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알콜중독 상담 좀 부탁드립니다.(내공 95)
idye**** 조회수 600 작성일2020.05.21

27살이며 아직 학생입니다.젊은 나이에 이런 질문을 올리는 게 조금 송구스럽네요.
제가 술을 많이 좋아합니다.지금까지는 그러려니 지냈는데요즘엔 술 때문에 자주 자괴감이 들더라고요.그래서 자가진단 여러번 해봤는데 모두 중독증상이라는 하더군요.
전 거의 혼자 술 마시며 거의 매일 소주 2병 정도를 마십니다.꼭 해야할 일이 있어도 술 생각이 나면 주체를 못하고 술을 마셔 버립니다.그래서 항상 제 할 일을 못하곤 하죠.
이젠 졸업도 앞 두고 있고이런 내 자신이 자꾸 걱정스럽네요.
술을 끊어야겠다고 항상 다짐 하지만 쉽지가 않네요.이럴 땐 무엇을 하는 게 바람직할까요?정신과를 방문해 볼 생각도 있었는데 그건 용기가 나질 않네요.
지식인 여러분에 현명한 답변 부탁 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7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글마줌마
지존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자신의 음주가 문제가 됨을 인식하고 있음이 다행입니다

매일 매일 습관적으로 마시는 음주는 중독이 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질문자님이 걱정하시는 바와 같이 자신의 의지로 자제하기 힘들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분해 되지 못한 알콜의 유독성분이 뇌의정상적 기능에 장애를 초래 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자연스런 부작용 입니다

질문자님의 의지가 약해서가 아닙니다

용기를 내시어 전문의의 도움을 꼭 받으시길 권합니다

변화없이 지금의 습관이 지속 되다보면 더더욱 자신을 통제 할 수 없으며 결국 입원을 통해 강제적인 방법으로 단주를 실행해야 합니다

그러니 늦기전에 서둘러 상담 받고 문제를 해결 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삶이 걸린 문제인데 누구 눈치 볼것도 없습니다

질문자님의 고민을 해결 해줄 마땅한 곳을 알지 못하시면 경기도 의왕시에 있는 보건복지부 지정 알콜 전문병원을 검색 해 보세요

알콜관련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전문병원 입니다

호미로 막을것을 가래로 막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서두르세요

증상이 악화 되면 생명에도 지장을 주는 질환이 알콜중독 입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꼭 지키시길 바랍니다

2020.05.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phs1****
초인
술, 담배, 정신건강의학과, 소주 6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거의 매일 소주 2병 정도를 혼술하는 습관이 있군요. 졸업을 앞두고 사회인으로서 준비해야 하는 시기에 술 문제로 인해 걱정이 되실 듯합니다. 제가 아는 분도 술을 워낙 좋아해 거의 매일 마시다가 젊은 나이에 기억력에 문제가 생겨 직장도 그만두고 치료를 위해 여기저기 입퇴원을 반복했습니다. 그로 인해 본인은 물론이고 가족들도 오랜기간 고생이 많았지요.

알코올 중독은 단순히 술을 마신 기간이나 양, 횟수, 술의 종류와 관계없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가 발생함에도 지속해서 술을 마시는 것을 말합니다. 가령, 술에 대한 자제력이 얼마나 있는지, 술로 인한 신체적인 문제는 없는지, 술로 인해 심리적, 정신적, 가족적, 사회적, 직업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없는지를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음주로 영양결핍, 간 기능 문제, 기억력 문제 등의 신체적인 문제를 겪거나, 가정폭력, 직업상실, 음주운전, 주폭 등의 사회적 문제 혹은 불안, 우울, 환청 등의 정신적 문제를 겪고 있다면 마시는 술의 종류나 양과 상관없이 알코올 중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알콜은 1급 발암물질이고 중추신경억제제이며 중독성 물질입니다. 신체적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이고 뇌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여 심리적, 정신적, 성격적 변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전전두엽 기능에 영향을 받게 되면 이성적 사고가 되지 않고 감정조절이 어려우며, 도덕적 판단이 흐려집니다. 그래서 충동적인 행동을 하고 폭력적인 성향으로 변하게 되고 자기중심적 사고가 강해져서 다른 사람의 말은 들으려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문제를 인식하고 변하려해도 뇌의 질병으로 혼자서는 해결이 어렵지요.

