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남한산성..빠른답변 부탁해여ㅠㅠ
seob**** 조회수 293 작성일2020.11.12
저는 5학년 이구여 사회시간에 남한산성에 대해 배우거덩요? 근데 쌤이 남한산성 우수성 3가지를 적어오래여ㅠㅠ그리고 과학적인 우수성1가지ㅠㅠ저 사회가 제일 약한데 제벌 도와주세여ㅠㅠㅠㅠㅠㅠㅠ아 그리고 짧게..ㅠ부탁해요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can****
수호신
강원도여행 1위, 무역 7위, 원주시 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5학년이면 이해를 할 수 있으려나 모르겠는데....

1. 경제성. 시대에 따른 최첨단 기슬을 적용해서 고쳐서 쌓은 성

남한산성의 성곽을 유심히 살펴보면 돌의 종류나 성곽을 쌓은 모습이 제각기 다릅니다. 이것은 남한산성이 어느 한 시대에 생긴 것이 아니라 기록상 통일신라시대에 쌓았던 주장성을 기초로 하여 조금씩 증축되어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는 증거입니다. 또한 병자호란 등의 국제전쟁을 통해 동아시아 무기 발달과 축성술이 상호 교류한 탁월한 증거이자 7세기부터 19세기에 이르는 성곽축성기술의 모습들을 발달단계별로 볼 수 있는 좋은 자료입니다.

2. 실용성. 탁월한 방어능력

형태와 디자인에서 보면 남한산성은 동서로 긴 타원형의 포곡식 산성으로서 둘레가 12km가 넘는 토대형 산성으로 곡면을 이용하여 사격의 사각지대를 없앴고 지세에 따라 남쪽 성곽이 북쪽보다 더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 주변에서 성곽보다 높은 곳에는 방어를 위해 외성을 설치하였습니다.

3. 다양성.

도성에서 25km 떨어진 가까운 거리로 대피가 쉬우며 다수의 인구 수용이 가능하였습니다. 또한 한강과 경안천을 자연 해자로 이용하고 한강 수운과 연결되었으며, 동래로와 봉화로가 교차하는 편리한 교통의 요지였습니다

또한 행긍과 수어사 등 관청들을 설치해, 전시에 임시수도로서의 기능을 다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2020.11.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