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강릉 최씨 질문이용
비공개 조회수 169 작성일2020.05.31
문득 궁금해서요
저희 할아버지는 0집 아빠는 돈0 남동생은0규 돌림인데 몇대손이고 이런게 궁금해용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yul****
수호신
전통 예절, 의식 1위, 사회문화 1위, 폭행 1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님의 질문에 답변을 합니다.

강릉 최씨 질문이용

문득 궁금해서요

저희 할아버지는 0집

아빠는 돈0

남동생은0규

돌림인데 몇대손이고 이런게 궁금해용

답변 : 님은 강릉 최씨(江陵 崔氏) 최필달계 이시군요.

강릉 최씨(江陵 崔氏) 각파(各派) 계통(系統) 항렬표(行列表)에서 찾아 보았습니다.

강릉 최씨(江陵 崔氏) 최필달계 항렬표(行列表) 돌림자에 조부님 집자 부친님 돈자 님은 규자로 이어지는 돌림자가 속(屬)해 있습니다.

조부님 : 32세 O집(集)자 돌림이라 하셨고,

부친님 : 33세 돈(燉)O자 돌림이라 하셨으며,

님은 : 34세손 O규(圭)자 규(奎)O자 돌림이라 하셨습니다.

님은 강릉 최씨 뼈대 있는 가문의 후손이시니 자긍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한글과 한문을 병용해서 올려드립니다. 그 만큼 한문에는 깊은 뜻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이점 양해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아래에 항렬표를 올려드릴테니 님도 한번 대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강릉 최씨에 대한 정보 입니다.

강릉 최씨(江陵 崔氏)에 대(對)하여

1. 강릉 최씨(江陵 崔氏) 시조(始祖) : 강릉 최씨(江陵 崔氏)는 동성동본(同姓同本)이면서도 시조(始祖)를 달리하는 3계통(系統)이 있다.

2. 강릉 최씨(江陵 崔氏) 유래(由來) :

첫째 : 충무공(忠武公) 최필달(崔必達)계통(系統)

계통(系統)은 경주 최씨(慶州 崔氏)의 1세조(世祖) 최치원(崔致遠)의 6세손(世孫) 최필달(崔必達)이 고려초(高麗初)에 영첨의좌정승(領僉議左政丞)으로 삼중대광(三重大匡) 삼한벽상 개국찬하공신(三韓壁上開國贊化功臣)에 오르고 경흥부원군(慶興府院君)(경흥은 지금의 강릉)에 봉(封)해졌다. 그래서 후손(後孫)들이 경주 최씨(慶州 崔氏)에서 분적(分籍), 그를 시조(始祖)로 하고 본관(本貫)을 강릉(江陵으로 하였다.

둘째 : 大卿公(대경공) 崔欣奉(최흔봉) 계통(系統)

계통(系統)은 완산최씨(完山崔氏)의 후손(後孫) 최흔봉(崔欣奉)이 고려(高麗) 태조(太祖) 왕건(王建)을 도와 통합(統合) 삼한(三韓) 익찬공신(翊贊功臣)으로 벼슬이 대경(大卿)에 오르고 태조(太祖)의 딸 옥경대주(玉慶大主)와 결혼(結婚)하여 완원위(完原尉)에 봉(封)해졌으며, 그이 12세손 최입지(崔立之)가 충렬왕(忠烈王)때 강릉군(江陵君)에 봉(封)해졌기 때문에 완산최씨(完山崔氏)에서 분적(分籍), 최흔봉(崔欣奉)을 시조(始祖)로 하고 본관(本貫)을 강릉(江陵)으로 하였다.

셋째 : 충재(忠齋) 최문한(崔文漢) 계통(系統)

계통(系統)은 상계(詳系)는 알 수 없으나 시조(始祖) 최문한(崔文漢)이 고려(高麗) 충숙왕(忠肅王)의 부마(駙馬)로 화성도위(華城都尉)에 봉(封)해지고 벼슬이 삼중대광(三重大匡)에 이르렀으나 고려(高麗)의 국운(國運)이 기울자 강릉(江陵)으로 낙향(落鄕)하여 세거(世居)했기 때문에 본관(本貫)을 강릉(江陵)으로 하였다.

