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강릉의 볼거리
비공개 조회수 25,972 작성일2016.11.07

이번에 강릉으로 놀러가는데요. 강릉에서 볼거리가 무엇이 있는지 말려주세요.

 

꼭 부탁해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t****
절대신
2019 지역&플레이스 분야 지식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강릉의 볼거리)

 

1.오죽헌/시립박물관


주소  강원도 강릉시 율곡로 3139번길 24 (죽헌동 177-4)

 
1963년 보물 제165호로 지정된 오죽헌은 우리나라 대표 어머니상 신사임당(1504∼1551)과 그의 아들 율곡 이이(1536∼1584)가 태어난 유서 깊은 곳이다.


당대 최고의 인물이었음을 증명하듯 세계최초로 모자가 나란히 화폐에 등장했으며, 바로 이곳이 그 위인들의 역사적인 탄생지였음을 되새겨본다면 풀잎 하나, 글자 하나에서 더욱 깊은 뜻이 느껴진다.


집 주위에 까마귀처럼 검은 대나무가 많아 율곡의 이종사촌 권처균이 자신의 호를 오죽헌이라 지은 데서 비롯된 ‘오죽헌’.


신성한 곳에서만 그 뿌리를 내린다는 오죽처럼, 뭇사람의 마음바탕에 어지럽게 그어진 생각들을, 그 경계를 이곳에서 한 걸음 한 걸음 떼어가며 지워본다.
 

 

2.경포대 · 경포호


주소  강원도 강릉시 경포로 365 (저동 94)

 
관동팔경의 하나로, 달맞이 장소로도 유명한 경포대는 조선초기에는 태조와 세조의 순력이 있었다 하여 매우 널리 알려진 정자로 관동팔경 중에서 가장 수려한 조망을 지니고 있다.
 

경포대는 앞면5칸, 옆면5칸, 옆면이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 집으로, 모두 48개의 기둥으로 이뤄졌다.


<경포대>라는 현판은 두 개가 있는데, 전서체 현판은 유한지가, 해서체 현판은 이익회의 글씨이다.
 

저녁 무렵 누각에 앉으면 하늘에 뜬 달, 바다에 뜬 달, 호수에 뜬 달, 그리고 술잔에 뜬 달과 님의 눈동자에 비친 달 등 무려 다섯 개의 달을 볼 수 있다는 전설 같은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3.대관령박물관


주소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대관령옛길 1

 
옛길 끝자락에서 만난 우리의 역사 대관령박물관.


대관령 옛길 막바지에 있는 원울이재는 옛날 왕명을 받고 임지를 찾아 강릉으로 오던 관헌들이 신세를 한탄하며 눈물을 흘렸고, 임기가 끝나 돌아갈 때는 훈훈한 인심에 감명을 받아 눈물을 흘렸던 곳이라고 한다.


원울이재를 넘으면 나타나는 대관령박물관은 홍귀숙 선생이 평생 모은 민속품 2,000여 점과 함께 강릉시에 기증을 한 곳으로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다양한 역사 유물을 테마별로 전시하고 있다.
 

 

4.노추산모정탑길


주소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 1687-1

 
‘어머니’라는 이름은 아무리 불러도 채워지지 않는 영원한 그리움이다. 그리고 여기 자식을 위한 어머니의 숭고한 희생이 뼈에 사무치는 돌탑길이 있다.


캄캄한 절망 속에서 피어난 한 어머니의 믿음은 자식의 삶과 가족의 안위를 지탱하는 깊고도 단단한 뿌리였고, 결국 아픔을 새로운 희망으로 승화시켰다.


어머니의 품에 안긴 듯 마음에 평화가 찾아드는 왕산면 대기리의 노추산 계곡을 따라 들어가면 3천 개의 돌탑이 장관을 이룬다.


이 탑은 차옥순할머니가 지극정성으로 쌓은 탑으로, 이렇게 많은 탑을 쌓기까지는 그만한 사연이 있다.


서울에서 강릉으로 시집와 슬하에 4남매를 두고 행복하게 살던 차옥순할머니는 불의의 사고로 자식 2명을 먼저 떠나보내 가슴에 묻게 되었다.


실의에 빠져있던 차여사에게 어느 날 꿈에 산신령이 나타나 계곡에 돌탑 3000개를 쌓으면 가정에 평화가 온다는 말을 하였고, 탑을 쌓을 적지를 찾아 헤매던 차할머니는 율곡 선생의 정기가 살아있는 이곳 노추산 계곡을 발견하여 그 때부터 오로지 돌탑을 쌓는 일에 매달렸다.


