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청소년 사회복지에 대하
sall**** 조회수 14,030 작성일2012.06.04

 청소년 사회복지에 대하여 최근 현황을 가르쳐 주세요.

그리고 청소년 사회복지에 대해 크게 대두되고 있는 문제점들도 가르쳐 주세요ㅜㅜ..

그리고 청소년 사회복지에 대한 분위기들이 어떻게 조성되어가고 있는지도 대답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청소년 사회복지에 대하여 최근 현황을 가르쳐 주세요.

  1

청소년복지의 현황

우리나라에서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한 정책은 1987년 청소년육성법부터이다. 이 법은 청소년육성에 대해 국가의 책임과 의무를 강화하였으며 청소년 전담 행정부서를 두게 되었다.

청소년 기본계획과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생활체험을 통하여 전인적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보호 육성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문제청소년이 아닌 지, , 체 가 조화롭게 발달된 성실한 청소년으로 육성하자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청소년 기본계획과 청소년기본법은 덕과 예의 육성계획 내지 육성법이다. 이 청소년기본법 3조에서 청소년육성이란 청소년의 복지를 증진하고, 청소년의 수련활동을 지원하며, 청소년교류를 진흥하는 것이라고 했다. 즉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복지를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있다.

청소년육성5개년계획의 기본계획은 청소년을 건전하게 육성하기 위하여

가정교육의 기능강화,

이를 학교교육 기능과 연계 추진,

청소년의 건전한 의식 함양과 생활태도를 기르기 위한 사회 환경 개선,

청소년 문화 활동 기반조성을 위한 모든 사업을 국가주요사업으로 적극 추진한다.

또한 정책대상을 보면 보호시설 청소년, 소년소녀가장, 극빈 결손가정 청소년, 무직 미 진학 청소년, 근로청소년, 농어촌청소년 등 어려운 청소년 지원강화, 청소년 유해환경 정화, 청소년비행의 예방 및 계도를 강화했다. 그리고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한 민간부문의 관심 제고와 자발적인 활동에 대한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 사회복지에 대해 크게 대두되고 있는 문제점들도 가르쳐 주세요ㅜㅜ..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를 잇는 중간단계라 점에서 발달적으로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할 뿐 아니라 주체성 확립이라는 자아발달의 과제도 완수하여야 한다. 또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적응하여야 하는 등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과도기 상태에 놓여 있기 때문에 많은 갈등이 야기되고 내재되어 있던 문제들이 밖으로 표출될 수 있는 전환기적인 성격이다.

정신적 문제가 발병하는 경우,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독특한 양상이 드러나기도 하며,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이 표현될 수 있는 형태는 불안, 우울 등의 내적인 증상으로 정서 장애와 내적인 긴장, 갈등 및 공격행동이나 반사회적 행동이 나타나는 등 품행장애를 청소년비행문제로 간주 한다

2. 청소년비행의 요인 (1) 가정적 요인 : 가정은 인가의 성장과정에서 그 성격, 가치관, 사고방식 및 행동양식을 형성하는 1차 집단이기 때문에 청소년비행의 초보적인 원인을 일단 가정에서 찾아야한다.

 

 1) 가족 및 가정환경   가정의 빈곤으로 인한 경제적인 결핍    부모의 생존여부 및 부모의 학력과 교양정도가 낮아 자녀에게 모범을 보일 수 없는 경우   범죄적인 가정환경 및 가정생활에서 부모의 정서적 불안여부  형제자매가 많아 부모의 애정과 관심이 적고 보호와 관심이 소홀하여 사랑의 결핍이 있을 때와 자녀수가 적어 과잉보호하는 경우   정상적인 혼인관계로부터 출생한 자녀의 애정 결핍

 

 2)부모방임  부모의 방임으로 인하여 자녀의 심리적 안정이 결여될 때 아동은 타인의 애정 또는 자기 존재를 알리고 싶은 욕망이 극단화하여 범죄행위에까지 이를 수 있다.  부모자신의 스트레스 또는 부모의 부재 등으로 인한 방임적인 양육이다.

