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유럽지명사전 : 스페인

발렌시아

[ Valencia음성듣기 ]

요약 발렌시아는 스페인의 지중해 서쪽 이베리아 반도 동해안의 발렌시아만을 바라보는 투리아 강 제방 위에 위치한 항구도시로 발렌시아 자치주의 주도다. 역사적으로 로마제국, 무어족, 스페인 왕국의 지배를 거치면서 다양한 건축물과 역사 유적을 남겼다. 관광, 건축, 통신 및 자동차 산업이 발달했으며, 성 요셉을 기리는 파예스 축제가 유명하다. 대표적 스페인 요리 파에야의 발상지다.
스페인 발렌시아 세라노 우편

스페인 발렌시아 세라노 우편

외국어 표기 València(스페인어)
국가 스페인
지역 스페인 발렌시아 자치주
시간대 UTC+1 한국보다 8시간 늦음. 서머타임 UTC+2
통화 유로(EUR)
공용어 스페인어
면적 134.65km2
인구 791,413명(2018년)
경도·위도 서경 0°22′30″, 북위 39°28′00″

역사

스페인 발렌시아 Valencia flag

스페인 발렌시아 Valencia flag 출처 : 게티 이미지 코리아

기원전 138년 로마시대에 생긴 도시다. 원 라틴어 명칭은 발렌티아로 힘, 또는 용기를 뜻한다. 기원전 2세기 이베리아 반란을 진압한 로마 군인들이 정착하면서 만들어진 도시에 붙은 이름이었다.

로마제국이 멸망하면서 가톨릭 교회가 지배권을 장악했으며 여러 차례 게르만족의 침입이 있었다. 714년 무어족에 정복된 뒤 세인트빈센트 성당이 모스크로 바뀌었다.

엘 시드라는 별칭이 있는 카스티야 귀족 로드리고 디아스 데 비바르가 1092년 기독교도와 무어족 연합군을 이끌고 도시를 2년 동안 포위한 끝에 점령했다. 그가 죽은 뒤 다시 무어족이 도시를 장악했으며 이슬람 통치가 1238년까지 지속됐다. 이 시기 발렌시아에는 유태인들이 은세공, 구두공, 대장장이, 석수 등 장인과 랍비로 일하면서 모여 살았고 13세기엔 도시 인구의 7%에 달했다.

스페인 발렌시아 bay of Calpe

스페인 발렌시아 bay of Calpe 출처 : 게티 이미지 코리아

14세기 중엽 흑사병 등 전염병과 거듭되는 전쟁 및 폭동으로 도시 인구가 크게 줄었다. 15세기 들어 경제가 성장하면서 황금기를 구가했고 문화와 예술이 발달했다. 인구도 함께 늘어 아라곤 왕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가 됐다. 그러나 아메리카 대륙 발견 이후 카탈루냐, 아라곤, 마요르카 등 다른 지중해 연안 도시와 함께 경제난에 빠졌다.

1609년 발렌시아 전체 인구의 3분의 1에 달하는 이슬람 후손들을 몰아내면서 귀족들이 가난해졌고 시 재정을 담당하는 타울라 데 칸비 은행이 파산했다. 18세기 들어 스페인 왕위계승전쟁을 거치면서 도시는 발렌시아 왕국으로서 정치적, 법률적 지위를 상실했지만 실크와 도자기 타일 제조로 경제 성장을 이뤘다.

19세기 발렌시아는 프랑스 혁명 뒤 나폴레옹 군대가 침입하면서 발생한 반도전쟁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1812년 프랑스군대는 발렌시아를 정복한 뒤 스페인의 수도로 만들었다.

스페인 발렌시아 Veles e Vents pavilion

스페인 발렌시아 Veles e Vents pavilion 출처 : 게티 이미지 코리아

19세기 후반 들어 부르주아에 의한 도시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됐다. 오렌지와 포도 등 여러 작물을 재배하는 지주들이 부유해졌고 발렌시아는 독자적 언어와 전통을 고수하려는 분위기가 강해졌다.

20세기 들어 발렌시아는 산업도시로 탈바꿈했다. 실크 산업은 소멸했지만 피혁, 목재, 금속 및 식료품 생산이 크게 늘어났으며 포도주, 오렌지 등과 함께 상당량이 수출됐다. 가내수공업이 대기업으로 빠르게 발전했다.

프랑코 장군 독재 치하에서 발렌시아어를 가르치는 것이 금지됐다. 현재는 모든 학교에서 발렌시아어를 의무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1960년대 경제성장과 함께 도시가 급속하게 팽창했으며 스페인 민주화 이후 발렌시아는 새로운 자치주인 발렌시아 자치지역이 됐다. 발렌시아시는 발렌시아 자치지역의 주도다.

지리

스페인 발렌시아 시청의 광장

스페인 발렌시아 시청의 광장 출처 : 게티 이미지 코리아

발렌시아는 지중해 서쪽 이베리아 반도 동해안의 발렌시아만을 바라보는 투리아 강 제방 위에 있다. 로마인들은 바다에서 6.4km 떨어진 투리아 강의 한 섬에 도시를 건설했다.

