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안평대군

[ 安平大君 ]

요약 조선 세종대왕의 셋째 아들이며 둘째 형 수양대군에 의해 죽임을 당하였다. 서예와 시문(詩文)·그림·가야금 등에 능하고 특히 글씨에 뛰어나 당대의 명필로 꼽혔다. 유필로 세종대왕영릉신도비(世宗大王英陵神道碑:세종대왕기념사업회)가 전한다.
청송 찬경루

청송 찬경루

출생-사망 1418 ~ 1453
본관 전주
청지
비해당·낭간거사·매죽헌
본명
별칭 삼절
국적 조선
활동분야 정치
출생지 한양
주요작품 《몽유도원도 발문》, 세종대왕영릉신도비 유필
주요업적 함경도 야인 정벌
시대 조선시대(세종, 문종, 단종, 세조)

이름 용(瑢). 자 청지(淸之). 호 비해당(匪懈堂)·낭간거사(琅居土)·매죽헌(梅竹軒). 1418년 세종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1428년(세종 10) 안평대군에 봉해졌고, 좌부대언 정연의 딸과 혼인하였다. 1430년 성균관에 들어가 학문을 쌓았다. 문종 때 조정의 배후에서 실력자로 역할을 하였으며, 1438년 함경도에서 문제를 일으키던 야인을 토벌하였으며 황보인, 김종서 등 주요 문신들과 친밀하게 지냈다. 인사 행정기관인 황표정사(黃票政事)를 장악하여 조정의 실력자로 부상하였고 이때문에 둘째 형 수양대군의 세력과 정치적인 대립관계에 있었다.

그러나 1453년(단종 1) 수양대군이 계유정난(癸酉靖難)을 일으켜 김종서(金宗瑞) 등을 죽이고, 이때 안평대군도 지지기반을 잃고 반역을 도모했다는 죄목을 받아 강화도로 귀양을 갔다. 그 뒤 교동도(喬桐島)로 유배되고, 그곳에서 36세를 일기로 사사(賜死)되고 말았다.

안평은 시문(詩文)·그림·가야금 등에 능하고 특히 글씨에 뛰어나 당대의 최고의 명필로 꼽혔다. 조선 초에는 그의 서체가 큰 유행이 되었다. 대표작으로 《몽유도원도 발문》이 있다. 영조 때 복호(復號)되어 장소(章昭)라는 시호가 내렸다. 유필로 세종대왕영릉신도비(世宗大王英陵神道碑:세종대왕기념사업회)가 전한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