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파리넬리에대해..
dbwh**** 조회수 30,338 작성일2010.06.10

파리넬리에 대한 상세한 정보 부탁드립니다.

내공[100]

제일 자세하게 잘 써주신분께는 추가내공 그리겠습니다^^. [뚜헴]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오페라의전설
태양신
성악, 오페라음악 1위, 오페라 3위, 배경음악, OST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파 리 넬 리

 

출생:1705년 1월 24일 이탈리아 안드리아

사망:1782년 9월 16일 (77세)이탈리아 볼로냐

국적:이탈리아

별칭:노래하는 기계(헨델이 지은 것)

직업:가수, 카스트라토

부모:살바토레 브로스키,  카테리나 바레세

친척:리카르도 브로스키{1698~1756, 친형}



 

영화감독 제라드 코르비오

출연 스테파노 디오니시(파리넬리),엔리코 로 베르소(리카르도)

 

원래 파리넬리의 본명은 '카를로 마리아 브로스키'( Carlo Maria Broschi)이다.

1705년 이탈리아의 안드리아에서 작곡가 살바토레 브로스키( Salvatore Broschi, 1676~1717)와

나폴리 사람이었던 카테리나 바레세 사이에서 2남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의 형 리카르도 브로스키( Riccardo Broschi, 1698~1756)도 아버지를 따라 작곡가가 되었다

 

그가 12살 때 아버지에 의해 거세당했으며, 당시 유명한 작곡가였던 니콜라 포르포라의 제자가 된다.

그 후 놀라운 속도로 그의 노래 실력이 향상되었으며 이때 메타스타시오를 만나게 된다. 그 후

메타스타시오와 파리넬리는 오랫동안 친분을 유지했으며, 그의 예명 '파리넬리'는 그의 후원자였던

'파리나' 형제의 성을 본따 만들었다고 한다.

 

1724년 파리넬리는 빈에서 첫 공연을 하게 된다. 그 후 나폴리 등 여러 곳을 다녔으며, 1726년

파르마와 밀라노를 방문했을 때 플루티스트이자 작곡가였던 요한 요아킴 콴츠도 그에 대해 호의를

표했다. 그의 목소리는 아름답고 힘이 있었으며, 풍부한 기교와 유연한 장식음 등으로 많은 찬사를

얻었다고 한다.

 

1734년 포르포라와 같이 런던으로 왔던 파리넬리는 영국 런던에서 카스트라토 인 세네지노를

만나게 된다. 세네지노는 헨델과 공연을 하고 있었으며 자연스럽게 둘은 라이벌이 될 수밖에 없었다.

헨델과 파리넬리의 사이는 서로 좋지 않았다고 하며, 헨델은 파리넬리를 '노래하는 기계'라고 혹평을

했을 정도였다고 한다.

 

파리넬리는 형 리카르도와 작곡가 요한 아돌프 하세 와 같이 공연을 하였으며 어떤 부인이 파리넬리에게

"One God!, One Farinelli!"란 말을 했다고 전해진다. 물론 세네지노와 적대적인 관계는 아니었다.

하세의 오페라  Artaserse 에서같이 공연을 했을 정도였으니까 말이다.

 

1737년 스페인의 펠리페 5세의 부인 엘리자베타에 의해 초청을 받는다. 엘리자베타는 펠리페 5세의

우울증 치료를 부탁하였으며 파리넬리는 펠리페 5세를 위해 노래를 불러 주었다. 그는 10년 동안

4곡의 노래를 반복하여 불렀으며 펠리페 5세는 그의 노래를 듣고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1759년까지 스페인에 머물면서, 흥행사로서 권력을 행사했으며, 공적인 활동도 활발히 했다.

카를로스 3세와의 정치적인 견해 차이로 궁정의 직위를 잃었지만 이미 부를 축적했기 때문에

이탈리아에서 여생을 평온하게 보냈다. 은퇴 후에도 수많은 음악가들이 찾아왔으며 모차르트,

글루크 등이 찾아왔다고 한다.

