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관경 비리 TF’ 구성… 국민의힘發 부산 토착비리 ‘정조준’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 “영남 지역 1당 독점 문제 드러난 것”

기사승인 2021-02-10 14:00:19
- + 인쇄
與, ‘정관경 비리 TF’ 구성… 국민의힘發 부산 토착비리 ‘정조준’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김은빈 인턴기자 = 보궐선거를 앞두고 부산 지역은 토착 비리 의혹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들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정관경 비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0일 “그동안 전봉민 일가의 불법 특혜와 관련해 조사단을 운영하고 있었다”며 “부산 중심의 정관경 토착불법비리대응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부산 중심의 토착비리가 완전히 근절될 때까지 당력을 집중해서 뿌리 뽑는 데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부산 지역 국민의힘 의원들의 비리 의혹과 셀프 정경유착 등 관련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국민의힘을 탈당한 전봉민 무소속 의원과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에게 제기된 의혹을 언급했다.

앞서 MBC ‘스트레이트’는 지난 총선 당시 부산 수영구에서 3선을 지낸 유재중 전 의원이 컷오프(공천탈락)를 수용하는 대신 전 의원을 공천해줄 것을 요구했다는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 또 부산 연제구 이 의원의 소유토지로 인해 순환도로가 끊겼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일었다.

최 수석대변인은 “유독 부산‧경남 쪽에서 이런 사안들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그동안 이 지역이 1당 독점이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를 두고 구조적인 문제라고 분석했다. 그는 “토착비리가 그 지역에 머물지 않고 국회까지 이어진다. 결국 단순히 지역의 문제를 뛰어넘어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로 봐야하고 중앙정치에서도 주목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강도 높은 대응을 예고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이언주 전 의원이 지난달 제기한 ‘불법선거자금’ 의혹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 역시 토착비리와 무관하지 않다는 반응이다.

이 전 의원은 지난 28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광역단체장 선거 시) 방대한 조직을 움직이면서 여론조성을 해야 하는데 제대로 하려면 한 달에 수억원씩 들어간다. 그 자금은 후보자 개인이 다 충당할 수 없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불법자금을 받아서 써야 하는 상황이 된다. 그게 공짜겠느냐”고 발언한 바 있다.

최 수석대변인은 “TF팀이 앞으로 무엇을 목표로 대응해야 하는지 이 전 의원이 말해주고 있다”며 “이 전 의원은 구체적 불법선거 자금의 증거를 제시하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국민의힘은 부산 시민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그렇지 않으면 부산판 불법자금 선거로 인해 생기는 토착 정관경 유착의혹에 대해 시정할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