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재용 부회장 구속 여부에 ‘촉각’…‘뉴삼성’ 어디로?

온라인뉴스 기자 2021-01-18 12:34:06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연합뉴스)
[스마트에프엔=조성호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최종선고를 앞두고 삼성은 초긴장 상태다. 이 부회장의 실형 여부에 따라 ‘뉴삼성’으로의 향방은 시계제로에 놓이게 되기 때문이다.

서울고등법원 형사1부(정준영 송영승 강상욱 부장판사)는 이날 뇌물공여 등 혐의로 기소된 이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을 진행한다.

특검은 지난 달 30일 열린 결심 공판에서 이 부회장에게 징역 9년을 구형했다. 당시 특검은 “피고인들에 대해 집행유예가 선고된 파기환송 전 항소심과 비교해보면 뇌물 공여 및 횡령액이 50억원 이상 증가했다”며 “집행유예 선고가 불가함은 다툼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 측은 재판부가 주문한 삼성 준법감시위의 실효성이 충분하다는 주장이다. 이 부회장이 지난 5월 4세 경영 포기, 무노조 경영 중단 등을 선언한 대국민사과 등을 근거로 내세웠다.

특히 결심 공판에 참석한 이 부회장 또한 “최고 수준의 도덕성과 투명성을 갖춘 새로운 삼성으로 거듭나겠다”며 “준법감시위가 본연의 역할을 하는데 충분히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처럼 특검과 이 부회장 측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재판부의 판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재판부가 실형을 선고하면 이 부회장은 구속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법관의 재량에 따라 ‘작량감경’ 가능성도 있어 집행유예 선고도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 부회장이 구속되면 삼성은 또 다시 ‘총수 부재’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렇게 되면 삼성은 대형 인수합병(M&A)이나 대규모 투자 등 총수의 결단이 필요한 사업들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더구나 경쟁사들이 대형 M&A를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총수 부재 상황은 뼈아플 수밖에 없다.

특히 이 부회장은 지난해 180조원 규모의 투자와 4만명 채용 계획, 133조원 규모의 시스템반도체 사업 육성 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이 부회장의 결단이 없었다면 이러한 대규모 투자는 불가능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때문에 이 부회장 구속 시 이러한 사업들의 속도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재용(오른쪽 세 번째)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일 서울 서초구 삼성리서치를 방문해 세트부문 사장단과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재용(오른쪽 세 번째)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일 서울 서초구 삼성리서치를 방문해 세트부문 사장단과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아울러 이 부회장의 현장 경영 행보 또한 당분간 중단될 수밖에 없다. 2018년 2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난 이 부회장은 이후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적극적인 현장경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이 부회장은 지난 4일 평택2공장 파운드리 생산설비 반입식에 참석하는 등 올해에만 벌써 4번째 현장 경영 행보를 보인 바 있다.

지난 5일 수원사업장에서 네트워크장비 생산라인 점검과 글로벌기술센터를 찾아 생산기술 혁신 회의를 주재한 이 부회장은 다음날인 6일에는 삼성리서치를 찾아 사장단 회의를 주재하고 차세대 6G 통신 기술과 인공지능(AI) 연구개발 현환 등 미래 사업 계획을 논의한 바 있다. 11일에는 삼성 준법위 임시회의에 참석하기도 했다.

오는 26일에는 준법위원들과 함께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SDS, 삼성전기,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7개 계열사 최고경영진과 간담회도 예정돼 있다.

재계의 잇따른 탄원서 제출에 재판부가 이를 양형에 반영할지도 주목된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 등은 최근 이 부회장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재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불확실한 글로벌 경영 환경이 계속되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 총수의 리더십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면서 “올해는 경영 승계 의혹 재판이 시작되기 때문에 계속되는 사법리스크는 삼성의 대내외 이미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성호 기자 chosh7504​​@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