 

그는 은퇴 후에 시를 짓거나 그림을 그렸으며 가끔은 자신의 화려했던 전성기의 모습을 회상하고는

했다. 1782년 그는 죽기 전에 자신의 재산을 하인들에게, 가난한 사람들에게 골고루 나누어 주었다고

한다. 그는 볼로냐에 묻혔으나 나폴레옹 1세에 의해 무덤이 훼손되었다가 최근에 그의 유골이

발견되었다고 하며, 그가 남긴 수많은 편지들은 볼로냐 대학 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다.

 

파리넬리는 18세기를 풍미했던 카스트라토였다. 풍부한 성량과 기교로 사람들의 존경을 한몸에

받았지만 그의 연기력은 풍부한 성량에 걸맞지 않게 좋지 않았다고 하며, 화려한 무대 의상과

장식으로 인해 세간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1994년 영화 파리넬리가 제작되어 1995년 4월 8일 개봉을 한다. 보통 Farinelli - Il Castrato 라는

제목으로 쓰였으며, 이탈리아판으로는 Farinelli - voce regina 라는 제목으로 개봉이 되었다.

감독은 제라르 코르비오이며, 주인공 파리넬리 역은 스테파노 디오니시가 맡았고, 형리카르도

브로스키는 엔리코 로 베르소가 맡아 열연을 했다.

 

영화 '파리넬리'는 1995년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최고의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으며 아카데미

시상식에도 외국어영화상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했다.

 

영화 파리넬리 시놉시스(줄거리)

1728년 나폴리의 한 광장에서 카스트라토(거세된 남자 소프라노 가수), 파리넬리가 목소리로

트럼펫 연주자와 대결을 벌인다. 각자 지닌 기교와 높은 음역으로 연주가 절정에 달하자 군중들은

흥분하기 시작하고 마침내 트럼펫 연주자가 파리넬리의 목소리에 굴복한다.

 

잘생긴 외모와 아름다운 목소리를 지닌 파리넬리는 영국왕실의 공인 작곡가인 헨델과 첫번째

만남을 갖고 헨델은 파리넬리에게 영국으로 함께 갈 것을 제안한다.

 

하지만 리카르도는 파리넬리를 빼앗길 것 같은 두려움에 때문에 파리넬리를 가지 못하게 한다.

파리넬리와 리카르도 형제는 유럽의 각 나라를 돌며 엄청난 성공을 거둔다. 신의 모습으로 치장한

파리넬리가 노래하면 여자들은 기절하고 남자들도 환호한다.

 

하지만 모든 여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파리넬리는 거세에 대한 열등감으로 어떤 여자에게도 진정한

사랑을 주지 못한다. 형 리카르도는 그런 그를 마약으로 위로하며 중병에 시달리는 어린 파리넬리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거세를 한 것이라고 말한다.

 

1734년 런던. 헨델이 이끄는 코벤튼가든과의 경쟁에서 열세에 밀려있는 파리넬리의 스승

포로포라는 자신이 이끄는 노블레스 극장을 살리기 위해 파리넬리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노블레스의 주요 후원자, 마가렛의 조카인 알렉산드라는 그 어떤 여자보다도 열정적인 사랑을

파리넬리에게 바치지만 그는 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마침내 파리넬리의 공연으로 노블레스

극장은 연일 성황을 이루고 헨델은 수세에 몰리게 되는데..

 

이 날 나폴리에서 파리넬리는 영국왕실의 공인 작곡가인 헨델과 첫번째 만남을 갖는다.

헨델은 파리넬리에게 영국으로 함께 갈 것을 제안하지만 리카르도는 파리넬리를 빼앗길 것

같은 두려움에 이를 좌절시킨다. 유럽 순회공연에서 여러해 동안 형제는 유럽의 각 나라를 돌며

엄청난 성공을 거둔다.

