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 '놀면 뭐하니?'로 MBC 예능 '견인'‥ 7번째 '연예대상' 수상 쾌거
  • ▲ 유재석이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에서 열린 '2020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이날 시상식에서 수상자와 시상자는 비접촉 형식으로 상을 전달받았다. ⓒ사진=MBC
    ▲ 유재석이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에서 열린 '2020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뒤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이날 시상식에서 수상자와 시상자는 비접촉 형식으로 상을 전달받았다. ⓒ사진=MBC
    "MBC에 코미디 프로그램이 없어진 지 8년이 된 것 같습니다. 마음 한편에 개그맨 동료·후배들 생각이 많이 납니다. 프로그램이 없어지는 건 받아들여야겠지만, 작게나마 후배들이 꿈을 꿀 수 있는 작은 무대가 하나만 있었으면 합니다."

    '유르페우스' '유두래곤' '지미유' 등 각종 '부캐(부캐릭터)'를 등장시킨 '놀면 뭐하니?'로 올 한 해 MBC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를 견인한 '국민 MC' 유재석(48)이 대상에 걸맞는 고품격 수상 소감으로 눈길을 끌었다.

    29일 밤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공개홀에서 열린 '2020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연예대상'을 수상한 유재석은 "'무한도전' 이후 다시 대상을 받게 될 줄은 몰랐다"면서 "'놀면 뭐하니?'에 출연해주신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여기까지 왔다"고 말했다.

    이어 "나경은 씨의 남편인 게 자랑스럽고 고맙다"며 아내와 가족에게도 고마움을 표시한 유재석은 김태호 PD를 비롯한 제작진의 이름을 일일이 호명하며 2016년 이후 4년 만에 MBC에서 '연예대상'을 수상할 수 있도록 도와준 주변 사람들에게 공을 돌렸다.

    특히 유재석은 '유느님'이라는 별명답게 지난달 세상을 떠난 고(故) 박지선을 추모하고, 코미디 프로그램 폐지로 설 자리를 잃은 동료·후배 개그맨들의 안위까지 챙기는 따뜻한 면모를 보였다.

    국민 예능 '무한도전'으로 2006년부터 2016년까지 총 6차례 MBC '연예대상'을 수상했던 유재석은 김태호 PD와 다시 손을 맞잡은 '놀면 뭐하니?'로 '연예대상'과 '올해의 예능인상', '베스트 커플상'까지 거머쥐며 '예능 황제'의 화려한 부활을 알렸다.

    이날 수상으로 MBC에서 받은 대상 트로피가 7개로 늘어난 유재석은 KBS와 SBS까지 모두 합칠 경우 '지상파 연예대상 대상'을 총 15번 수상하는 진기록을 수립하게 됐다.

    유재석에게 다시 '왕관'을 안긴 '놀면 뭐하니?'는 이날 시상식에서 ▲대상(유재석)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 ▲올해의 예능인상(유재석)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최우수상(화사) ▲뮤직&토크 부문 여자 최우수상(이효리) ▲뮤직&토크 부문 남자 우수상(김종민) ▲뮤직&토크 부문 여자 우수상(엄정화·제시) ▲예능 부문 올해의 작가상(최혜정 작가) ▲베스트 커플상(유재석·이효리) 등 주요상을 휩쓸며 9관왕에 등극했다.

    방송인 전현무, 개그우먼 장도연, 배우 안보현이 공동 MC를 맡은 이날 시상식은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참석자 전원 마스크 착용 ▲좌석 간 1m 거리 확보 ▲테이블 별 칸막이 설치 ▲수상자-시상자 비접촉 등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 ▲ 가수 노라조가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에서 열린 '2020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축하공연을 펼치고 있다. ⓒ사진=MBC
    ▲ 가수 노라조가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에서 열린 '2020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축하공연을 펼치고 있다. ⓒ사진=MBC
    다음은 '2020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대상: 유재석(놀면 뭐하니?)
    ▲올해의 예능인상: 유재석, 전현무, 김구라, 박나래, 김성주, 이영자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놀면 뭐하니?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최우수상: 성훈(나 혼자 산다)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최우수상: 화사(놀면 뭐하니? 나 혼자 산다)
    ▲뮤직&토크 부문 남자 최우수상: 양세형(백파더, 구해줘 홈즈, 전지적 참견시점)
    ▲뮤직&토크 부문 여자 최우수상: 이효리(놀면 뭐하니?)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우수상: 붐(구해줘 홈즈, 안 싸우면 다행이야)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우수상: 장도연(나 혼자 산다), 손담비(나 혼자 산다)
    ▲뮤직&토크 부문 남자 우수상: 김종민(놀면 뭐하니?, 선을 넘는 녀석들, 트로트의 민족)
    ▲뮤직&토크 부문 여자 우수상: 제시(놀면 뭐하니?), 엄정화(놀면 뭐하니?)
    ▲라디오 부문 최우수상: 정선희(정선희 문천식의 지금은 라디오시대)
    ▲라디오 부문 우수상: 이지혜(오후의 발견 이지혜입니다), 이윤석(주말하이킥 이윤석입니다)
    ▲남자 신인상: 김강훈(복면가왕, 선을 넘는 녀석들, 전지적 참견시점)
    ▲여자 신인상: 고은아(전지적 참견 시점)
    ▲라디오 신인상: 강수지(원더풀 라디오 강수지입니다), 표창원(표창원의 뉴스 하이킥), 전효성(전효성의 꿈꾸는 라디오)
    ▲시사·교양 부문 올해의 작가상: 박민정(휴머니멀)
    ▲라디오 부문 올해의 작가상: 김경옥(배철수의 음악캠프)
    ▲예능 부문 올해의 작가상: 최혜정(놀면 뭐하니?)
    ▲베스트 커플상: 유재석(지미유), 이효리(천옥)
    ▲공로상: 김국진(라디오 스타)
    ▲베스트 팀워크상: 전지적 참견 시점
    ▲인기상: 안영미(라디오스타)
    ▲특별상: '트로트의 민족' 심사위원단
    ▲베스트 포맷상: 복면가왕
    ▲디지털 콘텐츠상: 여자들의 은밀한 파티(나 혼자 산다)
    ▲베스트 드레서상: 노라조
    ▲특별상: 박연경(기분 좋은 날), 김정근(기분 좋은 날), 김한석(기분 좋은 날), 임진모(배철수의 음악캠프), 김은애(57분 교통정보 / 날씨와 생활)
    ▲PD상: 백종원(백파더)
    ▲공헌상: GS칼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