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1) 흐르듯이, 혹은 흐르는 모양. CRT 디스플레이의 문자의 흐름. 예를 들면 디스플레이 화면에 알맞게 들어맞지 않는 문자열을 표시할 때, 맨 처음 화면 위로부터 순차적으로 표시되며, 그것이 화면의 맨 아래에 와도 순차적으로 표시되어 화면 윗부분의 문자열이 위로 보내져 표시되지 않게 된다. 이러한 문자열의 흐름을 롤이라 하고, 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 특히 스크롤(scroll)이라고 한다. 디스플레이의 경우에 문자열 등이 위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롤 업(roll up), 아래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롤 다운(roll down)이라고 한다.

(2) 종이 테이프를 감은 것 또는 롤 용지(roll paper) 따위를 감은 것을 부착하기 위한 기구를 스풀(spool) 혹은 릴(reel)이라고 한다.

(3) 데이터의 흐름이라는 의미로부터 전송 혹은 카피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출처

제공처 정보

컴퓨터/인터넷/IT에 관련된 국내 최대 총 40,000여 용어와 약어를 집대성하여 알기 쉽게 해설한 용어사전. 영문 발음 기호와 품사를 표시하여 컴퓨터 실무자들이 영어 사전을 별도로 찾아보는 번거로움을 해소하였다. 최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최신용어를 수록하여 인터넷/IT의 활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초보자들에게도 도움을 주었으며, 컴퓨터와 관련이 있는 전기, 전자, 정보, 통신, OA 분야의 용어를 다양하게 수록하여 여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한글 색인과 약어를 따로 모아 별도로 수록하여 줌으로써, 찾고자 하는 용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하였다.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