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설국열차 질문이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377 작성일2020.12.30
길리엄은 악역인가요 선역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ockheart
별신
SF, 판타지 영화 11위, 공포, 스릴러 영화 26위, 액션, 무협 영화 3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실 작중 모든 인물들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선인지 악인지 불분명합니다. 선도 악도 없거나 혼재돼있다고 보는 게 타당하겠네요.

결말부에선 남궁민수가 옳았고 열차 밖에서도 생존이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지만 이걸 모르는 열차 내 사람들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건 균형입니다. 자연계에선 자연적으로 조절이 되지만 열차는 인위적으로 만들어놓은 생태계인지라 사람의 손 없인 유지가 안 됩니다. 꼬리칸 인구가 너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 적당한 시점에서 이걸 제어해야 하고 길리엄이 자기 손을 더럽히며 이 작업을 맡고 있던 겁니다. 죄 없이 학살당하는 꼬리칸 사람들의 입장에선 당연히 길리엄이 배신자처럼 느껴지겠지만 열차 생태계 관점에선 이렇게 안 하면 급증하는 꼬리칸 인구가 감당이 안 되니 누군가는 해야만 합니다. 안 그러면 또 식량이 부족해지면서 서로 잡아먹는 사태가 벌어질 테니까요.

물론 길리엄이 무조건 옳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만만한 게 꼬리칸 인구니까 꼬리칸만 괴롭힌 건 사실이지만, 어쨌거나 꼬리칸 사람들은 이 열차에 무임승차한 자격 없는 사람들이고, 그럼 다시 가난하단 이유로 밖에서 얼어 죽는 게 맞냐는 반론이 나올 수 있으나, 또 그렇게 따지면 부유층이 빙하기를 불러온 것도 아니고 자기 돈 내고 합당한 방법으로 승차했는데 무임승차한 사람들과 자기 수명을 나눠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이렇게 꼬리에 꼬리를 문 의문이 이어지는 만큼 결국 누가 무조건 선하다 또는 누가 무조건 악하다고 말하기가 힘들죠. 생존 앞에서 윤리를 얼마나 희생할지는 개개인마다 대답이 다른 문제라고 봅니다.

답변 내용이 도움 되었길 바랍니다.

2020.12.3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20.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