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응팔 보니깐 보라가 지 남친(종현)한...
비공개 조회수 951 작성일2020.09.11
응팔 보니깐 보라가 지 남친(종현)한테 형이라 하던데 왜 오빠라고 안하죠,,?!전 05년생이라서 이런건 모르는데 왜 그런 지 이유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큐한
초인 eXpert
음악인 #가수 #작곡가 #보컬트레이너 노래, 연주, 재즈, 뉴에이지 음악 25위, 음악이론, 작곡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980년대와 90년대 초중반 정도까지는 대학교, 특히 학생 운동권 내에서 여성이 나이 많은 남성에게 '오빠' 말고 '형'이라고 불렀어요.

오빠라는 말의 뉘앙스가 (물론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여성의 성역할 또는 이미지를 남성에게 의지하거나 애교를 부려야 한다거나 그런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고 여겨졌기 때문일겁니다. 많은 남성들이 자기 멋대로 오빠라는 말의 이미지에 대해 그렇게 느끼기 때문에 문제시 된 것 같아요. (오빠라고 부르라는 남자들 지금도 많죠...)

아무튼 여성과 남성의 성평등 관점에서 그러한 여성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타파하기 위해 오빠라는 말을 의식적으로 피했습니다. (물론 오빠라는 호칭을 쓴 학생도 많았습니다. 극 중 보라는 학생운동에 참여한 캐릭터였죠.)

저는 90년대 중반에 대학에 갔는데 그 때도 형이라고 부르는 여성들이 꽤 있었어요. (학교 분위기 따라 다르겠지만.)

'형'은 '선배'보다는 조금 가까우면서 '오빠'보다는 훨씬 강한 이미지였던 것 같습니다.

2020.09.1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20.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