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박사)

현대 패션과 건축 디자인에 나타난 지속가능성 경향

Sustainability trends shown in contemporary fashion and architecture

저자
나유신
발행정보
숙명여자대학교 2013년
피인용횟수
0
자료제공처
국회도서관
주제분야
사회과학 > 가정학
키워드
동서양적사고관, 동양적사고관, 서양적사고관, 건축디자인, 패션디자인
목차
  • 표제지
  • 목차
  • 국문요약 14
  • 제1장 서론 17
  • 제1절 연구의 의의와 목적 17
  •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1
  • 제2장 이론적 고찰 24
  • 제1절 20세기 패러다임의 변화 24
  • 1. 윤리성 회복 25
  • 2. 자연 보존 27
  • 제2절 지속가능성 30
  • 1. 지속가능성의 개념 30
  • 2. 지속가능성의 변화 38
  • 제3절 동·서양적 사고관 46
  • 1. 동양적 사고관 46
  • 2. 서양적 사고관 48
  • 3. 동·서양 사고관과 전통 패션·건축 52
  • 제3장 현대 패션과 건축의 조형적 특성 54
  • 제1절 건축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54
  • 1. 현대 건축의 흐름 54
  • 2. 현대 건축 디자이너의 작품 특성 60
  • 제2절 패션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93
  • 1. 현대 패션의 흐름 93
  • 2. 현대 패션 디자이너의 작품 특성 95
  • 제4장 현대 패션·건축과 지속가능성 131
  • 제1절 현대 패션과 건축 디자인에 나타난 지속가능성 비교 131
  • 1. 자연성 131
  • 2. 가변성 138
  • 3. 모듈성 144
  • 4. 순환성 148
  • 5. 개별성 153
  • 제2절 지속가능성과 동·서양적 사고관 162
  • 1. 자연성 165
  • 2. 가변성 167
  • 3. 모듈성 170
  • 4. 순환성 172
  • 5. 개별성 174
  • 제5장 결론 178
  • 참고문헌 181
  • ABSTRACT 191
  • 표목차
  • 〈표 1〉 지속가능성 개념의 변화 44
  • 〈표 2〉 동·서양 사고관의 비교 51
  • 〈표 3〉 동·서양 전통 디자인의 특성 비교 53
  • 〈표 4〉 현대 건축 디자이너의 작품 특성 91
  • 〈표 5〉 현대 패션 디자이너의 작품 특성 128
  • 〈표 6〉 패션·건축 디자이너별 지속가능성 구성요소 반영 130
  • 〈표 7〉 현대 건축에 나타난 지속가능적 특성 159
  • 〈표 8〉 현대 패션에 나타난 지속가능적 특성 160
  • 〈표 9〉 지속가능 패션과 건축의 특성 비교 161
  • 〈표 10〉 20세기 후반 패러다임과 동양적 사고관의 연관성 164
  • 〈표 11〉 지속가능성 구성요소와 동양적 사고관의 연관성 165
  • 〈표 12〉 지속가능 패션·건축 디자인의 사상적 특성 177
  • 그림목차
  • 〈그림 1〉 연구의 구성도 23
  • 〈그림 2〉 20세기 패러다임의 변화 29
  • 〈그림 3〉 Sarah Scaturro의 지속가능성 구성 42
  • 〈그림 4〉 Kate Fletcher의 지속가능 디자인 범주 43
  • 〈그림 5〉 지속가능성 개념의 구성 요소 45
  • 〈그림 6〉 지속가능성의 구성 인자의 상생 관계 45
  • 〈그림 7〉 르 코르뷔지에, 사보아 빌라 실외 59
  • 〈그림 8〉 르 코르뷔지에, 사보아 빌라 실내 59
  • 〈그림 9〉 미스 반 데어 로에, 판스워스하우스 59
  • 〈그림 10〉 Mario Chiattone, 근대적 대도시 건설, 1914. 59
  • 〈그림 11〉 Antonio Sant'Elia, 신도시, 1914. 59
  • 〈그림 12〉 모로코 도시 마라케시의 항공사진 60
  • 〈그림 13〉 철거되고 있는 플루이트-이고 주거단지 60
