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계약궤가 무엇인가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2,055 작성일2008.08.13
계약궤는 무엇이며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호기심 박사
영웅
이성, 연애 상담, 개신교, 성인상담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하나님과 우리와의 약속의 법이죠! 새내산에서 모세를 통해 우리에게 주셨죠!

2008.08.13.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hi4****
태양신
주민등록증 발급 9위, 개신교, 정부기관 2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계약궤(契約櫃) = 언약궤(言約櫃) : Ark of the Covenant 와 십계명(十誡命) :Ten Commandments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백성에게 주신 율법 십계명을 새긴 두 장의 돌판이 넣어져 있던 궤(櫃)를 계약궤(契約櫃) 혹은 언약궤(言約櫃)라고 합니다. 이 율법(십계명)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사이의 거룩한 언약(계약)의 의미를 가지는 것이었으므로, 언약의 돌판으로도 말해졌습니다.

 

계약궤(契約櫃) = 언약궤(言約櫃) : Ark of the Covenant

[히브리어] ('aron berith) [헬라어] (he kibotos tes diathekes)
[영어] Ark of the Covenant

십계명(율법)을 새긴 두 장의 돌판이 넣어져 있던 궤(민수기 10:33 - "그들이 여호와의 산에서 떠나 삼 일 길을 행할 때에 여호와의 언약궤가 그 삼 일 길에 앞서 행하며 그들의 쉴 곳을 찾았고").

 

이 율법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사이의 거룩한 언약(계약)의 의미를 가지는 것이었으므로, 언약의 돌판으로도 말해졌습니다(신명기 9:11). 기타 [증거(의) 궤](출애굽기 25:21,22), [하나님의 궤] (사무엘상 4:11), [이스라엘 하나님의 궤](사무엘상 5:7), [주 여호와의 궤](열왕기상 2:26)로도 불리워졌습니다.


궤의 자세한 양식에 대해서는, 출애굽기 25:10-22에 기록되어 있는데, 조각 목재로 만들어지고, 전면(全面) 금으로 씌워진 그 위에는, 순금의 덮개가 놓여지고, 속죄소로 불리웠습니다. 그리고 이 속죄소를 덮도록 그룹 둘을 속죄소두 끝에 쳐서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또한, 금고리 넷을 달아,채를 궤의 고리에 꿰어 메고서 이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길이는 2규빗 반(1.1m 强), 높이와 넓이는 각 1규빗 반(67cm), 장방형(長方形)으로 된 궤였습니다.

 

후에 만나, 아론의 지팡이, 율법책이 궤 곁에 두어졌습니다(출애굽기 16:34,민수기 17:10,신명기 31:26,히브리서 9장에서는 이들은 궤 안에 넣어져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중요한 사건이나 의식의 때에는, 이 궤는 제사장에 메워져 백성과 함께 이동 했는데, 이것은, 하나님이 백성과 함께 계신다는 신앙에 의해서 입니다. 즉, 하나님의 임재의 표로서 중시되었습니다.

 

예컨대 요단강을 건넘(여호수아 3:1-4:18), 여리고의 공격(여호수아 6:6-),대 블레셋 전(사무엘상 4:4-7:2)등의 때, 이 궤는 백성의 선두에 섰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다윗에 의해 예루살렘으로 맞아들여져 안치 되었는데 (사무엘하 6:1-15), 성막에 있어서도, 성전에 있었서도, 지성소에 두어지고(열왕기상 8:1), 희생의 피가 속죄소에 뿌려지는 때, 죄는 씻겨지고, 하나님과 백성과의 사귐은 확립되었습니다. 즉 제의의 가장 신성한 중요한 부분이, 이 언약궤와 관계되어 있었습니다.

 

이 궤에 대한 최후의 기록은, 예레미야 3:16인데, 그 후 그소재에 대해서는 불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후대의 전승에 의하면 (마카 2:4-8), 바벨론군에 의한 예루살렘 멸망때 예레미야는 언약궤를 느보산의 동굴에 숨겼는데, 그것은 주께서 이스라엘의 영광을 회복하시는 때까지, 누구도 볼수 없는 것으로 말해져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11:19에서는 하늘의 성소에 있어서의 [언약궤]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11:19 - "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과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

십계명(十誡命) :Ten Commandments

[히브리어] (asereth haddebarim)(출 34:28,신 4:13,10:4)
[영어] Ten Commandments

 

모세가 시내산(호렙산)에서 여호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열가지 명령(계시).

