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애경유화

[ Aekyung Petrochemical Co.,Ltd. ]

요약 석유화학제품인 무수프탈산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애경그룹의 계열회사.
사업 종류 석유화학제품 제조
취급 품목 무수프탈산, 무수마레인산, 이타콘산, 바이오디젤, 가소제, 폴리올, 정제글리세린, 이차전지용 음극소재
설립 시기 2012년 9월 3일
소재지별 기업 종류 한국기업
그룹사 애경
기업 유형 외부감사법인, 유가증권시장상장법인

애경유화(주)는 2012년 9월 3일 기존의 애경유화가 투자부문과 제조부문으로 인적분할되면서 신설회사로 설립되었다. 인적분할시까지 영위해오던 제조사업부문은 신설법인 애경유화가 승계했다. 투자부문의 존속회사는 인적분할과 동시에 지주회사로 전환하고 상호를 AK홀딩스(주)로 변경했다.

애경유화의 전신은 1970년 10월 설립돼 석유화학사업을 하던 삼경화성(주)이다. 삼경화성은 1975년 7월 일본의 화학회사인 미쯔비시 가스 케미칼(Mitsubishi Gas Chemical), 대일본잉크화학공업(Dainippon Ink & Chemical), 종합무역상사인 이토추(Itochu Corporation) 등 3사와 50:50의 합작투자를 체결하고, 1977년 4월 외국인투자기업으로 등록했다.

1991년 11월 무역의 날에 1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으며, 1994년 삼경화성에서 애경유화(주)로 상호를 바꾸었다. 1999년 8월 주식을 한국거래소에 상장하고, 2001년 7월 애경중앙연구소 대전연구단지를 준공했다. 2005년 3월 (주)홍익산업을, 2006년 12월 애경(영파)화공유한공사를 각각 인수했다. 2012년 9월 애경유화를 인적분할하여 제조부문을 담당할 신설회사로 애경유화(주)가 설립됐다. 같은 해 12월 애경유화가 AK홀딩스의 자회사로 편입됐다. 2015년 3월 애경(상해)투자관리 유한공사를 설립했다.

자회사로는 애경(영파)화공유한공사, 애경해양(강서)화공 유한공사가 있다. 애경유화는 무수프탈산, 무수마레인산, 이타콘산, 바이오디젤, 가소제, 폴리올, 정제글리세린, 이차전지용 음극소재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기업이다. 울산, 전주에 생산시설이 있다. 매출액 비중은 무수프탈산 및 그 유도품이 85% 이상을 차지한다. 애경유화는 애경그룹 소속이다. 애경그룹은 45개사(국내 36개사, 해외 9개사)의 계열회사를 두고 있다. 이중 상장회사는 지주사업을 하는 AK홀딩스(주)와 애경유화(주), 네오팜 등 3개사, 비상장회사는 33개사다.

화학부문에는 애경화학, 애경유화(주), 애경(영파)화공유한공사와 애경해양(강서)화공유한공사, AK이노텍(주), 애경(불산)도료유한공사, 애경(천진)도료유한공사, AK켐텍, 코스파가 있다.

생활/항공부문에는 애경산업(주), (주)에이텍, 애경피앤티(주), (주)제주항공, 에이케이아이에스(AKIS), 애경에스티(주), 애드미션, 네오팜 등이 있다.

유통/부동산부문에는 백화점업을 하는 AK플라자, 애경개발, AK에스앤디(주), 수원애경역사(주), 평택역사(주), 홍대역사 복합시설을 개발하는 (주)마포애경타운, (주)AK네트워크, 부동산 임대업을 하는 AK에셋(주), AM플러스자산개발 등이 있다.

2015년 6월 말 기준 애경유화의 최대주주는 AK홀딩스이며, 보유 지분은 44.49%다.

※ 소재지 및 대표자명, 매출액 정보 등은 '관련사이트' 또는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수정일

  • 2015. 9. 23. (본문 내용 업데이트)

관련 사이트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