  • 〈그림 14〉 서울 금호동 달동네 60
  • 〈그림 15〉 서울 금호동 재개발 아파트 60
  • 〈그림 16〉 노만 포스터, 홍콩 상하이 뱅크 외부 79
  • 〈그림 17〉 노만 포스터, 홍콩 상하이 뱅크 계획도 79
  • 〈그림 18〉 노만 포스터, 홍콩 상하이 뱅크 내부 79
  • 〈그림 19〉 노만 포스터, 코메즈 뱅크 본사 외관 79
  • 〈그림 20〉 노만 포스터, 코메즈 뱅크 본사의 중정 79
  • 〈그림 21〉 노만 포스터, 코메즈 뱅크 본사의 사무실 배치도 79
  • 〈그림 22〉 노만 포스터, 30 세인트 메리 엑스 외관 80
  • 〈그림 23〉 노만 포스터, 30 세인트 메리 엑스의 외벽 80
  • 〈그림 24〉 노만 포스터, 30 세인트 메리 엑스의 자연채광 80
  • 〈그림 25〉 안도 타다오, 빛의 교회의 외관 81
  • 〈그림 26〉 안도 타다오, 빛의 교회의 외벽 81
  • 〈그림 27〉 안도 타다오, 빛의 교회의 내부 81
  • 〈그림 28〉 안도 타다오, 빛의 교회 81
  • 〈그림 29〉 안도 타다오, 물 위의 교회 81
  • 〈그림 30〉 안도 타다오, 물 위의 교회의 외벽 82
  • 〈그림 31〉 안도 타다오, 물 위의 교회의 인공호수 82
  • 〈그림 32〉 안도 타다오, 포트워스 현대 미술관의 외관 82
  • 〈그림 33〉 안도 타다오, 포트워스 현대 미술관의 호수 82
  • 〈그림 34〉 안도 타다오, 포트워스 현대 미술관의 야경 83
  • 〈그림 35〉 안도 타다오, 포트워스 현대 미술관 83
  • 〈그림 36〉 안도 타다오, 21_21 디자인 사이트 외관 83
  • 〈그림 37〉 안도 타다오, 21_21 디자인 사이트 83
  • 〈그림 38〉 안도 타다오, 21_21 디자인 사이트 내부 83
  • 〈그림 39〉 장 누벨, 까르띠에 파운데이션의 시간별 외관 84
  • 〈그림 40〉 장 누벨, 까르띠에 파운데이션의 항공뷰 84
  • 〈그림 41〉 까르띠에 파운데이션 외부 벽면 84
  • 〈그림 42〉 까르띠에 파운데이션 내부 벽면 84
  • 〈그림 43〉 장 누벨, 아그바르 타워 외관 84
  • 〈그림 44〉 장 누벨, 아그바르 타워의 외벽 84
  • 〈그림 45〉 장 누벨, 아그바르 타워 내부 85
  • 〈그림 46〉 장 누벨, 아그바르 타워 내부 85
  • 〈그림 47〉 장 누벨, 리움 박물관 외관 85
  • 〈그림 48〉 장 누벨, 리움 박물관 외벽 85
  • 〈그림 49〉 장 누벨, 리움 박물관 85
  • 〈그림 50〉 렌조 피아노, 렌조 피아노 빌딩 워크샵의 외관 86
  • 〈그림 51〉 렌조 피아노, 렌조 피아노 빌딩 워크샵 86
  • 〈그림 52〉 렌조 피아노, 렌조 피아노 빌딩 워크샵의 유리 시스템 86
  • 〈그림 53〉 렌조 피아노, 렌조 피아노 빌딩 워크샵의 내부 86
  • 〈그림 54〉 피앤시백화점의 전면 86
  • 〈그림 55〉 피앤시백화점의 항공뷰 86
  • 〈그림 56〉 피앤시백화점의 모듈형 유리 벽면 87
  • 〈그림 57〉 피앤시백화점의 벽면 블라인드 87
  • 〈그림 58〉 렌조 피아노, 장 마리 티바우 문화센터 87
  • 〈그림 59〉 렌조 피아노, 장 마리 티바우 문화센터 87
  • 〈그림 60〉 렌조 피아노, 장 마리 티바우 문화센터 내부 87
  • 〈그림 61〉 승효상, 수백당 외관 88
  • 〈그림 62〉 승효상, 수백당 88
  • 〈그림 63〉 승효상, 수백당 88
  • 〈그림 64〉 승효상, 수백당 88
  • 〈그림 65〉 승효상, 웰컴 시티 외관 88
  • 〈그림 66〉 승효상, 웰컴 시티의 진입로 88
  • 〈그림 67〉 승효상, 웰컴 시티의 중정 89
  • 〈그림 68〉 승효상, 퇴촌 하우스 외관 89
  • 〈그림 69〉 승효상, 퇴촌 하우스 야경 89
  • 〈그림 70〉 승효상, 퇴촌 하우스의 징검다리 89
  • 〈그림 71〉 승효상, 퇴촌 하우스의 유리외벽과 툇마루 89
  • 〈그림 72〉 이세이 미야케, APOC Collection, 1999. 109