 

 3)자녀에 대한 과잉보호  가정에서 자녀를 가장 우선시(버릇없이 귀엽게만 양육)부모가 적절한 교육적 기능을 하지 못함(이렇게 자란 아이는 자기 욕구와 감정을 조절할 능력이 약하기 때문에 욕구가 발동하면 충동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자기위주로 생활하여 집단생활에 적절히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4)부모의 지나친 성적위주 교육 강요  부모의 지나친 욕심강요는 공부에 대한 회의와 싫증을 낳아 공부를 기피하게 된다.결국 부모와 신뢰관계 상실하여 가정에서 가출하여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며 자연스레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2) 학교생활요인

  학교는 청소년들이 하루일과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삶의 터전으로 청소년들의 심리, 행동,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학교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할 때는 좌절과 실패감, 부정적인 자아관과 세계관을 형성하게 하여 청소년 비행이나 범죄의 주요원인이 되기도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제도는 문화전달과 이상적인 인간형성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며, 성적위주,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고민이 있는 청소년들이 상담할 수 있는 스승이 부족하며, 낙오되는 청소년은 점차 학교사회에서 고립되어 간다.

 

(3) 사회적 원인 급격한 공업화, 인구의 도시집중화로 대가족 제도의 붕괴로 가족기능이 약화되고 무분별한 서구문물의 유입으로 황금만능주의와 퇴폐풍조가 양산되고 있다.

오늘날의 한국 청소년은 1970~80년대의 경제적 고도성장의 배경에서 성 장하여 물질적 풍요를 누리며 살고 있는 세대로 무절제한 소비지향성 행위를 가지고 있다.

 

현재 청소년들은 철저히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주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특히 비행 청소년들은 그들 자신의 행위 기준이나 규범이 형성되어 있지 않았다고 보며, 어려서부터 TV, 비디오 등 영상매체의 홍수 속에서 자라온 세대로 감각적 여러 가지 교육병리 현상에 희생을 당한 세대 (입시위주의 교육)로 비행 청소년 발생에 한 몫을 할 것이다

3. 청소년비행의 이론적 관점비행과 범죄에 관한 많은 관점과 이론들이 있는데 청소년의 비행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론은 크게 사회학적(범죄사회학적), 유전 및 생물학적, 그리고 심리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회학적 이론은 사회구조적, 문화 전달적 측면, 아노미 상황, 빈부차에 따른 가치추구, 가치관과 이해관계가 상반되는 데서 오는 갈등, 사회적 통제에 대한 개인의 통제, 규범에 대한 일탈 등으로 비행을 설명하고 있다. 유전 및 생물학적 이론은 비행의 원인을 기질 신체적인 요인의 영향, 혈통, 유전자 결함(염색체 이상), 체격형 등에 근거를 두고 있다.

 

4. 비행 청소년의 실태 및 현황 (1) 비행청소년의 종류 및 유형 지위비행, 폭력비행, 재산비행, 기물파손행위, 가출 및 무단결석 등 

 

(2) 실태 및 현황자료에 의하면 청소년 비행의 추세를 살펴보면. 2000년 소년범죄자는 총 151.176명으로 이 가운데 폭력범이 37.5%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교통범 28.1%, 재산범 26.4%, 살인 · 강도 · 강간 등 강력범이 2.9%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청소년의 나이는 18세에서 19세까지가 가장 많아 41.8%, 16세에서 17세까지가 35.3%, 14세에서 15세까지가 21.8%이며, 형사 미성년자인 14세 미만도 1.1% 1,649명에 이르는 학생 49.4%이 가장 많았으며, 무지 30.9%, 기타 18.8%, 직공 0.7% 농업 0.3% 순으로 나타났다(법무연수원, 1998). 

 

