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불면증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비공개 조회수 757 작성일2019.09.09
나이는 65세 여성 입니다

밤에 잠을 못잔지 5년 정도 됐습니다.

5년동안 매일 스틸녹스 수면제를 자기전 1알씩 먹고 자는데

3-4시간 정도 밖에 못 잡니다.

요즘은 수면제를 먹어도 잠이 오지 않는 날이 많습니다.

그런때는 2번씩 먹기도 합니다.

무릎통증과 발바닥통증이 심해서 잠이 안올때도 있고

화장실을 밤에 4-5번씩 갑니다.

또 잠귀가 밝아 문소리 발걸음 소리에도 깨서 잠을 못자네요

밤이고 낮이고 하품은 하지만 잠은 오지 않아요.

눈을 감고 누워도 앉아도 잠이 안옵니다.

현재 집 거실에서 잠을 자고 생활하고있습니다.

방은 답답하고 갇혀있는 기분이여서 있지못합니다.

거실에서도 밤에 차소리 사람소리에 시끄러워서 잠을 못자지만 베란다 문을 열어놓아야됩니다.

인터넷에 있는 잠오는 방법은 많이해봤지만 해결이 안되네요..

불면증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수면제를 계속 복용하면 치매가 온다는 얘기가있어서 걱정입니다.

정신과에가면 해결 할수있을까요..?

전문가 선생님들의 답변 부탁 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6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cmau****
지존
정신건강의학과, 고등학교교육, 심리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2019.09.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건강원료 전문가
물신
영양제, 건강보조식품 40위, 건강식품, 의약외품 68위, 신경과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질문자님께서도 아시다 시피, 불면증에 수면제를 처방하면 단기적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장기간 수면제를 처방하는 경우 약물에 대한 내성, 의존성, 오남용 가능성, 각종 부작용, 반동성불면증, 낮시간의 인지기능 저하등이 초래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계속 드셔오시던 수면제 한 알로도 잠이 안오시는 경우는 이미 약의 대한 내성이 생긴 이유도 있겠지만, 여기서 걱정되는 부분은 처방해준 담당의의 지시 없이 무분별하게 혼자 판단으로 수면제를 오남용하실까봐 큰 걱정이 됩니다.

무릎통증과 발바닥통증의 경우, 질문자님과 같은 연령이 갱년기를 겪으면서 흔하게 겪는 통증이긴합니다.

이는 여성은 나이가 들면 들 수록 골밀도가 점점 낮아지는데 갱년기를 겪고 폐경이 되면서 이 속도는 가속도화되어 무릎통증 뿐만아니라 어깨결림이나 허리통증, 팔 다리 저림이나 손끝에서도 찌르는 듯한 통증이 생긴다고 간혹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럴 경우 평소 식사에서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는 것을 추천하지만, 칼슘의 경우 섭취해야하는 권장량이 높게 산정되어 있으므로 음식으로도 부족하게 섭취할 수 밖에 없고, 실제로도 한국식이조사에서도 칼슘의 섭취 또한 매우 낮다라고 평가되어 있으므로, 이는 칼슘보충제를 통해 추가적인 섭취를 고려해보셨으면 합니다.

칼슘은 특히 뼈건강 뿐만아니라 근육의 기능 유지에도 필요한데, 이러한 적절하게 보충 하셨을 경우, 근육의 긴장도를 유연하게 풀 수 있는데 도움이 되어 발바닥 통증과 같은 증상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가지신 분들은 대개 위가 예민하여 위가 약하신 분들이 많은데, 위장애가 대부분 있는 칼슘제때문에 섭취를 하고 싶어도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칼슘제의 경우 천연원료가 아니면 체내 흡수율도 크게 차이가 나는데 이를 보완한 속편한 천연 어골추출물로 된 칼슘제를 선택하시면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실제로 인체실험을 통해 관절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상어추출물로 만든 건강기능식품도 함께 드시면 좋으니 한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화장실을 밤에 4-5번 간다는 것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요인이 되므로, 적어도 주무시기 2시간 전에는 수분이나 음료섭취를 제한하시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보통 교감신경에 의해 혈관이 수축이 되어 소변이 마려울 수도 있는데, 교감신경이 자극이 되는 수면장애의 경우 대표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이 있고 나머지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란 자면서 코골이등으로 인해 기도가 막혀 중간중간 호흡이 정지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호흡이 중간중간 정지가 되면 뇌는 저산소증을 겪게 되고 이로 인해 심장박동이 빨라지면서 교감신경이 자극되어 혈관이 수축되게 되는데 이때 스트레스 호르몬도 증가하게 되고, 이게 지속이 되면 고혈압 또는 고혈압을 더 심하게 한다던지 심근경색, 뇌졸증, 당뇨병까지 일으킨다고 합니다.