  • 〈그림 73〉 A-POC 자켓의 직조. 109
  • 〈그림 74〉 A-POC MAKING: Miyake Issey & Dai Fujiwara, Vira Design Museum Berlin, 2001 109
  • 〈그림 75〉 A-POC MAKING: 1. A piece of cloth, 2. a simple cut, 3. no sewing required, 4. the new face of ready-to-wear. 2011. 110
  • 〈그림 76〉 A-POC: KANAZAWA, 2004. 110
  • 〈그림 77〉 APOC 데님, F/W 2007. 110
  • 〈그림 78〉 132 5. ISSEY MIYAKE는 재활용 PET 소재 패션 디자인, 2012. 111
  • 〈그림 79〉 132 5. ISSEY MIYAKE는 재활용 PET 소재 패션 디자인, 2012. 111
  • 〈그림 80〉 132 5. ISSEY MIYAKE는 재활용 PET 소재 패션 디자인, 2012. 111
  • 〈그림 81〉 BAO BAO ISSEY MIYAKE 112
  • 〈그림 82〉 BAO BAO ISSEY MIYAKE 112
  • 〈그림 83〉 이세이 미야케, 모듈형 벨트, 2012. 112
  • 〈그림 84〉 Low to No waste jacket pattern layout by Sam Forno, made by morphing pattern pieces into the negative space on the fabric layout. 113
  • 〈그림 85〉 Endurance Shirt layout by Timo Rissanen featuring zero-waste pattern-cutting techniques. 113
  • 〈그림 86〉 Julia Smith, 2006, organic cotton. 소재의 낭비를 막는 패턴 디자인. 113
  • 〈그림 87〉 갈야 로젠펠드, 모듈러 시리즈 114
  • 〈그림 88〉 갈야 로젠펠드, 모듈러 시리즈 114
  • 〈그림 89〉 갈야 로젠펠드, 모듈러 시리즈 114
  • 〈그림 90〉 갈야 로젠펠드, 스냅 시리즈 114
  • 〈그림 91〉 갈야 로젠펠드, 스냅 시리즈 114
  • 〈그림 92〉 갈야 로젠펠드, 스냅 시리즈 114
  • 〈그림 93〉 갈야 로젠펠드, 스냅 시리즈 114
  • 〈그림 94〉 마틴 마르지엘라, Dress made from vintage wedding, F/W 2005. 115
  • 〈그림 95〉 마틴 마르지엘라, Dress made from bandages, F/W 2005. 115
  • 〈그림 96〉 마틴 마르지엘라, Jacket made from playing cards, S/S 2006. 115
  • 〈그림 97〉 마틴 마르지엘라, Jacket made from sandals, S/S 2006. 115
  • 〈그림 98〉 마틴 마르지엘라, Jacket made from elastics, S/S 2008. 115
  • 〈그림 99〉 Maison Martin Margiela Artisanal, 2009. 115
  • 〈그림 100〉 마틴 마르지엘라, Dress made from combs, S/S 2009. 116
  • 〈그림 101〉 마틴 마르지엘라, Jacket made from Vintage handbags and clutches, F/W 2010. 116
  • 〈그림 102〉 마틴 마르지엘라, Artisanal Collection, F/W 2012. 116
  • 〈그림 103〉 마틴 마르지엘라, Artisanal Collection, F/W 2012. 116
  • 〈그림 104〉 게리 하비, 신문지 드레스, 2007. 117
  • 〈그림 105〉 게리 하비, 리바이스 드레스 117
  • 〈그림 106〉 게리 하비, 리바이스 드레스, 2007. 117
  • 〈그림 107〉 게리 하비, Baseball 자켓 재활용드레스 118
  • 〈그림 108〉 게리 하비, 버버리 트렌치 코트 재활용드레스 118
  • 〈그림 109〉 게리 하비, Laundry bag 드레스 118
