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게임회사 사장이 되고싶어요
tyty**** 조회수 491 작성일2020.04.24
중2 여학생이에요
제가 기획한 게임을 만들고싶은데 원래 1인개발을 꿈꿨지만 그러기엔 제가 생각한 게임 규모가 커서 1인개발은 포기하고 사장이나 회장이되서 큰게임을 직원들과 만들고 싶어요 미래의 성공한 제 모습을 떠올리다 문득 궁금한것들이 마구 떠올라서 질문해봐요

1.게임을 개발하는 동안 직원들에게 월급을 줘야되는데 게임을 내서 돈번것두 아니고 게임 출시 전까지 일하고있는 직원들에겐 어떻게 월급을 줘요? 나라에서 지원 많이 해주나요? 아님 처음부터 충분한 돈을가지고 시작해야 하나요?

2 큰 게임 회사들은 대부분 어떻게 시작해서 회사가 큰건가요? 작은회사에서 작은게임을 만들어내면서 점점 크기를 키워나간건가요?

3대기업 게임회사 사장이 기획자,회장 역 다 맡는것은 무리일까요ㅠ

4사장이 되려면 경영학을 들어가야되는데 그러면 게임 개발에 관련된것을 모르잖아요 그럼 개발하는 직원들이하는 일 문제는 제가 못하는데 어떻게요?? 사장이 된다해도 게임개발에대해서는 알고 하는건가요?

5사장이 하는일은 뭐가있어요?(답변 안해도 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지존

1. 월급은 보통 사장님이 돈을 대시거나, 아니면 직원과 계약을 해서 게임을 제작해서 나오는 수익의 몇% 정도를 받는다 하는 경우가 있겠죠?

2. 큰 게임 회사들은요. 경우가 너무 많아서 일일히 다 찾기는 힘들고 몇몇개만 답해 보자면, 1인 개발사에서 대박을 쳐서 돈을 벌어서 다른 회사를 사들여서 더 커지거나 따로 직원을 고용하여서 더 커지는 방법과, 1에서 말한대로 친구나 계약제작자들과 시작한 회사에서 첫 게임을 성공적으로 발매하고 다음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제작자들을 고용하는 방법도 있죠.

3. 꼭 무리라고 볼 수는 없지만, 대기업이 되시는 방법부터 생각하시는게...

4. 사장이라고 꼭 경영학을 배우셔야 하는건 아닙니다. 그냥 개발자로 시작하셔서 경영쪽을 조금씩 공부해 나가셔서 사장이 되셔도 좋아요.

5. 최종 결정권자죠. 아랫사람? 직원? 부하? 들이 만들어낸 기획서 따위를 받아서 올리고 올리고 올라가서 최종 승인을 내는 결정권자. 좀 작은 회사 사장이면 직접 일을 하셔야 하겠지만, 보통의 대기업 사장은 놀고먹는 편에 더 가깝죠.

2020.04.2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보상정확히알고받자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겜덕후안선생 입니다.

게임회사쪽으로 취업하고 창업하는 준비과정을 돕고 있는 사람입니다.

어린나이부터 벌써 본인의 미래와 꿈에대해 생각해본게 참 기특합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게임 개발은 크게 게임기획(집을지을때 설계부터 하는것처럼)과 개발로 나뉩니다. 작게 나누자면 게임원화, 3D그래픽, 애니메이터, 이펙터 등 많지만 크게 둘로 나누자면 기획과 개발입니다.

1. 게임을 개발하는 중소기업 같은 경우 투자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자자들은 돈을 투자해서 게임의 개발을 돕고 수익의 어느정도를 가져간다는 조건으로 투자를 하겠죠. 이때 중요한건 이 게임이 얼마나 성공 가능성이 있을지 투자자들에게 설명하는 기획서 입니다. 게임기획자가 작성하겠죠?

2. 넥슨을 예로 들어드리면 넥슨의 초창기 온라인게임 시작은 바람의나라, 어둠의전설, 일랜시아 등 이었습니다. 이게임들의 매출을 바탕으로 크레이지아케이드,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피파온라인 같은 게임들을 개발하였고 매출이 상승하면서 회사의 규모가 커졌습니다.

3. 대기업이라는건 중소기업에 비해 일이 많고 그만큼 분업(일이 나뉘어있음)을 뜻합니다. 그렇다보니 사장은 밑에 능력있는 직원들을 고용하여 기획잘하는사람, 개발잘하는사람, 게임원화 잘그리는사람, 3D잘하는사람등을 구성해 팀을 꾸려서 각각의 업무를 맡기때문에 총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결국 통틀어 어느정도 알고 있다면 경영을 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또한 사장과 회장같은 임원들은 개발같은 회사내부의 일인 실무에 집중하기 보다도 회사 외부의 일인 경영이라던지, 국내외 경제상황, 정세 등을 살피며 회사를 이끌어 갑니다.

4. NC소프트의 김택진 회장이라던지, 넥슨 김정주 회장같은경우 개발자로 시작했기에, 개발을 기초적으로 알면서 그 후에 회사 경영에 대한 공부를 지속적으로 한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보니 어렸을때부터 개발쪽을 먼저 공부하시고 게임회사를 경험을 하신 후에 경영공부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자세한 문의는 아래 오픈톡으로 주세요!

https://open.kakao.com/o/sDmYce0b

2020.04.2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겜겜이선생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정확한 답변 남겨드리겠습니다.

1.지금 현재 나라에서 게임산업에 대한 시장성 분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그로 인해서 지원과 투자에 있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현재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게임회사 창업에 지원도 하고 있으므로 자세한 것은

직접 회사를 차리실 때 확인하셔야 하는 부분이지만 앞으로는 더욱더 지원을 많이

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2.작은회사에서 게임을 개발하여 크게 된 경우(NC의 리니지)

다른 회사에서 게임을 개발한 것을 퍼블리싱 해주어 크게 된 경우(넥슨,넷마블)

등등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3.게임기획자로 시작을 하셔서 회장이나 사장이 되신다면 이제 그일은 다른

기획자에게 넘겨주고 자신은 게임회사의 운영에 집중을 하셔야 합니다.

4.게임개발에 대한 내용보다는 게임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인 게임기획에 대해서

공부를 하셔야 하고 경역학을 듣는 것은 게임회사 창업에 있어 그리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5.회사운영

이렇게 답변을 드렸는데 아래에 제 오픈카톡과 관련글을 남겨드릴테니 확인해보시고

더욱더 궁금한게 있으시거나 질문하고 싶은게 있으시다면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2020.04.2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