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오대양사건
007w**** 조회수 23,003 작성일2003.05.22
오대양 사건과 비슷한내용의 사건들이 또 있었나요?
만약에 잇었다면 자세한설설명좀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1987년 8월 29일 경기도 용인시 남사면에 있는 오대양 주식회사 구내식당 천장에서 32구의 시체가 발견된 사건.

언제:1987년 8월 29일
어디서:경기도 용인시 남사면
누가:오대양 대표 박순자가
무엇을:32명의 오대양 신도 공동자살
어떻게:남사면 오대양(주)의 공예품 공장 천장에서 목에 끈이 감긴 채 발견
왜:오대양 대표 박순자가 170억원의 사채를 갚지 못하고 3명을 살해한 뒤 암매장함

이 사건은 1987년 8월 29일 경기도 용인시 남사면에 있는 오대양(주)의 공예품공장 식당의 천정 내부에서 오대양 대표 박순자와 가족, 종업원 등 신도 32명이 손이 묶인 채 숨지거나 목에 끈이 감긴 채 시체로발견된 사건을 말한다.
경찰 수사결과 당시 오대양 대표이자 교주인 박순자는 1984년 공예품 제조업체인 주식회사 오대양을 세우고 경영하면서, 종말론을 내세우며 사교 교주로 행세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순자는 자신을 따르는 신도와 자녀들을 회사내 집단시설에 수용하고 신도들로부터 170억원에 이르는 거액의 사채를 빌린 뒤원금을 갚지 않고 있던 도중 돈을 받으러 간 신도의 가족을 집단 폭행하고 잠적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사건이 발생했을 때에는 집단자살의 원인이나 자세한 사건의 경위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밝히지 않은 채 수사를 마무리지었다. 그러다가 1991년 7월 오대양 종교집단의 신도였던 김도현 등 6명이 경찰에 자수하면서 사건의 의문점들이 얼마간 밝혀졌다.
자수자들의 진술에 따라, 이 사건의 열쇠를 쥐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던 오대양 총무인 노순호와 기숙사 가정부 황숙자, 육아원 보모 조재선 등 3명이 자살사건 발생 전에 종교계율을 어겼다는 이유로 오대양 직원들에게 살해된 뒤 암매장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사건이 전면 재조사에 들어갔지만, 이 사건이 경찰의 발표대로 집단자살극인가, 아니면 외부인이 개입된 집단타살극인가에 대해 논의만 무성할 뿐 끝내 진상은 밝혀지지 않았다.

2003.05.22.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다음 백과사전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