3. 강릉 최씨(江陵 崔氏) 본관(本貫) 연혁(沿革)

강릉(江陵)은 기원전(紀元前)부터 성읍국가인 예맥족(濊貊族)의 예국(濊國)이 있던 지역(地域)으로 127년 이후(以後)에는 창해(滄海)와 임둔(臨屯)에 속하였다. 313년(고구려 미천왕 14)에 하서랑(河西良) 또는 하슬라(河瑟羅)라 불렸다. 550년(신라 진흥왕 11) 신라(新羅)의 영토(領土)로 편입(編入)되었고, 639년(선덕여왕 8) 2월에는 북소경(北小京)을 두었고, 658년(무열왕 5) 말갈족과 인접해 있다는 이유로 소경을 폐지하고 하서주(河西州)로 개편(改編)하여 도독(都督)을 두었다. 757년(경덕왕 16) 명주(溟州)로 개편(改編)하여 명주도독부(溟州都督府)를 두었고 9군 25현을 관할(管轄)하였다. 936년(고려 태조 19)에는 동원경(東原京)이라 칭하고 임영관(臨瀛館)을 두었다. 그 후 우계(羽谿)·연곡(連谷)의 두 현(縣)을 두었다가, 1260년(원종 1) 공신 김홍취의 고향(故鄕)이라 하여 경흥도호부(慶興都護府)로 승격(昇格)되었다. 1389년(공양왕 1)에는 강릉대도호부(江陵大都護府)가 설치(設置)되었다. 1789년(정조 12)에 강릉부(江陵府)가 되었다. 1896년(고종 33) 강릉군(江陵郡)으로 개칭(改稱)하였다. 1931년 강릉면(江陵面)이 강릉읍(江陵邑)으로 승격(昇格)되었고, 1955년 강릉읍(江陵邑)·성덕면·경포면을 통폐합(統廢合)하여 강릉시(江陵市)로 승격(昇格)하면서 명주군(溟州郡)을 분리(分離)시켰다가 1995년 강릉시(江陵市)와 명주군(溟州郡)을 강릉시(江陵市)로 통합(統合)하였다.

4. 강릉 최씨(江陵 崔氏) 계파(系派) 및 분파(分派)

최필달계(崔必達系) : 낭장공파(郞將公派), 양근파(楊根派), ​비인공파(庇仁公派),​ 용연동파(龍淵洞派), 행정파(杏亭派), 안동파(安東派), 수헌공파(睡軒公派), 문정공파(文正公派), 해창공파(海窓公派), 춘천파(春川派), 황주파(黃州派), 고성파(高城派), 정선파(旌善派), 생원공파(生員公派), 신리파(新里派), 경성파(鏡城派), 태안파(泰安派), 제학공파(提學公派), 충주파(忠州派), 장단파(長湍派), 냉정파(冷井派), 의주파(義州派), 덕원파(德源派), 능주파(綾州派), 사간공파(司諫公派),

최문한계(崔文漢系), 부사공파(府使公派), 통정공파(通政公派), 참봉공파(參奉公派), 훈도공파(訓導公派), 참의공파(參議公派), 충순위공파(忠順衛公派), 진사공파 형(進士公派 泂), 판서공파(判書公派), 교수공파(敎授公派), 부정공파(副正公派), 진사공파 호(進士公派 浩), 참판공파(參判公派) 등

최흔봉계(崔欣奉系) : 희경공파, 대사간공파, 예성공파, 전서공파 등으로,

강릉 최씨(江陵 崔氏)의 역사적(歷史的) 인물(人物)

1). 최치운 (1390 ~ 1440)

조선 전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강릉이다. 1433년 평안도 절제사 최윤덕의 종사관으로 야인 정벌에 공을 세웠다. 1439년 공조참판 때 계품사로 명나라에 가 야인 회유에 관해 논의하는 등 수차례 사신으로 명나라에 왕래했다.《무원록》을 주석하고, 율문을 강해하는 등 형옥에 대한 왕의 자문에 응했다.

2). 최수성(1487 ~ 1521)

조선시대(朝鮮時代)의 학자로 본관은 강릉이다. 김굉필 문하에서 수학했다. 조광조, 김정 등과 교유하며 학문을 연구하여 명망 높은 학자가 되었다. 시문, 서화, 음률, 수학 등에 모두 뛰어났다. 1519년 기묘사화로 동지들이 처형되자 관직을 떠나 명산을 유람하던 중, 1521년 신사무옥에 관련되어 사형당했다.

3). 최자점(1434~1508)

조선 전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강릉. 최문한의 증손이며 직장 최윤행의 아들이다.

1465년(세조 11)에 진사와 생원 양시에 합격하였다. 1472년(성종 3)에 문과에 올라 사간원 정언으로 있었으나 간신들의 비위에 거슬려 고성군수로 나갔다. 이 때 강원도 감사 박원종이 간신들이 사주를 받아 최자점을 파직시키기 위해 최자점의 재산을 조사하였다. 재산이 겨우 서책 몇 권뿐이었음을 알고서, 이에 탄복한 박원종이 최자점을 찾아가 사죄하였다고 한다.

