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동맥경화 증상이 어떻게 되나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31,938 작성일2009.08.09

제가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것 같기는 했는데

그냥 안움직이고 기름진거 좋아하고 그래서

살쪄서 그런줄 알았거든요;;

몇달전부터 뒷목이랑 어깨쪽이 마비된느낌? 이 계속 나구요

왼쪽팔도 그래요

아토피가 원래 있기는 했는데

자꾸 혈액순환이 안되는 느낌이 나면서 더 가렵구요

윗입술도 자꾸 마비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구요..;

그리고 저번에 독서실에서 엎드려서 한 삼십분? 한시간? 잤는데

팔이랑 다리가 느낌이 없어서 놀랬어요

뒷목이랑 어깨도 먹먹하고 머리도 저리고;;

조금만 엎드려 있어도 팔다리 저리는건 기본이구요;;

 

그냥 혈액순환 안되는거면 운동하고 음식조절하고 하면 되는데

혹시 동맥경화 같은거 일수도 있다고 해서

병원가서 검사를 받아볼까 고민중이거든요;;

 

큰병아니겠죠? 병원가서 검사맡아봐야할까요?

엄마한테 말하면 운동부족이라고 잔소리만할텐데 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리버피닉스
초인
남성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증상과 징후

 

혈전증(thrombosis) 같은 급성 동맥폐쇄증을 제외하고는 ASO 증상과 징후는 점진적으로 발현한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운동 중에 통증, 경련(cramping), 감각상실(numbness), 또는 쇠약증(muscle weakness) 나타나는 간헐적인 파행(intermittent claudication) 있다.

 

n         간헐적 파행(intermittent claudication)

죽상경화증으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폐색이 되면 폐색 병변 아래 부위 조직에 혈류가 감소되거나 차단이 되며,이러한 상태에서 다리 근육을 사용하면 근육에서 요구되어지는 혈류량을 제대로 공급을 없게 되므로 다리 근육에 허혈이 유발되어 걸어가다가 (cramp) 나거나 뻣뻣해지면서 주저 앉게 된다.

간헐적 파행증은 특징적으로 휴식을 취하면 곧바로 통증이 사라지게 된다

환자들이 느끼는 증상 : 남의 다리를 만지고 있는 같이 감각이 없다.

n         휴식 통증, 감각이상(paresthesias) 감각상실(numbness)

n         휴식 허혈과 측부혈관의 복합적인 폐색(occlusion)

이러한 상태에서는 궤양형성(ulceration) 괴저(gangrene) 흔하다. 팔다리의 동맥경화증의 신체검사 (physical esamination) 의한 소견은 대부분 다른 폐색성 동맥 질환에서 보이는 것과 비슷하다.

 

동맥경화 질환

 

동맥 경화로 인한 질환은 전신에서 다 일어날 수 있으나, 대동맥이나 뇌, 심장관 동맥, 신장 등의 혈관에 나타났을 경우에 임상적으로 더 큰 문제가 된다. 예를 들어 대동맥에서는 동맥류, 뇌에서는 뇌혈전, 뇌동맥경화증, 뇌출혈이 생길 수 있으며 심장에서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생길 수 있다. 또 신장에서는 신장경화증, 이 밖에 고혈압증 등이 동맥경화로 인해 발병될 수 있다..

 

① 뇌졸증 :

민간에서는 중풍이라는 병명. 급작스런 뇌 혈류 장해에 의한 의식소실,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의 국소적 신경장애 증상을 일으킨 상태. 뇌경색, 뇌출혈이 원인이 된다.

 

② 심장질환(허혈성) :

심장 근육이 움직이는데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를 심장에 공급하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 하는데 이 관상동맥이 동맥 경화증에 걸리면 심장으로 가는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협심증이 나타나게 되며, 혈관이 혈전(thrombus) 등으로 완전히 막히면 피가 통하지 못하여 심장 근육의 일부분이 파괴되어 죽는데(심근괴사), 이를 심근경색증이라고 한다. 흔히 심장 마비로 급사하는 경우는 대개 이 질환 때문입니다.

 

③ 고혈압 :

고혈압은 심장,, 신장,, 말초혈관 등에 서서히 손상을 일으켜, 관상동맥심장병, 뇌졸증, 신장기능부전 등 심각한 합병증과 장애를 일으키는 병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알고 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잇는 하나의 증상이라고 말한다. 잘못된 생활습관의 개선과 올바른 식사법, 적당한 운동을 통해 고혈압과 그 외 다른 성인병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④ 신장경화 :

동맥경화에 의한 신장기능의 장애로서 심장 기능이나 간 기능의 저하, 고혈압, 부종 등이 있다 신장의 표면은 과립상으로 되고 굳어지며 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된다.

 

⑤ 간질환 :

간장은 영양에 관계가 깊은 물질의 신진 대사.저장을 주로 하는 인체 최대의 장기이다.

간세포는 재생 능력이 높고 다소의 장애를 받아도 곧 수복이 되어 기능을 회복하므로, 동맥경화에 의한 간세포의 장애는 좀처럼 증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혈류의 감소가 장기간에 걸치면 서서히 간장의 기능은 저하되며 여러 가지 간장질환의 발생을 촉진하는 원인으로 됨이 충분히 고려될 수 있다.

 

⑥ 기타 말초혈관 질환 :

발기부전, 치매, 사지괴저 등의 질환이 수반될 수 있다.


2009.08.09.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