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용수 할머니 비판에…윤미향 “돈 드렸다. 할머니도 받아”

이용수 할머니 비판에…윤미향 “돈 드렸다. 할머니도 받아”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5-08 09:53
업데이트 2020-05-08 1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대표 2019. 1. 29.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대표 2019. 1. 29.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이용수 “기부금, 피해자 위해 쓰인 적 없어”
윤미향 “돈 드렸다…할머니도 받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92) 할머니가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자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을 비판했다.

수요집회를 통해 모인 성금의 사용처가 불투명하며 한일 위안부 합의금 10억 엔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았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정의기억연대 측과 윤 당선인도 할머니의 “기억이 왜곡됐을 것”이라며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해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이용수 할머니는 7일 오후 대구 남구의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집회에 가면 학생들이 용돈을 모아 돈을 낸다. 학생들은 전국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위해 돈을 내지만, 할머니들에게 쓰인 적은 없다”며 “2015년 (한국과 일본의 합의에 따라) 10억 엔이 일본에서 들어올 때도 위안부 피해자들은 몰랐다. 내가 알았다면 돌려보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할머니는 윤 당선인에 대해서는 “윤 대표와 30년을 함께 활동했다”며 “윤 대표는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국회의원은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7일 대구 남구 한 찻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며 위안부 관련 단체인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비판했다. 대구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7일 대구 남구 한 찻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며 위안부 관련 단체인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비판했다.
대구 연합뉴스
이에 수요집회를 이끌고 있는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뉴시스와 인터뷰에서 “그럴 리가 없다. 이미 뉴스에 보도된 내용들도 있고, 2015년 한일 합의 이후에는 1억 원도 모금해서 드렸다. 이용수 할머니도 받으셨다”고 해명했다.

‘이 할머니는 왜 기부금이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쓰인 적이 없다고 말한 것이냐’는 질문에 윤 당선인은 “왜 그런 것인지는 제가 뭐라고 답을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