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부산근교에..(경남) 수목원이나..식물원..추전좀해주세요..
dark**** 조회수 45,766 작성일2003.10.23
부산 근교에.. 경남까지요..

꽃이 정말 많이 핀곳이나.. 소풍가기 좋은곳이나

식물원 수목원 아시는곳 추천좀 해주세요..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hrj0****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부산에는 없습니다. 다만, 경남에는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검마산휴양림
태백산의 지맥이 동으로 내려와서 백암산으로 뻗어가는 중간에 위치한 검마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으며, 임상은 대부분 침,활엽수 중경목 이상으로 구역내 소나무숲은 미림보존단지로 지정될 만큼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잘 조성된 야생화원과 숲탐방길이 인상적이다. 주위에 자연경관이 빼어난 수하계곡과 죽파계곡이 위치하고 있다. 검마산 - 칠보산 - 백암산을 연결하는 임도 81㎞에서는 산악싸이클을 즐길 수 있다.

남해편백휴양림
남해편백 자연휴양림은 편백나무들이 울창한 숲을 이루는 가운데 한려해상 국립공원 북단에 위치하여 빼어난 바다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도서지역으로 육상과 해상의 관광자원에 둘려싸여 전남 여수와 경남 남해 앞바다를 가까이서 볼 수 있고 특히 이순신장군이 일본 수군을 물리친 역사적 자취가 살아 숨쉬는 충렬사등 유적이 많아 역사의 산 교육장이 되고 있다.

신불산폭포휴양림
신불산은 주봉이 1,209m로서 통도사가 위치한 취서산과 가지산의 중간지점의 고봉으로 주계곡은 기암괴석과 다양한 수종의 천연림으로 어우러져 수려하며 청정수가 흐르는 계곡의 중간 지점에 유명한 파래소폭포가 있음. 정산 고원지대는 평탄하나 풍충지대로 임목이 자생치 못하여 억새밭을 이루며 마치 알프스산맥과 같다하여 「영남알프스」란 별칭이 있음

운문산휴양림
대구∼경남 언양간 지방도(985호선)변에 위치, 영남 7산인의 하나로 손꼽히는 운문산(일명 호거산 1,188m) 기슭에 위치하여, 백두대간 낙동정맥의 남부지역에 위치하는 문복산(1,014m)과 영남의 알프스라 칭하는 가지산(1,240m)등 해발 1,000m이상의 고봉에 둘러싸여 있어 여름철 피서는 물론 등산과 삼림욕을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인근에는 비구니 승가대학인 운문사와 주민 식수원인 운문댐을 볼 수 있다.
휴양림 입구에는 옛 운문성을 재현한 특이한 정문 조형물과 시설지구내에 20m 높이에 은막의 물을 쏟아 붓고 있는 용미폭포와 모래흙이 없는 완전 암반바위를 구슬같이 흘러내리는 벽계수와 계곡에 자생하는 노각나무 등 다양한 수종의 울창한 천연활엽수림 지역으로 여름에는 울창한 숲으로 더위를 잊게하고 가을에는 기암괴석과 조화된 형형색색의 단풍과 겨울에는 심산계곡의 고요한 자연속에서 포근한 설경과 얼음동산, 용미폭포의 빙벽은 절경이며 동쪽 2km지점에 위치한 운문령에서는 동해의 해돋이 관광도 즐길 수 있는 특색있는 지역이다.

지리산휴양림
관광자원이 풍부한 지리산 지역의 등산과 관광을 병행할 수 있는 지리산 자연휴양림은 가족단위의 휴양 및 산림내 휴식공간의 적지로 여름철의 피서 및 가을철에 절경을 이루는 단풍놀이, 봄에는 천지만물이 생동하여 내미는 새싹과 여름의 신록, 맑고 시원한 계곡물, 가을의 천산만홍, 겨울의 설경을 느낄 수 있는 사계절 자연휴양림으로서 인근에 위치한 지리산국립공원내 백무동, 칠선계곡, 벽소령 등산로 가 있으며, 산청의 대원사, 하동의 쌍계사, 구례의 화엄사 및 온천장이 있어 자연휴양림 이용과 연계하여 관광할 수 있는 코스로도 제격이다.

청옥산휴양림
영주∼태백간 국도변에 위치한 청옥산 자연휴양림은 1,276m의 청옥산을 주봉으로 해발 700∼ 900m의 크고 작은 능선이 변화있는 지형을 이루고 있다. 40여종에 달하는 침·활엽수가 조화를 이루고 특히 춘양목 우량임지가 있어 숲으로서는 전국 최고의 휴양림이다. 봄철 계곡부위에 자생하는 함박꽃나무의 꽃은 장관을 이루며, 여름철에 울창한 산림안에서 더위를 잊고 산림욕을 하기에 알맞은 장소이다. 한편 인근 백천계곡에는 깨끗한 물에서만 서식하는 천연기념물 74호인 열목어가 있으며, 현불사가 있고, 인근 태백에는 태백산, 낙동강 발원지와 도계읍 미인폭포가 있어 들러볼만 하다.