 

신의 모습으로 치장한 파리넬리가 영혼을 뒤흔드는 목소리로 노래하면 여자들은 기절하고

남자들마저 환호했다. 모든 여자들에게 사랑을 받지만 파리넬리는 어떤 여자에게도 진정한

사랑을 줄 수가 없다. 거세에 대한 열등감에 시달리는 파리넬리. 형 리카르도는 그런 그를 마약으로

위로하며 거세는 중병에 시달리는 어린 파리넬리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이루어진

일이라고 거짓말한다.

파리넬리는 여자를 유혹하지만 사랑을 나누는 것은 그의 형 리카르도다. 형 리카르도는 자신의

음악만을 연주할 악기로서 파리넬리를 이용하지만, 형의 얄팍한 음악에 환멸을 느낀 파리넬리는

동시대 가장 위대한 음악가였던 헨델의 음악을 노래하고 싶어하는 열망에 사로잡히고, 그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알렉산드라는 파리넬리를 위해 헨델의 악보를 훔쳐내기에 이른다.

영화해설

고전물이지만 가장 현대적인 기계가 가장 큰 몫을 했다. 그것은 다름아닌 파리넬리의 목소리를 만들낸 컴퓨터. 여성의 소프라노 영역을 넘나들었다는 카스트라토의 목소리를 완벽하게 재현해 내기 위해 쓰인 컴퓨터로 정말 완벽한 배경음악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파리넬리의 공연 씬에서 파리넬리가 신으로 분한 모습은 정말 볼거리이다.

"골든 글러브 시상식 1995년 외국어 영화상 수상"





카스트라토에 대한 스토리

카스트라토는 변성기 이전에 거세하여 남성적 목소리로 변하지 않고 여자의 목소리를 그대로

간직하되 신체는 남자처럼 자라서 파워가 있는 목소리를 내는 성악가를 일컫는다. 17, 18세기에는

무대, 특히 교회에서 여자가 노래하는 것이 금기시 되어 곡에서 고음역은 보이 소프라노들이 불렀다.

 

그러나 보이 소프라노의 음역, 파워와 성숙도에는 한계가 있으며 음악이 좀 익어갈만하고 음악성이

생길만한 나이가 되면 변성이 되어서 보이 소프라노의 수명은 무척 짧았다. 그러므로 대중들에게

인기가 높고 돈도 많이 벌 수 있는 카스트라토를 만들기 위해 부모나 가족이 억지로 거세를 시키는

경우가 있었다.

 

이들 중에는 파리넬리처럼 불운한 생을 산 경우가 많았다고 전해진다. 카스트라토는 20세기

초엽을 기점으로 사라졌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마지막 카스트라토였던 모레스키Allesandro

Moreschi(1858~1922)의 목소리는 음반으로 남아있다.

 

1902~3년 사이에 녹음된 그의 음반에는 'Soprano della Cappella Sistina'(바티칸 시스틴 성당의

소프라노)라는 타이틀이 붙어 있다. 그가 카스트라토라는 것을 바티칸이 구태여 밝히지 않으려고

한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카스트라토에는 2종류가 있으며 소프라노 카스트라토와 앨토 카스트라토가 있다. 카스트라토의

음성을 들어보면 여자 같으면서도 약간의 남성의 느낌이 들기도 하는 독특함이 있다.

 

영화에서의 목소리

실제 목소리는 고음부분에 소프라노 "에바 말라스 고들레프스카"(Ewa Mallas-Godlewska)의

목소리이며 저음부분은 카운터 테너 "데렉 리 라진"(Derek Lee Ragin)의 목소리를 컴퓨터로 합성하여

절묘한 목소리를 만들어 낸 것이다.  즉 기계의 힘을 빌렸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실제인물 "카를로 브로스키"는 실제 거세한 인물이며 그에 대한 스토리로 영화를 만들었으며

영화에 나오는 배우는 거세하지 않은 사람(스테파노 디오니시)으로 카를로 브로스키 역을

소화한 사람이다.

2010.06.10.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