시 남쪽으로 11km 떨어진 강 어귀에 커다란 민물 석호인 알부페라 호수가 있다. 스페인에서 가장 큰 호수 중 하나다. 시위원회가 1911년 스페인 국왕으로부터 1,072,980 페세타에 사들였다. 현재는 수면 면적이 21,120ha에 달하는 알부페라 자연보호지역이며 1976년 문화, 역사, 생태학적 중요성을 감안해 자연공원으로 지정됐다.

경관

스페인 발렌시아 Alicante and yacht marine port

스페인 발렌시아 Alicante and yacht marine port 출처 : 게티 이미지 코리아

발렌시아에는 로마시대, 아랍시대, 중세시대의 다양한 건축물들이 즐비하다.

가장 유명한 발렌시아 성당은 13세기부터 15세기 사이에 건축됐으며 발렌시아 고딕 건축양식에 바로크 및 로마네스크 양식이 가미된 건물이다. 고대 로마구역의 중심부에 있다.

15세기에 건축된 세라노스 탑과 콰르트 탑은 도시를 둘러싼 성벽의 일부였다. 초기 발렌시아 고딕양식으로 건축된 비단시장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발렌시아 아르누보 양식의 중앙시장은 유럽에서 가장 큰 전통 시장이다.

중세교회로 산트 호안 델 메르카트, 산트 니콜라우, 산타 카탈리나, 산트 에스테베 등이 있다. 발렌시아에서 가장 넓은 플라사 델 아훈타멘트 광장은 삼각형 모양이다. 광장 서쪽에 시청사가, 동쪽에 중앙우체국과 극장, 레스토랑과 바가 있으며 북쪽에는 커다란 분수가 있다. 1960년대 투리아강이 크게 범람한 뒤로 물줄기를 바꾸는 공사가 있었으며 원래의 강바닥에 정원과 놀이터, 분수, 운동장이 들어섰다.

기후

스페인 발렌시아 스파니시 파엘라 전통

스페인 발렌시아 스파니시 파엘라 전통 출처 : 게티 이미지 코리아

발렌시아는 아열대 지중해성 기후로 짧은 겨울은 온화하며 긴 여름은 매우 덥고 건조하다. 연평균기온은 18.4°C이며 낮 평균기온은 23.0°C, 밤 평균기온은 13.8 °C다. 가장 추운 1월중 낮 최고기온은 14~21°C, 밤 최저기온은 5~10°C다. 가장 더운 8월중 낮 최고기온은 28~34°C, 밤 최저기온은 21~23°C다.

지중해 연안 남유럽 도시인 발렌시아는 푄 현상 때문에 유럽에서 가장 온화한 지역으로 겨울 날씨가 북유럽의 여름날씨와 비슷한 정도다. 연평균 일조시간은 2,696시간이며 겨울에는 일평균 5시간, 여름에는 10시간에 달한다.

경제

스페인 발렌시아 폴라스의 국가

스페인 발렌시아 폴라스의 국가 출처 : 게티 이미지 코리아

발렌시아는 관광, 건축, 통신 및 자동차 산업의 성장으로 2008년 세계 경제난 이전까지 빠르게 성장했다. 포드자동차사의 조립공장이 발렌시아 외곽에 있다.

발렌시아항은 지중해 서안에서 가장 큰 컨테이너 항구이자 수출의 20%을 차지하는 스페인에서 두번째로 큰 항구다. 주요 수출품은 식료품과 음료이고 오렌지, 가구, 도자기 타일, 섬유와 금속제품 등도 수출된다. 야금, 화학, 섬유, 조선과 양조 등의 제조업이 발달해 있으며 중소기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문화

스페인 발렌시아 City of arts and Sciences

스페인 발렌시아 City of arts and Sciences 출처 : 게티 이미지 코리아

3월15~19일에 열리는 성 요셉을 기리는 파예스 축제가 유명하다. 발렌시아 전역 넓은 광장마다 나무와 판지로 만든 대형 인형들이 설치되고 마지막 날 밤 이들을 불태우는 것으로 축제가 막을 내린다. 발렌시아 주 부놀에서 8월에 열리는 토마토 싸움도 유명하다.

발렌시아의 공용어는 스페인어와 발렌시아어다. 발렌시아어는 카탈루냐어의 방언이다. 발렌시아 주민은 대부분 발렌시아어를 이해는 하지만 사용하는 사람은 10% 정도에 불과하다.

발렌시아는 인접한 카탈루냐의 분리주의에 가장 강력히 반대하는 지역이다. 대표적 스페인 요리 가운데 하나인 파에야는 발렌시아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스페인 발렌시아 Torre del Miguelete tower

스페인 발렌시아 Torre del Miguelete tower 출처 : 게티 이미지 코리아

발렌시아 위치

마지막 수정일

  • 2019. 11. 08.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