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이소라 롹 부른 거 추천좀요
cu**** 조회수 4,677 작성일2011.05.09

공연 때 롹 자주 부르신다는데

이소라 앨범 중 롹이나 메탈 쪽 곡 좀 추천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똥행패 메까빤떼라
은하신 eXpert
40대 이상 남성 음악인 #프리랜서 비디오, DVD 19위, 노래, 연주 32위, 팝, R&B 5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화’ - 이소라 2집 앨범 <영화에서처럼>, 1996
이소라가 자신의 앨범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얼터너티브 록. 이소라가 처음으로 자신의 이름을 내건 음반에서 격렬한 감정을 내보인 곡이다. 제목 그대로 화가 나서 소리 지르는 것 같은 창법으로 부른 노래는 한 사람의 정제되지 않은 분노를 적나라하게 표현한다. 이소라는 이 곡에 이어 본격적인 하드코어 록을 시도한 3집 <슬픔과 분노에 관한>에서 ‘너의 일’, ‘나의 일’을 모두 조규찬과 함께 작업한다. 극적인 곡 전개가 인상적인 ‘나의 일’과 ‘너의 일’은 이소라가 시도한 록 중 중 가장 무거운 디스토션 기타 사운드를 전면에 내세운 곡이다. 이소라가 콘서트나 방송을 통한 여러 경로로 ‘나가수’ 사태에 대한 사과의 뜻을 표하는 최근의 모습과 ‘화’나 ‘너의 일’ 등에서 보여주는 예민함의 대비는 이소라를 오랫동안 지켜봐온 팬들에게 복잡한 마음을 안겨줄지도 모른다.

‘Curse’ - 이소라 3집 앨범 <슬픔과 분노에 관한>, 1998
3집 앨범 <슬픔과 분노에 관한> 중 ‘분노’ 파트의 포문을 여는 곡. 부활의 김태원이 만든 이 곡은 본격적인 록 사운드가 펼쳐지기보다는 일렉트릭 기타를 기반으로 한 김태원 특유의 서정적인 록발라드에 가깝다. 그러나 사랑이 이별로 변해갈 때의 감정 변화를 달콤함과 슬픔, 혹은 환희와 고통으로 딱 나눌 수 없듯 사랑의 기쁨이 이별의 상대방에 대한 분노로 변하가는 과정의 감정을 짚어내는데는 김태원의 서정적인 멜로디가 적격이었을 것이다. 보컬을 뒷받침하는 불안한 기타 사운드와 등골이 서늘해지는 ‘우울한 마음과 늘 불안함과 또 포기의 시간들이 네 운명이기를. 사랑할 때마다 일할 때마다 저 파멸로 향한 길이 네 앞을 밝히기를’이라는 가사는 ‘No.1’에서 이소라가 드러낸 분노에 가까운 저주의 전조를 말하는 것만 같다.

‘피해의식’ - 이소라 3집 앨범 <슬픔과 분노에 관한>, 1998
이소라는 이 앨범의 ‘분노’ 파트를 그 어떤 메이저씬의 앨범보다 강렬하고 무거운 하드코어 록 사운드로 채웠다. 바로 그 ‘분노’ 파트는 ‘피해의식’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조규만이 만든 이 곡은 록 특유의 질주감보다는 일정한 패턴의 드럼을 따라 리듬을 타는 이소라의 보컬을 만날 수 있다. 이소라의 목을 긁는 그로울링 창법 또한 이전까지는 만나볼 수 없었던 극단적인 것으로 이소라가 ‘No.1'에서 선보인 록 보컬에 놀란 시청자라면 ’피해의식‘부터 시작되는 ‘분노’ 파트에서는 크게 놀랄 일이 많다. 누구나 한번쯤 망상에 가까운 피해의식에 시달려 봤을 법한 그 지점을 예민하게 잡아낸 이소라의 가사 또한 일품이다.

‘tears' - 이소라 6집 앨범 <눈썹달>, 2004
러브홀릭스의 강현민이 작, 편곡을 맡은 곡. 이소라가 <슬픔과 분노에 관한>에서 록 이라는 장르 그 자체를 가져와 자신의 격렬한 감정을 드러냈다면 그 이후로는 곡의 한 요소로서 록을 사용해 자신의 감정의 폭을 넓히는데 사용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이러한 변화는 4집 <꽃>의 ‘제발’에서도 엿볼 수 있다. ‘제발’의 후반부에 깔리는 강렬한 록 기타는 팝발라드 안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들며 이소라의 감정을 더욱 애절하게 전달한다. ‘tears'는 ‘제발’에서 한발 더 나아갔다. 이 곡의 후렴구에서 깔리는 드럼 비트와 강렬한 기타 사운드는 그 자체만 놓고 보면 어떠한 헤비메틀 사운드에도 뒤지지 않는다. 특히 이 곡이 ‘제발’처럼 후렴구에서 폭발하는 팝발라드의 구성을 따라간 곡이 아니라 같은 멜로디를 계속 변주하며 반복하는 곡이라는데 특징이 있다. 이 곡의 감정을 이끌어 가는건 멜로디가 아니라 후렴구에서 터트리는 록 사운드인 셈이다. 'tears'는 이소라가 록을 자신의 곡 안에서 용해시켜 멜로디가 아닌 록 사운드만으로도 더 깊은 감정을 드러낼 수 있게 되었음을 보여준다.

track 9 - 7집, 2008
앨범 전체가 모던록으로 채워진 이소라의 7집 앨범에선 앞서 소개한 곡들 같은 록 특유의 공격성은 사라져 있다. 대신 이 앨범에서는 ‘제발’이나 ‘tears’와는 반대로 록을 이용한다. 앞의 두 곡이 팝발라드 안에서 록 사운드를 이용해 감정을 전달했다면 이 곡은 어쿠스틱 기타로 전체적인 모던록의 질감을 유지한 채 외려 팝발라드의 곡 구성을 빌려오고 있다. 앞뒤가 바뀐 것이다. 이소라는 2, 3집을 거쳐 6집에서 하나의 스타일을 완성했으면서도 안주하지 않고 7집에서 다시 새로운 실험을 시작한 것이다. 이 곡이 드러내는 감정도 기존의 곡과는 조금 다르다. 기존의 곡들이 스스로가 가진 감정에 대한 묘사나 설명를 했다면 이 곡은 이소라가 가진 ‘감정’의 뿌리 자체를 드러낸다. ‘Hey you, don't forget 고독하게 만들어 널 다그쳐 살아가 매일 독하게 부족하게 만들어 널 다그쳐 흘러가 세상은 어떻게든 나를 강하게 하고 평범한 불행 속에 살게 해’라는 가사는 이소라가 슬픔과 고독을 노래하는 시인일 뿐만 아니라 분노를 토해내는 로커이기도 한 이유를 설명한다.

2011.05.16.

똥행패 메까빤떼라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cktm****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tears,curse 정말 이소라씨의 다른면을 찾고싶으시다면 그리 추천하지는 않네요

헤비메탈사운드엔 뒤지진않지만 역동적인 곡을 원하신다면

오히려 전 2집의 '화'와 함께 '부랑자'나 '복잡해'

3집의 피해의식이나 너의일 나의일 을추천해드리고싶네요

 

2011.05.1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