이 유입되었습니다.

후텁지근한 남~남동풍이 유입되고 여기에 낮동안의 일사가 더해지면서 낮최고기온이 폭발적으로 상승하였으며,

오늘 인천의 최고기온은 27도까지 치솟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 부근의 대기의 흐름이 다소 정체함에 따라 어제 인천에는 날씨가 대체로 흐리고 연무(미세먼지)가 관측되었습니다.

저의 답변을 간략하게 간추려 보겠습니다.

한참 선선해질 시기인 지금, 여름날씨를 보이는 이유는 남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에 의해서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더운

남~남동풍 때문이며, 여기에 낮동안 일사가 더해지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올라간 것입니다.

한편, 제 18호 태풍 미탁이 지나간 후에는 날씨가 한 층 선선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2019.09.2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