4). 최운부 (1548~1575)

조선중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강릉이며 자는 대중, 호는 내한이다. 고성군수를 지낸 최자점의 증손으로 최해의 아들이다. 1567년(명종 22) 진사시에 합격하였고, 1570년(선조 3) 식년시 을과에 급제하였다. 감찰을 역임하였으며, 저서로 《내한유고》가 남아있다.

5). 최해현 (?~?)

조선시대(朝鮮時代)의 효자로 본관은 강릉. 교리 최자점의 후손이다.

아홉 살 때 아버지의 상을 당하자 옷깃을 부여잡고 슬퍼하였으며, 비바람을 가리지 않고 날마다 성묘를 하였다. 또한 집안 살림이 가난해도 몸소 맛있는 음식을 마련하여 어머니를 극진히 공양하였다. 어머니의 병이 위독하자 자신이 대신 아프기를 하늘에 빌었으며, 어머니의 상을 당하자 시묘살이를 하면서 채식만 하였다.

임금이 최해현의 효행을 듣고 동몽교관에 추증하였다.

6). 최운영 (?~?)

조선 중기의 효자로 본관은 강릉. 자는 성중, 호는 사가당·지곡. 강릉최씨 문한계의 후손으로, 조부는 이조판서를 지낸 강성군 최세건이고, 부는 사재감 부정 최옥(1511~1572)이다. 형으로 최운흘과 최운준이 있고, 아우는 최운집이다.

아버지가 병환이 있을 때에는 변을 맛보며 보살폈고, 상(喪)을 당하여서는 예를 다하였을 뿐만 아니라 아침과 저녁으로 배알하는 것을 살아있을 때와 같이 하였다.

80세 고령의 어머니가 병환으로 거의 죽게 되었을 때는 향을 피워 하늘에 고하고, 손가락을 잘라 그 피를 흘려 넣어 드리는 등 효행을 다하였다.

7). 최심하 (1800~1874)

조선 후기의 효자로 본관은 강릉. 자는 정여. 최문한의 후손으로 강성군 최세건의 12세손이다.

정성을 다해 어버이를 섬겼으며, 손가락을 끊어 그 피를 넣어드리는 등 효성이 지극하였다.

최심하에 대한 효행 기사는 『증수임영지』인물조에 기재되어 있다.

지극한 효성으로 중학교관에 증직되었다.

8). 최연 (1503~1549)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강릉. 자는 연지, 호는 간재. 아버지는 증 이조판서 최세건이며, 어머니는 김세량의 딸이다.

1519년(중종 14) 사마시를 거쳐 1525년(중종 20) 식년 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예문관 검열이 되었다. 이어 저작에 올랐다가 사가독서를 받고 설서·사서를 거쳤다. 1531년(중종 26)에 김안로의 전횡을 고변하여 홍문관 수찬에 올랐다. 이어 정언·지제교를 거쳐 병조좌랑을 지냈다.

537년(중종 32) 장령이 되었고, 이듬해에는 문장이 능하다고 하여 명나라 사신을 맞는 원접사의 종사관으로 활약하였다. 이 해에 전국적으로 흉년이 들자 충청도어사가 되어 농민을 위무하였다.

그 뒤 장예원 판결사를 거쳐 부제학·대사간·동부승지·좌승지 등을 역임하고 1545년(명종 즉위년) 도승지에 올랐다. 이 해에 을사사화가 일어나자 소윤에 가담하여 위사공신 3등에 책록되고, 동원군에 봉해졌다. 그 뒤 이조참판·한성부좌윤·병조참판·병조판서·한성부판윤 등을 역임하였다. 1549년(명종 4)에 동지사(冬至使)로 명나라에 다녀오던 중 평양에서 병사하였다.

『간재선생문집』이 있다.

9). 최응천(1615~1671)

본관은 강릉이며 자는 호여이다.

증조부는 문양공 간재 최연이고, 부친은 최언숙이며, 딸이 장암 정호에게 출가했다. 1642년(인조 20) 임오 식년시 진사 2등 16위로 합격하고, 1646년(인조 24) 병술 식년시 병과 8위로 급제했다. 사장과 문장을 짓는 일 외에도 별자리나 명리학, 음율과 사어에 두루 통하였다. 관직은 성균관학유를 거쳐 진주목사에 이르렀다.

정호의 『장암집』에 그의 흔적이 남아 있다. 문집으로 『제촌유고』가 있다.

10) 최필달계(崔必達系)의 후손(後孫) 파조(派祖) 최수원(崔壽源) 양근파(楊根派)에 대(對)하여,

최수원(崔壽源)은 잘 아려진 바가 없으며 아버지는 최세번, 할아버지는 최진현, 증조부(曾祖父)는 최치운, 고조부(高祖父)는 최안린으로 다 유명(有名)하신 분들입니다.