처음 계곡을 찾았을 때는 오솔길도, 하천을 건널 다리도 없던 때여서 고초가 얼마나 심했을지 능히 짐작할 수 있다.


수많은 돌탑을 쌓아 나가던 중에 태풍과 집중호우가 잇따르면서 애써 쌓은 돌탑이 유실되는 허망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으나 “돌탑을 쌓아 가정의 평화를 지키겠다.”는 할머니의 의지로 지난 2011년 드디어 3000개 돌탑이 완성되었다.


간절한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는 이곳. 노추산 모정의 탑길을 걸으면 어머니의 손길이 전해지는 듯하다.
 

 

5.선교장


주소  강원도 강릉시 운정길 63 (운정동 431)

 
키 큰 노송들이 빽빽이 들어찬 뒷동산 한 자락 품에 아늑히 안겨 300여 년 동안 터를 닦아온 선교장은 한국의 전통 가옥 중 가장 웅장하고 화려함을 자랑하는 가옥이다.


태종의 둘째 아들 효령대군의 11대손 이내번은 서북쪽으로 이동하는 족제비 무리를 쫓다가 이곳에 이르러 아흔아홉 칸의 선교장을 짓게 되었다고 한다.
 

 

6.강릉솔향수목원


주소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구정중앙로 92-177 (구정리 산135)


강릉솔향수목원은 강릉시 구정면 구정리 산135번지 일원에 2008년부터 조성하여 2011년 12월 1일에 임시 개방하였다.


수목원이 조성된 지역은 강릉지역의 대표 수종인 금강소나무를 잘 가꾸어 온 곳으로 천연숲 본연의 모습 그대로를 자랑하고 있다. 또한, 용소골로서 2개의 용소가 자리잡고 있으며, 맑은 계곡물이 흐르는 청정한 지역이다.


강릉솔향수목원은 약 7만평의 부지에 『천년숲속의 만남의 장』이라는 주제로 천년숲을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는 숲생태관찰로, 천년숨결 치유의 길 등과 전시원인 원추리원, 약용식물원, 암석원, 향기원 등 다양한 23개의 전시원에 1,004종의 15만본의 식물로 조성되어 있다.
 

 

7.정동진


주소  강릉시 강동면 헌화로 990 (정동진리 7-1) 모래시계공원

 
바다와 역이 만나는 곳, 해돋이를 보기 위해 새벽기차를 타고 달려오는 곳, 과거와 미래를 잇는 영속성이 묘한 그리움으로 채색되는 곳. 바로 정동진이다.


조선시대 한양의 광화문으로부터 정동쪽에 위치한 바닷가라 하여 ‘정동진(正東津)’이라 이름 붙었다. 드라마 ‘모래시계’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추억과 낭만을 쫓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또 하나 숨겨진 볼거리는 정동진의 야경. 어둠이 내리면 불을 밝힌 파스텔톤 요정들은 마술을 부리 듯 백사장을 쓸어내리고, 밤에 취한 바다는 잠들 수 없어 새파란 불길을 내며 바위섬을 휘돌아 감다 이내 입을 맞춘다.


화려하면서도 고요하게 빛나는 밤 풍경이 가슴을 흔들면, 그대로 아침이 오기를 기다렸다가 해맞이를 해도 좋을 것이다.
 

 

8.커피박물관


주소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 왕산로 2171-19 (왕산리 806-5)

 
커피 로스터와 그라인더, 에스프레소 머신 등 전 세계의 희귀하고 다양한 커피 전문유물을 소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최초로 상업용 커피가 생산된 커피 농장 또한 둘러볼 수 있다.


열대 지방 작물로만 알려진 커피나무를 실제로 접하고 한 잔의 커피가 되는 모든 과정을 둘러볼 수 있는 체험형 박물관이다.


커피커퍼 커피농장은 우리나라 최초로 상업용 커피가 생산된 의미 있는 커피 농장이다. 커피농장에서는 어린 나무에서부터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20여년 생 커피나무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커피나무들이 자라고 있다.


커피 박물관에서는 전 세계 각국의 커피 그라인더와 다양한 커피 추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아프리카 검은 땅에서 시작되어 이슬람 문화를 꽃 피우고, 유럽으로 건너가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다.


책과 사진으로만 접하는 평면적 커피가 아니라 직접 커피나무와 열매, 유물 등을 관람하고 커피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입체적 전시로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커피를 좀 더 심도 있게 즐길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커피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진행함으로써 단순한 관람으로 끝나지 않고 커피를 직접 접할 수 있는 체험형 박물관을 운영하고 있다.
 

