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식초의 효능에 대한 과학적 근거
비공개 조회수 20,587 작성일2018.01.17

안녕하세요.


제가 이번에 식초의 효능에 대한 과제로 발표를 하게 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식초의 효능이 혈당 강하, 다이어트, 변비 개선 등 여러 효능이 있잖아요.


그런데 과학적으로 실시된 실험이나 이론을 찾을 수가 없어서 발표 자료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제가 말한 것 이외에도 식초의 효능과 그에 대한 과학적 실험 결과나 근거를 알려주실 분 계시나요?


요약

1. 식초의 효능


2. 식초의 다이어트 효과, 혈당 강하, 변비 개선, 숙취 예방 등에 대한 과학적 실험 결과 나 이론
(다이어트와 숙취 예방은 꼭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식초가 사용되는 곳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ihn3****
우주신 열심답변자
인체건강상식 4위, 건강에좋은음식 2위, 주류 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식초의 효능
   1) 소화활동의 중진 :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산뜻한 맛으로 침과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든다.
   2) 면역력을 높여 질병 유발율을 낮춘다 :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백혈구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암, 궤양성대장암 등의 발병율을 낮춘다,
   3) 피부.아토피의 완화  : 초산에 의한 장내 유해균 살균작용과 유해금속이나 발암물질을 흡착 배출한다.
   4) 칼슘 강화작용 : 구연산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 줌으로서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장을 돕고, 성인의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5) 피로회복 작용 : 생체 에너지물질인 ATP를 생성하여 피로물질인 젖산과 독소를 해독한다 (영국학자의 보고).
3. 발효식초
  발효식초는 지방분해 촉진 및 신진대사 자극작용을 함으로 다이어트 효과가 있고, 지방화합물의 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혈관에 지방이 쌓여 생기는 동맥경화, 고혈압 등을 예방한다 (농촌진흥청 연구보고).

   
.
4. 식초의 활용
   1) 살균력이 강하므로 냉장고, 주방, 화장실 등의 청소와 시기, 행주, 용기 등을 닦으면 살균, 부패방지, 곰팡이 예방 효과가 있다.

   2) 생선을 구울 때 표면에 바르면 프라이팬이나 망에 들러붙지 않고 살이 부서자자 않는다
   3) 생선을 씻으면 신선도가 오래 유지되고,굽거나 튀길 때 뿌리면 비린내가 없어진다.
   4) 어패류,육류, 채소 등을 씻을 때 넣으면 어패류는 미끈거림이 제거 되고, 육류는 부드러워 지며, 채소는 싱싱해진다.
   5) 달걀을 삶을 때 몇 방울 넣으면 깨지거나 흰자가 흘러나오지않고, 엽채류,나물류를 데칠 때 몇 방울 첨가하면 색갈이 선명해진다.

   

2018.01.1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