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대구에서 영남알프스 가는 방법
비공개 조회수 2,288 작성일2017.10.15
안녕하세요?
혹시 대구에서 영남알프스까지 가는 길좀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우엉조림은 아람농산
절대신
연애, 결혼 1위, 사람과 그룹 5위, 창원시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대구에서 영남알프스 가는 방법


ktx를 타시고 울산역에 내리시던지, 아니면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언양으로 가는 차를 타세요.



배내골에 있다보니 이 억새밭 등반에 대한 문의가 참 많은데요, 사실 영남의 알프스라 불리는 지역이라

억새평원에 이르는 등반코스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전국에서 오시는 분들에게는 그 많은 코스를 다 알려주는 것도 도리어 헛갈릴 뿐이고.

그래서 가장 간편한 코스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버전은 2014월 10월 10일 버전입니다.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일 많이 아시는 코스는 간월산장(등억온천단지)에서 간월재를 가서 간월산 또는 신불산을 찍고 다시 내려오는 코스입니다만, 이 코스의 가장 단점은 지루하다는 점입니다. 꼬불꼬불 임도 따라가는 길이 지겹고 시간도 2시간 이상 소요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배내골 배내재(또는 배내고개, 배내정상)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배내재에서 배내봉을 거처 간월산까지 가는 길도 만만치 않습니다. 등산을 자주하시는 분이 아니라 오랜만에 하시는 분들은 여기서 간월재까지 가자마자 지쳐버려서 나머지 산행은 거의 초죽음상태로 질질 끌려가는 경우도 많더군요. 
따라서 시작을 배내재에서 시작하기 보다는 배내골 사슴목장에서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완만한 임도입니다.
(328번 버스를 이용하시는 분은  배내정상 정류장 다음 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이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슴목장 - 간월재 - 신불산 자연휴양림(상단지구) - 파래소폭포(울산12경) - 신불산 자연휴양림(하단지구) - 백련암 - 버스정류장(배내골 베네치아산장 T.1544-8107)으로 내려오는 코스입니다. 빠르면 4시간, 대체로 5시간 코스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코스가 단체, 또는 초행길에는 가장 무난한 코스이고, 신불산 대피소에 있는 안내원들도 초보산행자에게 가장 많이 알려주는 코스입니다. 
하산 하신 후에는 베네치아산장에서 커피나 식사를 하시면서 버스를 기다리시면 됩니다.
 


 

 

<대중 교통편>

 

1. KTX 이용하세요. http://www.letskorail.com

열차시간표 확인하신 후에 울산(통도사)역에 내리셔야 합니다. 물론 서울로 가시는 분은 돌아오는 차편도 잘 예약하셔야 합니다. 주말에는 꽤 만석 많습니다.

2014년 10월 현재 울산 KTX와 연계된 328번 배내골행 버스 시간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나 아래에 기재된 시간 정확하게 오지는 않습니다. 10~20분 정도 늦게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 빨리 오는 경우는 없고요~)

아래에서 색칠된 시간표는 울산시에서 등산객을 위해 추가 지원된 차량시간표입니다. 2014.12~ 2014.3까지는 운행하지 않으므로 평일이나 2014.12월 이후에는 색칠이 되지 않은 시간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2. 328번을 타시고 배내고개 다음 정거장(사슴목장)에서 내리세요. 배내고개는 배내터널 지나자 마자 내리는 곳이 배내고개입니다. 배내봉을 가실 분은 여기서 내리시면 되지만, 말씀드린 것 처럼 배내봉을 타면 훨씬 힘듭니다. 버스 안내방송에서는 "신불산 자연휴양림 상단"이라고 안내방송 나올 터이지만, 신불산 자연휴양림 상단 가는 길도 여러갈래라서 그냥 배내터널 지나서 배내고개 다음 정거장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내리시고 왼쪽에 보시면 사진과 같이 산으로 올라가는 길이 보입니다.

 

 


 

3, 이제 산행을 즐기시고 울산 12경 중 하나인 파래소폭포를 거쳐 내려오시면 됩니다.

베네치아산장으로 가시면 최신 버스시간표가 있으니 다시 한번 확인하시면 됩니다. 328번 버스를 타시고 KTX 역까지 무사히 돌아가시면 됩니다.

 

< 교통편 - 자가용 이용>

한국사슴목장이고 주소로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배내로 1468 입니다. 구 주소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이천리 산136입니다.

주차는 차도에 세울 수 있지만, 불법단속에 종종 걸리기도 합니다. 차가 막히게 되면 주민들 요청으로 군청에서 나와서 단속해 갑니다. 교행이 어려워서 주차한 차가 다칠 위험도 높습니다.

그 외에는 인근 민간 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는데, 주말에는 거의 장소가 없다시피 하고요.. 주차비도 주말에는 5천원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boda****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요즘 억새평원이 은빛물결로 출렁이며 장관이죠~~

신불산 등산코스는 여러 방향에서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일 수월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코스는 배내골의 사슴목장에서 올라가는 코스입니다

대구에서는 승용차를 이용해서 오시는게 접근성이 제일 쉽고요
경부고소도를 이용하여 서울산 IC로 나온후 밀양방향 24번국도로 ㅡ 석남사 ㅡ 배내재(배내터널)ㅡ사슴목장 입구 공영주차장(배내통 하우스)으로 오시는 방법도 있지만
그 곳은 경주 언양지점의 도로가 공사중이라 매우 운전이 어렵답니다

대구 부산 민자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밀양 IC에서 내리신후 울산 방향의 24번 국도를 이용하여 울산 방향으로 오시다가 석남사 분기점에서 배내골로 오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배내재의 배내터널을 나오자마자 공영주차장이 나오는데
그곳은 배내재에서 올라가는 코스인데요 사슴목장 코스보다는 힘든 코스입니다

약 500m을 더 내려가면 사슴 목장에서 올라가는 코스입니다
사슴목장 코스의 입구에도 작년에 완공된 공영주차장이 있답니다

주차장을 찾아가시기 어렵다면 공영주창과 가까운 배내통 하우스를 입력하시고 찾아가시면 됩니다
사슴목장에서 올라가는 코스는 아이들과 어르신들도 별 무리없이 함께 하실수있는 코스입니다
(밑에 첨부한 사진을 참고하세요 )

간월재 억새평원 까지는 약 한 시간 삼십분 정도 소요됩니다
하산코스도 여러 방향이 있는데 승용차를 이용해서 오셨다면 처음에 올라오신 사슴목장 방향으로 가셔야 되고요(하산후 주차장 주위에 정식 식사나 간단힌게 음식을 먹을수있는 식당들도 있답니다)
만약 하산해서 별도의 이동수단이 있다면
죽림굴 ㅡ 신불산 자연휴양림 ㅡ 파래소폭포 코스가 풍경도 아름답고 좋습니다

배내골에 오시거나
신불산 산행시 숙소가 필요하시면
시설좋은 창밖을보라 펜션을 검색해 보세요
검색창에서 창밖을보라 펜션을 검색하시면 정보가 아주 잘 나온답니다














2017.10.1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