 

9.참소리축음기 · 에디슨과학박물관


주소  강원도 강릉시 경포로 393 (저동 36)
 
참소리축음기·에디슨과학박물관은 설립자 손성목관장이 소년시절 선친으로부터 받은 콜롬비아 축음기 G241호(본 박물관 소장품1호)가 인연이 되고, 그 축음기로부터 흘러나오는 참소리에 매료되어 한평생을 축음기 수집가로서 목숨을 건 위험 부담 속에 세계 60여 개국을 돌며 수집한 명품 축음기 및 뮤직박스, 라디오, TV 그리고 발명왕 에디슨의 발명품 등 5,000여점이 전시되는 소리(Sound)와 과학(Science)이 만나는 소장품 규모면에서 세계 최대의 박물관이다.


손성목관장이 축음기수집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조우한 에디슨은 이후 손관장에게는 운명적으로 다가섰고 서로 비슷한 처지의 성장기를 거치고 타고난 집념과 꺾이지 않는 의지는 두 사람을 인류에게 가장 위대한 유산을 남긴 발명왕과 전 세계의 축음기 및 에디슨 발명품의 1/3이상을 소장한 수집광으로 만들어 놓았다.


1982년 강원도 강릉시 송정동에서 참소리방으로 시작하여 1992년 11월 28일 참소리축음기·에디슨과학박물관으로 정식 개관한 참소리박물관은, 2007년 4월 10일 강릉의 대표적 관광명소인 경포호수변에 이전 개관함으로써 본격적인 Global Museum시대의 장을 열게 됨과 동시에 박물관문화시스템도 점점 전문화되어 가는 세계적 흐름의 추세에 맞추기 위해 전시품 성격을 분류, 소리(Sound) 특화박물관인 참소리축음기박물관과 과학특화박물관인 에디슨과학박물관으로 이원화하여 각각 특성 있는 전문 특화박물관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였다.


참소리축음기박물관에는, 뮤직박스, 축음기, 라디오, TV 등 약 2,500여점이 전시되고 있으며, 축음기시대의 아날로그 음악에서 현대의 DVD 디지털음악까지 감상할 수 있는 495㎡ 규모의 전용음악감상실이 설치되어 있다.


에디슨과학박물관은, 에디슨의 3,500여점 발명품 중 가장 대표적 3대 발명품인 축음기, 전구, 영사기를 비롯하여 에디슨발명품과 유품 등 2,000여점이 전시된 세계 최대의 에디슨과학박물관이다.


또한 옥외자동차전시관에는, 에디슨 전기자동차를 비롯 1920년대 제작된 포드자동차 및 축음기선전용 자동차 등이 전시괴고 있으며, 전시공간 문제로 전시되지 못하고 수장고에 보관 중인 소장품도 약 3,500여점에 이르고 있어, 연 3~4회 교환전시를 통해 관람객에게 선보이고 있다.
 

 

10.오대산국립공원(소금강)


주소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소금강길 500 (삼산리 46-3)

 
백두대간은 힘찬 기세로 금강산, 설악산을 지나 대관령, 태백산, 소백산으로 이어지는데 백두대간이 대관령을 넘기 전에 곁가지 하나를 늘어뜨린다. 이것이 바로 차령산맥으로 이 산맥은 치악산을 걸쳐 충청남북도를 관통해 서해의 대천 앞바다로 이어지는 성주산에서 마감한다.


백두대간이 차령산맥으로 갈려나가는 지점, 즉 차령산맥의 발원지가 되는 곳에 우뚝 솟은 산이 바로 오대산이다.


오대산은 예로부터 삼신산(금강산, 지리산, 한라산)과 더불어 국내 제일의 명산으로 꼽던 성산이다. 일찍이 신라 선덕여왕 때의 자장율사 이래로 1,360여 년 동안 문수보살이 1만의 권속을 거느리고 살고 있는 곳으로 알려져 왔으며, 이름 하여 오대신앙의 본산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오대산은 해발 1,563m의 비로봉을 주봉으로 동대산(1,434m), 두로봉(1,422m), 상왕봉(1,491m), 호령봉(1,561m) 등 다섯 봉우리가 병풍처럼 늘어서 있고, 동쪽으로 따로 떨어져 나온 노인봉(1,338m) 아래로는 천하의 절경 소금강이 자리한다.


원래 오대산은 중국 산서성 청량산의 별칭으로 신라시대에 자장율사가 당나라 유학 당시 공부했던 곳이다. 그가 귀국하여 전국을 순례하던 중 백두대간의 한가운데 있는 산의 형세를 보고 중국 오대산과 너무나 흡사하여 이 산을 오대산이라 이름 붙였다고 옛 문헌에 전하는데 이것이 지금의 오대산국립공원이다.