율법의 기본이된 것이고,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근본도덕의 규정으로도 되어 있다. 히브리어[아세레스 핫데 바-림]의 역어인데, [열 마디의 말씀(계명)]이라는 뜻으로서 1행씩 짧은 명령으로 되어 있다. 현행 구약성서에서는, 출 20:2-17,신 5:6-21에 기록되어 있다.

십계명의 내용은 단순한 윤리도덕이라든가 생활신조 또는 법률로서 정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과의 사이의 독특한 관계, 즉 언약(계약)을 근거로 하고 그 언약에 기초하여 행동하신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일하심-출애굽)를 전제로 하고 있는 것에, 중요한 특색이 있다.

 

즉, 이 계명은, 은혜로 말미암는 구원의 사명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구원된 자에게 주어지는 응답이고, 언약하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형성되어 가기 위한, 교리 문답서(catechism)이며 순서로 되는 것이다. 그런데서, 10조의 규정의 서문으로서 기록되어 있는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출 20:2,신5:6)는 부분이, 각 명령의 근저로 되어 있는 것이다.

 

십계명은 처음 두장의 석판(石板)에 기록되어 있었다(출 20:1,19,31:18,32:15,34:28). 이것은[언약의 돌판](신 9:9),[언약](신 4:13), [언약의 비석](히 9:4)으로 불리웠다. 그 두 장의 돌판에는, 각각 5계명씩 씌어졌던 것으로 말해지고, 첫 장에는 하나님에 대한 규정, 둘째 장에는 이웃에 대한 규정으로 분류된다. 다만 제5계명(부모에 대한 존경)을 이웃 규정에 포함시키면, 첫째 돌판은 1-4계명, 둘째 돌판은 5-10계명으로 된다.

 

십계명이 두장의 돌판에 기록된것은 의미 있는 일로 되고 있다.

그 이유는 하나님 예배에 속하는 것을 제1위에 두고, 인간에 관한 여러 임무를 제2위에 속하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요구하고 계시는 일이다. 그리고 특히 제4계명의 안식일 규정은 그 이유 설명이 출애굽기에의하면 하나님의 천지창조와 관계되고, 신명기에 의하면 출애굽의 사건과 관계지어져 있다.어느것이든, 인간의 상호계약으로서가 하나님의 행위에 근거를 두는 것임을 주장하고 있다.

독일의 구약학자 에발트(H.G.A. Ewald 1603-75)는 십계명의 원형(原形)을 다음과 같은 짧은글이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1. 너는 내 앞에서 나 외에 아무것도 신으로 하지 말라.
2. 너는 너를 위해 어떤 우상이든 만들지 말라.
3. 네 하나님 여호와(야웨)의 이름을 망령되어 일컫지 말라.
4. 안식일을 기억하여 이를 거룩히 하라.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6. 살인하지 말라.
7. 간음하지 말라.
8. 도적질하지 말라.
9.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언을 하지 말라.
10.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 70인역에서는 [살인하지 말라]가 [도적질 하지 말라]는 다음에 나온다.

 

이 십계명을 주제에 의해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
1. 하나님의 유일성과 절대성
2. 하나님의 영성(靈性). 형상에 의한 예배의 금지(우상금지).
3. 성명(聖名)의 남용금지.
4. 안식일의 성별.
5. 하나님의 지상대표인 부모에의 존경.
6. 생명의 권리(살인금지).
7. 결혼과 정조(간음금지)
8. 재산의 권리(도적질 금지).
9. 공정(公正)(위증 금지).
10. 도적의 동기(탐심의 금지).

 

십계명은 인간이 하나님과 사람에 대하여 하지 않으면 안될 최고의 도덕의 중심적 사항을,한 자의 불필요한 글자도 없이 열마디의 말(계율) 중에 담고 있는 것이다. 십계명이 주어지고서부터 3천년 이상이나 경과된 오늘에 있어서까지도, 그 훌륭함은 조금도 감소되지 않고있다. 그 뿐만 아니라, 십계명이 전세계에 준 영향은 측량할 수 조차 없는 것이다. 법률의 면에 있어서도, 또는 인권존중의 면에 있어서도(예로 안식일의 문제등)그러하다.

 

또한, 오늘과 같은 복잡한 사회 법규에 묶에 있는 사회에 있어서 마저도 우리들은 이 십계명을 지킨다면, 일부의 기술적 법규를 제외하고는, 완전하게 적법의 생활을 보낼 수가 있다. 이러한 율법이 3천년 이상의 옛날에 시내산에서 주어졌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다.

 

그러면 십계명은이스라엘 백성과 그리스도의 교회에 있어서 어떠한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칼빈은 도덕률의 임무와 효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세가지 면이 있다고 한다(<<기독교 강교, II. 146-154면>>).

