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인셉션 질문이요
비공개 조회수 1,877 작성일2019.03.07
영화 인셉션에서 꿈과 현실에서의 시간의 흐름이 다르다고 하잖아요. 그게 정확히 어떻게 다른건지, 현실의n분이 영화에서는 몇분인지 이런거 설명좀 해주세요..ㅠㅠㅠ
그리고 실제로도 인셉션처럼 꿈과 현실의 시간의 흐름이 다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ockheart
별신
SF, 판타지 영화 11위, 공포, 스릴러 영화 26위, 액션, 무협 영화 3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통상적인 방식을 사용한다면 현실보다 꿈 속에서 시간이 12배 더 느려집니다(아서가 현실에서 5분은 꿈 속에서 1시간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다만 유서프가 제조한 특수한 약물을 사용하면 시간이 20배까지 느려지기 때문에 현실의 5분이면 꿈 속에서 1시간 40분이 됩니다. 또한 꿈 속에선 한 단계 더 밑으로 내려갈 때마다 시간이 제곱으로 늘어나 1단계 꿈에선 현실의 20배, 2단계 꿈에선 400배, 그리고 3단계 꿈에선 8,000배로 시간이 느려집니다. 영화에선 대충 계산해 현실에서 10시간이 1단계 꿈에선 일주일, 2단계 꿈에선 6개월, 3단계 꿈에선 10년이라고 하였습니다.


 물론 꿈속에서 실제로 더 많은 시간을 가지게 되는 건 아닙니다. 꿈꾸는 시간 자체는 동일하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인지'하는지가 시간을 더 가지고 있다는 착각을 만드는 거죠. 실제로도 영화처럼 잠은 몇 분 ~ 몇 시간 자지 않았음에도 꿈 속에서 그보다 긴 시간, 심지어는 며칠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선 몇몇 설명들이 있는데, 영화 <인셉션>에선 꿈 속에선 사람의 인지능력이 더 가속하기 때문에, 그러니까 단시간 내에 더 많은 정보를 수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느려지는 것처럼 느낀다고 설명합니다. 또 다른 설명으론 꿈 속에서 한 시점부터 다음 시점까지 사이의 일을 실제로 경험하지 않았는데도 마치 두 시점 사이를 정말로 경험하였다고 착각하기 때문에 꿈 속 시간이 늘어난 것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이틀 길이의 꿈을 꾸는데 만약 어제 아침과 오늘 저녁의 기억만 가지고 있다면 사실 그 사이의 사건은 일어나지 않았음에도 본인은 이틀짜리 꿈을 꿨다고 착각할 겁니다. 꿈 뿐만 아니라 인간의 기억 자체도 동일한데, 우리는 어제의 일과를 세세하게 기억하지 못하지만 적어도 아침밥을 먹었던 기억과 저녁밥을 먹었던 기억 정도만 가지고 있다면 두 개의 독립된 시점을 살았다고 기억하는 게 아니라 어제 하루 전체를 살았다고 기억합니다.



2019.03.0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영화에서의 설명대로라면 무의식상태일때(꿈꾸는중) 뇌는 우리가 인지상태일때보다 더 많은 영역이 활성화가 된다네요.
우리는 뇌의 아주 일부만 쓰고 있다는 것은 알고 계시죠?
그런데 뇌의 많은 부분을 쓸 수 있게 되면 엄청나게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만큼 지금 현재 우리가 느끼는 시감각을 초월해서 정말 초고속으로 사고하는게 가능해지겠죠.
시간은 상대적인거니까 사고가 가속하면 현실시간은 느리게 가고요.

2019.03.0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