칠보산휴양림
고래불 해수욕장과 대진해수욕장을 잇는 명사 20리 동해안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칠보산 기슭에 자리잡고 있으며, 울창한 숲과 맑은 계곡이 어우러져 산림욕과 인근 바닷가에서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지리적 여건을 갖추고 있다. 전망대에서는 동해안의 일출광경을 볼 수 있으며, 특히 새해에는 해맞이 휴양객이 많이 찾는다.

통고산휴양림
태백산맥의 명승지인 불영계곡 상류에 위치한 통고산 자연휴양림은 인간의 손길이 미치지 않은 태고의 신비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계곡의 바닥과 양쪽 절벽에는 흰빛을 띠는 화강암이 풍화되어 장관을 이루고 계곡물이 굽이쳐 쏟아지면서 곳곳에 대,소폭포를 이루는가 하면 바위바닥이 파여 각기 모양이 다른 작은 물항아리를 모아 놓은 듯 하다. 휴양림 정상에 있는 통고산(1,067m)등산과 동해 일출광경이 매력이 있다. 주위에는 신라 진덕 여왕때 의상대사가 창건하였다는 불영사가 있으며 특히 동해안의 해변휴양지를 가까이하고 있어 여름철 해변휴양과 연계하여 이용하기 좋은 곳이다. 인근 소광리는 맑은 계곡과 금강송 자생지로 유명하며, 500년생 소나무가 당당함을 자랑하고 있다.



휴양림 [ 休養林 , recreation forest ]이란….
수목 ·야생동물 ·계곡 등 산림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자연풍경을 파괴시키지 않고 국민의 정신순화, 오락 및 휴식처로 제공하기 위하여 지정한 일정 지역의 산림이다. 국민의 산림에 대한 레크리에이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의 파괴와 무질서한 개발 이용이 급증하게 되어 국가에서는 임업경영의 본래 목적과 조화를 이루면서 자연을 보호하는 한편, 국민의 복지후생 증진을 위하여 산림의 질서있는 이용개발을 목적으로 휴양림을 지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휴양림의 증가 추세는 세계적인 공통 현상이다

수목원 [ 樹木園 , arboretum ]이란…
식물원은 모든 식물종을 수집하여 가꾸면서 식물과학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하는 곳이지만, 수목원에서는 이러한 식물원의 목적 이외에 자연을 아름답게 꾸며주고 있는 나무들을 심고 가까이 하면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고자 하는 의도가 곁들여 있다. 따라서 일반공원이 조용하게 쉴 수 있는 곳이라면 수목원은 조용히 쉬면서 자연을 공부할 수 있는 곳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며, 일반공원과 식물원의 장점을 택한 중간형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근년에는 식물원에서도 한쪽에 나무를 심고 표찰을 붙여서 공개하며 휴식처를 설치하는 등 수목원 형태와 비슷해져 식물원과 수목원을 엄밀히 구분하기 곤란하게 되었다.
수목원은 인류문화의 발전과정에서 자연보존 ·국민보건 ·자연애호에 대한 뿌리를 내리게 해주고 건전한 산업발전의 모체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미국산 프란클리니아(Franklinia)라는 나무는 자연계에서는 이미 자취를 감추었다. 그러나 1760년 미국 펜실베이니아에 살던 바트람이라는 농부가 수목원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조지아주에서 떠다 심은 나무는 아직 살아 남아서 그 어린 나무가 각국 수목원으로 퍼져 가고 있으며 메타세쿼이아(Metasequoia)가 중국에서 다시 발견되었을 때에는 미국의 아널드 수목원(Arnold arboretum)의 지원으로 이를 보존하기 시작한 것 등을 비롯하여 지금은 세계 각국에서 멸종위기의 식물을 보호해 자연보존을 하고 있다. 역사가 오래 된 식물원으로 1587년 조성된 네덜란드의 레이덴식물원, 1679년 독일의 베를린달렘식물원, 1759년 영국의 큐왕립식물원 등이 있다.
한국에서는 1907년부터 이에 대한 꿈을 가지고 현 서울농과대학 구내에 나무를 수집하여 교재원(敎材園)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고 1922년에는 현 산림청 구내에도 같은 시도가 있었으나 정식으로 출발한 것은 서울대학에서 1967년 수목원을 설치하기로 결정하고 1971년 6월 10일 대통령령 5666호로 공포된 것이 이를 정식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시초가 되었으며 현재 설치된 것은 다음과 같다.
① 관악수목원:1967년 경기 안양시에 설립되어 관악산과 삼성산 계곡에 설치되었다. 서울대학 농과대학의 부속으로 되어 있고 표본관에 7만여 점의 표본이 소장되었으며 수목원보고서와 종자목록을 발행한다. ② 천리포수목원:1971년 충남 서산시에 F.밀러가 창설하여 많은 외국종을 도입하였다. 종자목록을 발행한다. ③ 호명고산수물원:1981년 한국전력에서 경기 가평군 가평읍 산상에 창설하기 시작하였으며 입지적인 조건이 좋기 때문에 발전이 기대되는 한국의 유일한 고산수물원이다. ④ 홍릉수목원:1922년부터 현 산림청 구내에 수목을 수집하여 2,000여 종의 수목이 전시되어 있다. ⑤ 광릉수목원:1983~86년에 경기 포천시 소흘면(蘇屹面)에 조성된 수목원으로 500 ha 면적에 수목이 전시되어 있다. 1987년부터는 수목원 대신에 산림박물관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2003.10.2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