(1) 하나님의 거룩하심(聖)의 표준을 보여줌과 함께, 하나님께 받아들여지는 유일한 의를 증시(證示)해 주고 있다. 또한 그것은 각 사람에게 자기의 불의를 가르쳐 주고, 자인(自認)케 하며,최후에 악인의 죄를 정죄하는 직무를 가지고 있다. 사람은 이것을 보고 자가의 무력함과 죄많음을 깨닫게 된다(->롬 3:20, 5:20). 아우구스티누스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율법이 주어진 것은 이 때문이다. 즉 큰 것을 작게하고 당신이 자기자신으로는 의에 도달할 능력을가지고 있지 못함을 알게 하며, 그리고 이같은 궁박한, 미천한, 빈약한 자가 은총속에 피하게끔 하기 위해서이다].

(2) 강요(강제)되지 않으면 의(義)와 공정에 관심조차 두지 않는 자에 대해서도, 형벌의 공포에 의해 그 행동을 억제케 하는 것이다. 이것은 내적감동(內的感動)에 의한다기 보다는 외적강제(外的强制)에 의하는 것이다.

(3) 십계명은 악인 위해서 뿐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남의 길을 걸으려는 자 위해서이기도 하다.

그것은 우리들의 마음을 계몽하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보다 확실하게가르쳐 주는 기관(器官)이다. 시편기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길에 빛이니이다](시 119:105). 사람은 자연법에 의해, 또는 속양심에 의해, 어느 정도까지선을 분별할 수는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하나님으로부터 계시 없이는, 선 그것인 하나님의 뜻을 알 수는 없다.

 

그리스도의 성령에 의해 거듭난 자에게 있어서, 십계명은 어떤한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

그리스도인은 이미 율법아래는 있지 않다(->롬 8:1, 2, 갈 5:1). 우리들은 성령에 의해 걷는 자이다(갈 5:22-25). 그러나 동시에, 율법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성(聖)의 척도를 우리에게 가리켜 보여주는 것으로서 아직 살아 있다.

이 같이, 율법의 주요한 목적은, 인간의 죄 많음을 명시해 주는 것에 의해, 속죄주에의 대망을 생기(生起)게 하고, 그것에 의해 우리들을 그리스도에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으로 되는것이다.

 

실로 십계명은, 천고불멸의 우주의 율법이다. 그 입법자는 여호와 하나님이시고, 시행자도 여호와이시다. 그것은 일찌기는 사람들을 저주 아래로 쫓아 버렸으나, 오늘 은혜의시대에 있어서 구원된 자에게 있어서는 그리스도안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의와 사랑을 일층더 잘 나타내는 것으로 되었다.

신약에 있어서는, 그리스도는 모세와 대칭적(對稱的)으로 그려져 있는데(요 1:17,3:13), 십계명의 정신은 그리스도교적으로 심화(深化)되고, 그리스도에 의해 성취된 것으로서, 교회의 기본적인 윤리조항의 하나로서 중시되고, 주기도, 사도신경 등과 함께, 그 종교생활에 교육적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많은 교리문답서에도, 십계명해설이라는 형식으로, 그리스도교 교리를 말하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2008.08.13.

  • 출처

    신학전공 + 성경사전자료 참고 + 성경말씀 참고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hmk****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① 야훼 이외의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② 우상을 섬기지 말라.

③ 하느님의 이름을 망녕되이 부르지 말라.

④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

⑤ 너희 부모를 공경하라.

⑥ 살인하지 말라.

⑦ 간음하지 말라.

⑧ 도둑질하지 말라.

⑨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증언을 하지 말라.

⑩ 네 이웃의 재물을 탐내지 말라

 

야훼가 직접써준 저 십계명을 담은 궤짝을 말합니다.

허나 예수가 탄생하면서 모든 율법을 폐하여졌습니다.

고로 저 십계명은 안지켜도 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2008.08.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하늘군사
식물신
개신교 70위, 소규모종교 51위, 우편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언약궤 아니가요

 

출애굽에서 나오는 ...

 

장막에 있는 언약궤

 

그 안에는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 아론의 싹난 지팡이,그리고

언약의 돌비 가 있죠...

 

이 모든 것이 다 의미가 있습니다.

 

이 의미를 다 말하려면

 

논문을 써야 합니다.

 

왜냐?  그 의미들이 단순한 뜻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이는 오늘날의 신앙까지 연결되어 있는 약 4500년의 깊은

 

역사안에서 숨겨져 있는 뜻이 있습니다.

 

그러한 것을 단순한 글로 표현이 될까요....

 

 

2008.08.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