잠귀가 밝으시다는 것은 수면을 그 만큼 깊게 못 주무시는 상태를 말하는 거와 같습니다.

예를들어 수면의 단계중 렘수면(깊게자는 잠)과 비렘수면(얋게자는 잠)이 있는데 정상적인 수면은 이 단계가 규칙적인 반면 비정상적인 수면은 이 둘 중 어느 한 가지가 빈도수가 높던지 또는 불규칙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중 비렘수면에는 1,2,3단계가 있는데 1단계는 막 잠이 드는 단계이고 2단계는 더 깊은 잠으로 자려고 하는 단계, 마지막 3단계는 엎어가도 모르는 깊은 잠의 빠진 단계라 쉽게 설명드릴 수 있는 데 질문자님의 경우 3단계로 가지 못하고 2단계에서 더이상 진행이 안되는 경우 일 수도 있겠습니다.

불면증의 치료에 가장 큰 목표는 불면증의 원인 제거와 함께 비약물학적치료방법을 가장 우선시 해야한다고 합니다.

우선 질문자님께서 우선적으로 해보실 수 있는 방안으로 조언을 드리자면,

비약물학적치료방법으로 자극조절, 수면제한법, 이완훈련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인지치료와 수면위생에 대한 방법들을 알아보고 불면증에 도움이 될만한 감태추출물 등과같은 걸 알아보시는 것과 같은 대안도 있으니 한번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인지치료란 수면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비정상적인 믿음과 수면문제를 악화시키는 인지 및 행동을 교정하는 치료로 수면에 대한 걱정이나 잘못된 추정, 불면에 대한 과대평가는 감정적 고통을 증가시키고 오히려 수면의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어 불면증의 악순환에 빠질수 있다고 합니다.

질문자님의 가장 큰 목표는 못 할거라는 두려움보다는 실패를 하더라도 하나하나씩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수면위생의 방법들을 하나하나 씩 성공해가면서 자신감을 얻으시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면위생에도 여러가지 방안들이 있지만 질문자님께서 꼭 하셨으면 하는 방안으로는 저녁시간에는 잠을 자려고 노력하시되 아침과 낮에는 깨어있으셔야 하고 충분히 햇빛을 보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비타민D 섭취도 좋겠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불면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혈중 비타민D를 검사하니 정상인보다 낮게 나왔다고 합니다.

또 앞서말한바와 같이 수면에 도움이 되는 천연 원료로 감태추출물도 함께 드시면서 하신다면 불면증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태에서 추출한 감태추출물의 플로로탄닌이란 성분이 수면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체내에서 실제 수면과정과 흡사하게 작용해 수면을 안정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또 각성을 억제시켜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숙면을 취해 아침에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게 도와주게 됩니다.

실제로 일정용량 이상의 감태추출물 보충시 수면이 안정된다는 반응들은 SCI급 연구논문과 서울수면센터 인체실험에서도 확인된 내용이니, 불면증상이 계속되고 있다면 감태추출물을 섭취해 보는게 좋겠습니다.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려면 감태추출물 지표성분인 디엑콜이 30mg이상 들었고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있는걸 고르는게 좋습니다.

질문자님께서도 약물에 의한 의존이나 부작용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를 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시작이 절반이라는 말도 있듯이 말씀 해드린 위 사항들을 한번 알아보시면서 수면제를 줄이거나 나중에는 끊을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2019.09.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썬드림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있으시군요...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하셔야 합니다.

햇빛을 통해 비타민D를 일정량 신체에 생성시키면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뉴스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연적으로 비타민D를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꿀잠을 위해, 비타민D를 통하여 불면증을 해소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아래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비타민D와 수면장애에 대해 관련 뉴스 드리겠습니다.