  • 〈그림 110〉 게리 하비, 하와이언 재활용드레스 118
  • 〈그림 111〉 PETA를 위한 가죽 거래 운동 119
  • 〈그림 112〉 스텔라 매카트니, 'Green fashion collection', 2007. 119
  • 〈그림 113〉 스텔라 매카트니, DryDye T-Shirt 119
  • 〈그림 114〉 스텔라 매카트니, DryDye T-Shirt 119
  • 〈그림 115〉 스텔라 매카트니, 'Green Me' 캠페인 119
  • 〈그림 116〉 스텔라 매카트니, 'Green Me' 캠페인 119
  • 〈그림 117〉 Stella MacCartney Organic Lingerie, 2009. 120
  • 〈그림 118〉 Stella MacCartney Organic Lingerie, 2007. 120
  • 〈그림 119〉 S/S 2012, Stella McCartney, 'eco-friendly' collection of sunglasses 120
  • 〈그림 120〉 후세인 샬라얀, 2000년 F/W Afterwords 컬렉션 121
  • 〈그림 121〉 후세인 샬라얀, 2007 S/S One Hundred and Eleven 컬렉션 121
  • 〈그림 122〉 Diane Steverlynck, Self-couture garment/bedding 121
  • 〈그림 123〉 MUJI Product fitness 80 122
  • 〈그림 124〉 MUJI Product fitness 80 122
  • 〈그림 125〉 MUJI Product fitness 80 Exhibition in London 122
  • 〈그림 126〉 무인양품, FUKU-FUKU Project, 2009. 122
  • 〈그림 127〉 무인양품, FUKU-FUKU Project 122
  • 〈그림 128〉 무인양품, FUKU-FUKU Project 123
  • 〈그림 129〉 무인양품, FUKU-FUKU Project 재활용 소재 이용 제품 123
  • 〈그림 130〉 2011년 무인양품 JICA 공동개발 케냐와 키르기스탄 생산제품 123
  • 〈그림 131〉 Anya Hindmarch, I am not a plastic bag, 2007 124
  • 〈그림 132〉 Anya Hindmarch, I am not a plastic bag의 tag, 2007 124
  • 〈그림 133〉 Envirosax 에코백, 2012 124
  • 〈그림 134〉 Anya Hindmarch, be a bag, 2012 124
  • 〈그림 135〉 호얀 이프,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 의류 장식품 124
  • 〈그림 136〉 호얀 이프,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 단추들 125
  • 〈그림 137〉 호얀 이프,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 과정 125
  • 〈그림 138〉 Patricia Lee, Bobo Jumbo Sized Beach Wrap. 126
  • 〈그림 139〉 지속가능 패션에 나타난 자연성 138
  • 〈그림 140〉 지속가능 패션에 나타난 가변성 143
  • 〈그림 141〉 지속가능 패션에 나타난 모듈성 148
  • 〈그림 142〉 지속가능 패션에 나타난 순환성 153
  • 〈그림 143〉 지속가능 패션에 나타난 개별성 158
  • 〈그림 144〉 현대 패션·건축에 나타난 자연성 167
  • 〈그림 145〉 현대 패션·건축에 나타난 가변성 169
  • 〈그림 146〉 현대 패션·건축에 나타난 모듈성 172
  • 〈그림 147〉 현대 패션·건축에 나타난 순환성 174
  • 〈그림 148〉 현대 패션·건축에 나타난 개별성 176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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