강원도 강릉시, 홍천군, 평창군 등 3개 시군에 걸쳐 있는 오대산은 1975년 2월 1일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그 면적이 303.929평방킬로미터에 달한다.


연간 100만 명의 탐방객이 찾아오는 이 산은 월정사 입구의 전나무 숲을 비롯해 온 산이 아름드리 전나무로 빽빽이 들어차 수목군락의 절경을 보여주며, 병풍처럼 둘러선 봉우리를 잇는 능선의 완만한 곡선은 한국의 미를 완벽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노인봉을 시발로 동쪽으로 펼쳐진 소금강은 기암들의 모습이 금강산을 보는듯하다고 해서 소금강이라 부르고, 또 학의 날개를 펴는 형상을 했다고 해서 일명 청학산 이라고도 불린다.
 

 

11.강릉통일공원


주소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율곡로 1715-38 (안인진리 6-2)

 
통일공원은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138,600㎡의 터에 들어선 1,004㎡의 통일안보전시관과 약 13,000㎡의 공간에 설치된 함정전시관으로 이루어졌다.


2001년 9월 26일 개관하였고, 향후 야외전시장에 육군 탱크, 야포 등을 추가로 전시하여 국내 최초의 3군 장비를 함께 전시, 정동진해돋이 관광지와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통일공원은 청정한 동해바다와 해안의 수려한 경관, 해돋이 등 눈요기 거리와 통일·안보교육장으로서의 역할과 함께 레저관광의 명소로 각광받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인근지역에는 동해바다를 보며 등산을 즐길 수 있는 안보등산로와 패러글라이딩 활공장과 함께 해돋이 명소인 정동진을 끼고 있는데다 인근 심곡에는 동해바다의 거친 파도와 물보라를 직접 맞으면서 드라이브를 할 수 있는 동해안 최고의 해변 드라이브코스인 헌화로가 있다.


이외에도 등명관광지와 단경골마을관리휴양지, 조각공원, 염전, 안인, 등명, 정동진해변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12.바리스타 크루즈


주소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해안로 1737-1 (교향리 184-9)

 
전 승무원이 바리스타 출신으로 구성되어 동해바다를 유람하는 최초의 움직이는 전문 선상 카페 크루즈 유람선으로서 엄격해진 연안 여객선 안전관리 규정을 완벽하게 통과하여 건조된 최초의 크루즈 유람선입니다.


또한 운항 경력 최소 15년 이상의 각 분야별 전문승조원과 승객의 안전교육과 비상시 대피유도 교육을 철저히 이수한 여객 전담 승무원이 승선하여 운항하는 안전한 크루즈 유람선으로서 주문진항을 출발하여 영진항, 사천항, 순긋해변,경포해변, 강문해변코스로 동해바다의 절경을 러시아 무용수의 공연무대와 라이브 가수의 감미로운 음악과 함께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13.하슬라아트월드·피노키오미술관

 
주소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율곡로 1441 (정동진리 524-25)

 
자연환경을 최대한 이용한 하슬라아트월드는 언덕 위에 자리한 예술 문화공간으로, 인간, 예술, 환경이 함께 공존하는 정원 등 다양한 테마의 산책코스가 조성되어 있다.


예술과 관객이 만나 교류와 소통을 이루는 곳으로 특히 “하슬라아트월드” 골굴리는 미술관에는 일반 대중 및 어린이가 체험하는 교육프로그램과 놀이가 있다.


입는 미술, 먹는 미술, 움직이는 미술 등의 자체 제작된 두뇌개발 프로그램이 있고 , 놀이정원과 시간의 광장 에서는 놀이와 즐거움으로 창의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으며 하슬라아트월드 만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다양한 교보재와 특별한 체험 장소들은 자연 생태 학습장과 어우러져 있다.

 

 

14.수상한 마법학교


주소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미노길 103 (석교리 972) 모래내행복센터

 
2015년 9월 개교한 수상한 마법학교는 몸이 절단되고 공중부양되는 다양한 마법을 직접 체험해 보고 마법극장에서 공연관람과 마법을 배워볼수있는 시간까지 준비되어있는 마술테마 체험학교 입니다.


체험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총 5차례 진행되며 마법학교 이용시 반듯이 예약을 하셔야합니다.


어린이에게는 수학, 과학 원리를 접목한 교육마술, 대학생 등 젊은이에게는 프러포즈 마술, 직장인에게는 비즈니스 마술 등 고객의 눈높이에 따라 맞춤형 교육을 진행한합니다.
 

2016.11.08.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강릉시청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