어쨌든 지금의 상황에 대해 변화를 위해 결심하셨다면 혼자 하지 마시고 전문적인 치료를 권유드립니다. 마땅히 아는 곳이 없다면 제가 아는 분이 치료받은 알콜질환만을 전문으로 하는 경기도 의왕의 알콜전문병원을 소개드립니다. 보건복지부 지정병원이며 다른 정신질환은 하지 않아 거부감이 덜했고 내과와 한방과도 있어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환자의 회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알콜중독전문상담사의 상담치료까지 준비되어 있어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입원치료가 어렵다면 통원치료도 가능하니 치료와 관련된 궁금하신 점은 전화로 문의해 보세요.

모든 질병은 예방이 우선이고 초기치료가 중요합니다. 예방차원이든 치료차원이든 진료를 받아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학교생활 잘 마무리 하시고 질문자님이 바라는 곳이 어디든 건강하고 멋진 사회인으로 인정받길 바랍니다.

2020.05.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호돌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알콜 중독은 스스로 의지만으로 벗어날수 없는 병입니다.

꼭 병원을 찾으셔서 전문의와 상담 받으세요.

가끔 한두잔 정도는 괜찬겠지 라고는 해결할수 없는 병입니다. 2~3년정도 한방울도 안먹겠다는 의지로 치료받아야 하는 병입니다.

2020.05.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회복을 위하여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잘못된 음주습관으로 중독으로 가지는 않으실지 많이 걱정되시겠어요.

우선 질문자님이 갖고 계신 어려움에 대해 이렇게 도움을 요청해주신 용기에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우선 질문자님의 상황을 봤을 때 알콜중독이 맞다, 아니다를 구별하기는 어렵지만 분명한 것은 여기서 변화가 생기지 않으면 알콜중독이 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는 것입니다.

습관적으로 마셔온 음주로 인해 뇌 자체가 술에 중독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술을 마시니 스트레스도 풀리고, 잠도 오고, 우울한 마음이 사라졌다면 중독이 되면서 술이 아니고서는 스트레스가 풀리지 않고, 잠이 오지 않고, 우울한 마음이 사라지지 않는 증상들로 인해 계속 더 술에 의존하게 됩니다.

꼭 해야하는 일이 있어도 술 생각이 나면 주체를 못하고 술을 드시곤 하셔야 하는 일을 못하신다고 하니 이제는 술로 인해 분명한 피해가 생기시는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께서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술에 대한 의존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일지 모르니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려요.

알콜중독이라는 병은 아쉽게도 약물치료만으로 해결되기 어렵습니다. 약물치료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반드시 계속 술에 의존하게 되는 원인을 찾는 상담치료도 같이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1년 안마신다고 해서 중독치료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술을 마시는 원인을 찾아 건강하게 해결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땅히 아는 곳이 없으시다면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알콜전문치료병원을 소개해드려요. 보건복지부 지정병원으로 내과와 한방과, 정신의학과 협진치료로 더욱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거에요. 제 지인도 이 병원을 통해 알콜중독임을 인정하고, 해결하는 치료를 통해 현재는 술 없이 더 행복한 삶을 살고 계세요. 전화로도 상담이 가능하다고하니 문의해보세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용기를 내주셔서 너무나도 감사하고, 혼자가 아닌 같이 해결해가는 과정이 있길 간절히 기원하겠습니다.

2020.05.2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7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단주를 하려면 여러단계의 고비를 거쳐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첫단계이며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단계는 . ' 인정하기 ' 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알콜중독 환자가 가정파탄, 학대, 폭력, 이혼, 사망에 이르게 되는 첫번째 이유가 '부정하기 때문'입니다. 두렵고 자존심 상해서 부정을 합니다. 그러면서 '혼자 의지만으로 어찌 어찌 해보자.'는 잘못된 신념만을 따릅니다. 그것 때문에 시간이 갈 수록 악화되고 최악에 이르게 되는겁니다. 시뻘건 거짓말에 스스로 속은 겁니다.

이 질병은 '절대 혼자 힘으론 안된다. 반드시 전문가와 이미 단주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과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이 진실입니다. 하지만 세상은 이런 진실을 말해주기 보단, 거꾸로 거짓말을 퍼트리고 있죠.

다행이 님은 '인정하기'는 되고 있네요.

2020.05.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