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18살 뚜렛증후군
비공개 조회수 2,041 작성일2021.01.28
18살 고등학생인데요, 뚜렛증후군 다큐보다가 갑자기 무서워져서 여쭙니당 제가 코를 찡긋거리는 습관? 그런게 있는데요, 가끔 스트레스 받을때나 그러면 몸을 가만 두지 못하겠는 때가 있어요. 예를들어 고개를 팍!팍! 돌린다거나 다리로 어딘가를 차야한다는 느낌이 들거나 그래요. 근데 이건 굉장히 가끔입니다 시험기간이나.. 그럴때요 혹시 의심해봐야할까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김대억
한의사
해아림한의원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대억입니다.

코를 찡긋거리고 스트레스받을때 고개를 팍팍돌리거나 다리를 차야하는것때문에 뚜렛증후군인지 걱정이 많으시군요.

틱증상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면요.

틱장애는 근육틱과, 음성틱으로 나누어집니다..

근육틱장애 증상은, 눈 깜빡이기, 코찡긋, 얼굴찡그리기, 어깨으쓱대기, 고개를 앞뒤로 끄덕이거나, 목을 비틀대거나, 배에 힘주고, 다리를 흔들거리는 식으로 나타나구요.

음성틱은 본인도 모르게, 음음거리거나, 아아소리를 내고, 또는 기침틱처럼 헛기침을 반복하기 등이 있구요.

여기서 더 심해지면, 욕설틱으로 본인도 모르게 욕설을 하거나, 외설적인 말을하고, 복합적인 틱장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죠.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이 틱이라고 단정지을 순 없답니다.

특징적인것은 틱은 본인도 모르게, 의도하지 않았는데, 나타나고, 틱을 하지 않으면 너무 답답해서 언젠가는 해야만 편해짐을 느낀다는 점입니다.

또한 보통 운동틱이 1-2년정도 지나고나서 음성틱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운동틱장애와 음성틱장애가 1년중에 6개월이상 함께 나타난다면, 뚜렛증후군을 의심해볼수 있구요.

우선은 현상황에 대한 점검이 먼저 필요하오니,

틱증상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병원이나, 한의원 등 가까운 치료기관 찾으셔서 방문하셔서 점검받으시고 치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2021.01.2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본 답변은 참고용이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