최진현의 3형제(世蕃, 世昌, 世貞) 중(中) 장남(長男)은 최세번(崔世蕃)의 아들입니다. 아버지 최세번(崔世蕃)은 그는 백성(百姓)들의 아픈 곳을 자기(自己) 일처럼 처리(處理)해 주는 후덕(厚德)한 인품(人品)으로 만인(萬人)들의 추앙(推仰)을 받은 인물(人物)이셨습니다. 자가 연숙인 그는 세종(世宗)28년(1446년)에 태어났으며 세조조(世祖朝) 때 무과(武科)에 급제(及第)하였고, 벼슬로는 함창 현감(咸昌縣監)을 거쳐 장연(長淵), 강령지평(康翎砥平) 등(等)을 지냈습니다. 사후 증손(曾孫)인 최기종의 현달(顯達)로 정3품에 해당(該當)하는 통훈대부(通訓大夫) 통례원좌통례(通禮院左通禮)에 추증(追贈)되어 가문(家門)의 영예를 더했습니다.

4. 강릉 최씨(江陵 崔氏) 각파(各派) 항렬표(行列表)

최필달계 항렬표(行列表).

세(世)

31

32

33

34

35

항렬자

(行列字)

영(永)○

재(在)○

○집(集)

돈(燉)○

용(容)○

하(夏)○

○규(圭)

규(奎)○

종(鍾)○

석(錫)○

세(世)

36

37

38

39

40

항렬자

(行列字)

○순(洵)

○수(洙)

승(乘)○

동(東)○

○헌(憲)

○걸(杰)

중(重)○

기(基)○

○현(鉉)

○옥(鈺)

세(世)

41

42

43

44

45

항렬자

(行列字)

택(澤)○

홍(洪)○

○모(模)

○상(相)

찬(燦)○

병(炳)○

○식(埴)

○균(均)

용(鎔)○

진(鎭)○

세(世)

46

47

48

49

50

항렬자

(行列字)

○원(源)

○순(淳)

근(根)○

주(柱)○

○열(列)

○환(煥)

준(埈)○

혁(赫)○

○일(鎰)

○철(鐵)

세(世)

51

52

53

54

55

항렬자

(行列字)

한(漢)○

연(演)○

○훈(壎)

○국(鞫)

영(煐)○

황(煌)○

절(折)

완(垸)

-

31세 : 영(永), 재(在)

32세 : 집(集),

33세 : 돈(燉), 용(容), 하(夏)

34세 : 규(圭), 규(奎)

35세 : 종(鍾), 석(錫)

36세 : 순(洵) 수(洙)

37세 : 승(乘), 동(東)

38세 : 헌(憲), 걸(杰)

39세 : 중(重), 기(基)

40세 : 현(鉉), 옥(鈺)

41세 : 택(澤), 홍(洪)

42세 : 모(模), 상(相)

43세 : 찬(燦), 병(炳)

44세 : 식(植), 균(均)

45세 : 용(鎔), 진(鎭)

최문한계(崔文漢系) 항렬표(行列表).

16세 : 하(河)

17세 : 추(樞)

18세 : 찬(燦)

19세 : 길(吉)

20세 : 선(善)

21세 : 영(永)

22세 : 근(根)

23세 : 용(容)

24세 : 기(起)

25세 : 탁(鐸)

26세 : 원(源)

27세 : 래(來)

28세 : 희(熙)

29세 : 재(載)

30세 : 호(鎬)

31세 : 구(求)

32세 : 동(東)

33세 : 병(炳)

34세 : 중(重)

35세 : 옥(鈺)

36세 : 양(洋)

37세 : 주(柱)

38세 : 훈(勳)

39세 : 균(均)

40세 : 명(銘)

최흔봉계

27세 : 계(桂)

28세 : 병(炳)

29세 : 규(奎)

30세 : 홍(弘)

31세 : 근(根)

32세 : 철(澈)

33세 : 동(東)

5. 강릉 최씨(江陵 崔氏) 주요(主要) 세거지(世居地)

- 강원도 강릉시 초당동

- 경상북도 문경군 산북면 소야리

- 경상북도 울진군 원남면 매화리

- 충청남도 보령군 태천면 소횡리

- 평안북도 의주군 옥당면 하경동

- 함경남도 문천군 도초면 주교리

- 함경북도 명천군 동면 삼호동

- 황해도 연백군 해월면 운산리

6. 강릉 최씨(江陵 崔氏) 인구수(人口數)

2000년 통계청이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강릉 최씨는 44,704가구 총 140,854명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끝으로 님의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빌겠습니다.

2020.05.3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