햇빛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햇빛은 세로토닌이라는 기분과 관련된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서 우울하고 쳐진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어찌 보면 천연 항우울제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국내 연구진에 의한 연구에서는 기존 질병 없는 건강한 성인들이 무기력과 기분 저하를 흔히 겪는 시기가 겨울, 여름 장마철인데, 이유가 일조시간 감소나 일교차라고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결과는 햇빛과 기분의 관계를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볼 수 있겠지요.

오전 시간에 햇빛을 쬐면 수면과 관련된 멜라토닌 분비를 조절해서 밤에 잠을 잘 들 수 있게 유도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밝은 아침 햇빛은 불면증이나 월경전 증후군, 계절성 정동장애 등에 효과가 있다고도 알려져 있을 정도로 정신건강에도 햇빛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비타민D_자외선요법으로 불면증에 효과를 보신 재빠른 거북이님 후기입니다

[...제가 썬드림을 구매를 한 이유가 예전에 혈액검사를 했는데 비타민d 수치가 9였던가?

아무튼 결핍이어서, 보충제를 3달간 섭취를 했었어요. 그러다가 신장결석으로 응급실에 실려갔습니다.

알고보니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하면 결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천연비타민도 먹어보고 직장인이라 점심시간에 틈틈이 햇볕을 손등에 쪼여줬는데 효과는 없는 것 같아서 돈 좀 써서 제대로 된 효과좀 봐 보자 해서 큰맘 먹고 구매를 하게 되었지요.

지금 약 3주 정도 꾸준히 사용한 결과 이거 하나 만큼은 장담합니다.

불면증 아예 없어졌습니다. 제가 7년 정도 불면증이 있었거든요. 잠 잘때 최소 5번 이상 깨고, 한번 깨면 다시 못자는 습관이 있었는데 하루에 20분정도 집중조사를 한 이후로 중간에 잠에서 깨질 않습니다.

원래 그날 꾼 꿈도 기억을 엄청 잘했었거든요.(사실 꿈을 많이 꾸거나 기억이 너무 많이 나면 수면의 질이 좋지 않다고 하더라고요)....]

네임카드통해 카페에 오시면 다양한 후기를 볼 수 있습니다.

한번 놀러오세요.

2019.09.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마음종결자9년간기적
물신
정신건강의학과 32위, 암센터 3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현대과학으론 뇌 작용만 해도 절반도 몰라 미국 brain initiative와 유럽 등에서 천문학적인 연구비들을 쏟아부으며 알아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진전이 별로인데,

뇌 외에도 마음,정신,영혼,무의식 등까지 하면 10%도 모르는 상태라서,

병원은 약 위주인데,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약 등의 물질의 작용,부작용에 대해서는 예측이 어려워, 각종 의외의 부작용들이 생겨나고 있고, 그런 부작용,후유증들에 관한 글들은 아래 곳에 요약해놨으니 참고하시고요.

님 증상들은

그러지 않으려 [의식]적으로 노력해봐도 안되는...

저절로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되어버리는 무의식 작용이죠.

따라서 심리,무의식 분석을 통해 근본 원인인 무의식 작용 자체를 바꿔줘야 쉽게 완치되는 것이고, 그러면 실제로도 병원에서 못고친 각종 불치병들까지도 제 이름표 주소에서는 단시간내에 쉽게 완치된 분들이 9년여간 수없이 많으니 참고해 빨리 좋아지시길

2019.09.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빛과 소금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신경쓸 일이 많거나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라면 의도적으로 다른쪽으로 관심을 돌려보시고,

낮에 햇볕을 쏘여가면서 땀이 날 정도의 가벼운 운동이 도움이 되구요.

편안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과

몸의 순환대사를 좋게하기 위해 잠자리에 들기전 따뜻한 물로 목욕도 좋습니다.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의 공통점은 혈액순환의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장건강 개선과 건강한 식생활 습관으로 바꾸어 보시구요.

실제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불면증 개선된 사례가 많습니다.

솔잎기름과 인체정화요법을 추천합니다.

솔잎기름은 피를 맑게하여 몸의 건강개선에 도움이 많이 되구요.

인체정화요법은 몸 속의 독소, 노폐물, 기름때 등을 건강하게 없애주어

몸 스스로 회복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네임카드를 클릭하셔서 "불면증" 이라 검색하시면 도움되는 내용이 있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2019.09.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