 청소년비행의 원인으로 결손가족의 문제를 흔히 지적하지만 결손가족의 특성은 부모 어느 한쪽이 아동의 양육현장에 구체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상태인 구조적 영역과 구조적 결손에 의해 아동에게 양육적 기능을 적절히 제공하지 못하는 상태인 기능적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구조적 결손과 청소년비행을 직접적으로 연결짓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비행청소년의 가족관계를 분석해 보면, 친부모가족이 74,4%, 편모가족이 7.9%, 편부모가족이 7.0%, 부모가 모두 없는 가족이 3.3%, 계모가족이 1.2%, 계부모가족이 0.6% 순으로 나타났다. 결국 비행청소년의 74% 정도는 양친생존 가정 출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더욱이 한 연구에 의하면(김준호, 1990), 아버지의 유무와 자녀의 비행과의 관계는 가출 이외의 다른 비행항목에서는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 중 한 분이 계시지 않을 때 그 이유가 사별이 아닌 이혼, 별거의 경우에만 비행과 의미 있는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결손가족 자체보다는 결손가족의 유형 혹은 기능적 특성이 비행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비행청소년 가족의 구조상 가장 두드러진 특성 가운데 하나는 가족성원간의 경계가 지나치게 유리되어(disengaged) 결속력이 약한 원심성 가족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때로는 성원간의 경계가 분명하지 않고 지나치게 밀착되어 있다는 점이 지적되기도 하지만, 이보다는 가족으로서 구심력이 없다는 점을 비행청소년 가족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들 수 있다. 자녀를 건전하게 양육하기 위해서는 가족 내의 어른들이 서로 강한 결속을 형성하는 능력이 필요하지만, 비행청소년 가족은 한 부모가족으로서 부부하부체계를 형성할 수 없을 경우 흔히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5. 맺음 말(비행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복지사업의 문제점과 대책)

(1)우리나라 비행 청소년 관리의 문제점  청소년 복지 관계조직 위상의 열악함.  청소년 정책의 시너지 효과 미흡.  청소년 유해 매체물 관리 시스템의 미완성 등.

 

 

그리고 청소년 사회복지에 대한 분위기들이 어떻게 조성되어가고 있는지도 대답해주세요....

 청소년복지행정의 체계화 및 효율성 강화를 위해 관장부서의 통합 등이 필요하다.

 비행청소년의 예방과 치료로 가정이 사회구성의 기본단위로써 일상생활의 습관이나 행동기준, 가치판단 과 훈련등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발달의기본적인 터전의 역할이 부족한 부분이 있는 때는 가정생활의 보전과 강화를 위한 부모교육, 계몽, 가족이 가지고 있는 제반 문제들의 접근이나 해결을 위한 상담지도, 결손가정의 청소년에 대한 지원, 보호등의 청소년 복지를 위한 다양한 지역사회복지및 자원봉사활동은 매우 필요한 활동이 대책으로 볼 수 있다.

 

 학교에서의 비행청소년 복지사업으로 학교사회복지의 일관된 정책과 전문 상담 교사제 도입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 시행이 긴요하다

또 교육이 단순히 학문이나 지식만을 보급하는 수단이 아니고 인간의 전인격적인 발달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절대 다수가 학교 등을 통한 교육장 속에서 생활하며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과 관련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청소년 복지의 중요성은 매우 크겠다.

그예로 교육환경의 개선 자원봉사활동, 문제학생의 상담지도 협조, 선도활동 등 정규 학교와 학생을 위한 활동, 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청소년을 위한 직업교육, 야학등 사회교육적 차원의 청소년복지 까지 그 대책으로 본다.

 

 지역사회에서의 비행청소년 복지사업으로 적극적인 피해사례의 신고제와 신고자에 대한 보호대책 마련 및 대화문화, 토론문화와 개발,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문화시설 마련을 들 수 있다. 청소년들은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주역들이라는 생각으로 청소년을 향한 모든 사회적 노력은 청소년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불만, 반항, 희망을 반영하여야 한다.

또 청소년들의 문제를 도와주고 해결해주기 위한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오늘날의 청소년들이 나타내고 있는 보편적인 문제성향은 무엇이며 생활지도 관점에서 보는 문제들은 무엇이 있는가 살펴보는 것도 그들을 위한 대책으로 볼 수 있다.(한국여성개발원 발표문 인용,1990)

그리고 청소년의 심신 발달에 필수적인 의, , 주를 비롯한 기본적인 경제생활의 결손을보충해주지 못할 때 가출, 비행, 윤락, 범죄의 유발 원인이 되므로 소년소녀가장 돕기, 영세 .생활보호가정 청소년의 생계지원, 장학금지원, 취업알선, 고충상담지도 등도 청소년복지의 영역이 될 것이다

 

  비행청소년의 교정복지로 국가에서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안 제정하고, 교정복지로서 소년원 법 시행, 스쿨폴리스 제도 시행 등 지방 교육청과 연계, 각종 교육 프로그램 시행을 들 수 있다.

 

 

2012.06.0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