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ival Shooter 튜토리얼을 끝냈다.

https://unity3d.com/kr/learn/tutorials/s/survival-shooter-tutorial

이전 Space Shooter 튜토리얼 완료 이후 거의 반년만이다.


이번 튜토리얼의 특징

비디오가 강의 전용으로 준비된 것이 아니라 워크샵을 녹화한 것을 보여준 것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비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것인지 이런 저런 부연 설명이 많다. 따라서 이전 튜토리얼들과는 달리 시간적으로 분량이 매우 길다. 하나씩 따라하면 큰 문제는 없다. 다만 너무 분량이 많다보니 시작하기도 전에 스트레스를 받는 점은 있었다. 또 자막은 한국어는 없으며 영어만 존재한다. 개발 용어 특성상 불필요하거나 문학적이거나 못 알아듣는 말은 별로 하지 않으니 큰 문제는 없다.


워크샵은 유니티 직원 3명이 진행하는 방식이다. 중간중간 개그를 치는 것도 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썰렁해서 보는 내가 좀 민망한 느낌. 유튜브 영상 댓글에는 직원 숨소리가 매우 거슬린다는 글이 보인다. 나는 그렇게 거슬리진 않았다. 어떤 사람은 우리를 위해 힘써주는 직원에게 숨소리 타령이나 하고 있냐며 호통치는 댓글도 달았다.


이전 튜토리얼들과 마찬가지로 지금의 유니티와 버전이 좀 차이가 나므로 몇몇 기능은 이름이나 레이아웃 등이 좀 바뀌었다. 이것도 pdf 로 어떤 점이 차이점인지 제공되기도 하고, 잘 모르겠으면 유튜브 댓글만 봐도 해결책을 써둔 것이 있어 유용하다.


해결하지 못한 것

라이팅 관련해서 해결을 못한 게 있는데, 게임 오버가 된 후 게임이 다시 시작되었을 때 매우 어두워지는 문제가 있었다. LoadLevel 을 다시 했을 때 발생하는 듯. 디버깅은 귀찮아서 패스했다.


다음 할 일

이제 'Tanks' 튜토리얼을 할 차례이다. 반년 사이 유니티 튜토리얼에 '2D Game Kit' 라는 것이 추가되었다. 할 일이 어째 더 늘어난 느낌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