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가 궁금합니다.
비공개 조회수 5,150 작성일2016.11.02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의 시드볼트(SeedVault)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네이버 지식 파트너 산림청 입니다.

국립백두대간 수목원의 '시드볼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씨드볼트(Seed Vault)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환경오염으로부터 사라져가는 식물종자를 보존하기 위한 종자영구보존시설이며, 씨드뱅크(Seed Bank)는 은행처럼 종자를 저장/보관하다가 필요에 의해 종자를 발아시키거나 연구하는 시설입니다.


○ 현존하는 종자영구보존시설은 스발바르국제종자저장고(SGSV, 노르웨이)가 있으며 전 세계 국가 및 기관에서 제공받은 농업용 종자를 영구보존하는 시설입니다.


○ 현재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는 씨드볼트(Seed Vault)와 씨드뱅크(Seed Bank)를 모두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씨드볼트(Seed Vault)의 경우 세계 최초 산림종자영구보존시설로 아시아 최대 규모의 지하 터널형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의 씨드볼트(Seed Vault)는 백두대간에 서식하는 식물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에 취약한 온/한대 식물종자를 수집하여 보관(Back up Copy)하고 전 세계 국가 및 기관에서 위탁받은 종자를 무상으로 영구보존하여 총 200만점이상을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제공받은 위탁기관의 요구와 허가에 따라 반입/반출이 가능하며 종자보존 외에 연구 및 경제적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 이러한 기능을 바탕으로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씨드볼트(Seed Vault)는 아시아지역의 종자저장분야를 선도하고 국내 종자저장시설의 컨트롤타워로써 그 역할을 수행해 나아 갈 것입니다.


2016.11.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