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짱


?width=25%
다른 프로그램UTAU · CeVIO · VOICEROID · MikuMikuDance · 보카리나
관련 웹사이트니코니코 동화 · 피아프로 · 크리크루 · 아트리 · 관련 웹사이트
관련 문서가수 · 프로듀서 · 오리지널 곡(환상광기곡)
전설입성(신화입성) · 미디어 믹스(미디어 믹스/정식발매)
주간 VOCALOID 랭킹(주간 VOCALOID 랭킹 1위 목록)
일본 가라오케 수록 목록 · 한국 노래방 수록 목록
매지컬 미라이 · 미쿠 엑스포 · 하츠네 미쿠 심포니
오와콘 위기론
한국어 발음 기호 표
야마하 VOCALOID
VY1VY2MewZOLA PROJECT아논 카논v flower
갸라코CYBER DIVASachiko아르스로이드FukaseUnity-chan! CYBER SONGMAN
유메미 네무토네 리온
히비키 루이링 스즈네


ku-xlarge.jpg

1 개요

2013년 12월 16일 일본의 유니티테크놀러지 재팬에서 정식으로 공개된 유니티 홍보용 캐릭터. 영어명은 Unity-chan. 귀여운 캐릭터가 있어야 프로젝트 집중도가 높아진다는 취지로 일본에서 제작한 공식 모에화 캐릭터다. 뭘 좀 아네 마도베 나나미와 비슷하지만 나나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마스코트가 아니라 판매점에서 제작되었다가 뒤늦게 공식으로 편입된 반면, 이쪽은 클라우디아 마도베처럼 처음부터 공식으로 만들어졌다.

2 상세

사용은 조건부 무료지만 상황을 봐서 유료인 경우도 있다고 한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으며, 2014년 봄부터 라이선스 동의 후 다운로드 가능하다.

홈페이지를 통해 3D 모델 및 관련 자료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등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오픈 소스는 아니고 "유니티짱 라이센스"라는 고유의 라이센스를 갖고 있다. 비교적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한 라이센스지만 몇가지 제한은 존재한다. "유니티 라이센스" 로고를 붙여야 하며, 허가 없이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행세해서는 안 되고, 선정적이거나 음란한 컨텐츠라든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곳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영리적인 사용도 가능하지만 매출이 천만 엔을 넘어갈 경우 별도의 상의가 필요하다.

단순히 그림과 이름만 있는 걸로는 캐릭터로서 성립이 안된다는 이념에 따라 제법 상세한 캐릭터 설정까지 존재한다. 설정상 본명은 "오오토리 코하쿠(大鳥こはく)"고 "유니티짱"은 애칭이라는 모양.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가면 2D, 3D 모델 데이터, 할로윈 의상, Candy Rock Star[1], 보이스 팩 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일반적인 엔진의 디폴트 캐릭터 모델들이 단단한 갑옷계열이나 타이츠를 입고 있는 데 반해 나풀거리는 복장을 사용해서 상대적으로 캐릭터성을 중요시했다. 공부를 하려는데 기본 제공 에셋이 대머리 남캐밖에 없어서 의욕이 안났다는게 동기였다고...

유니티짱 1.0 버전 에셋'에는캐릭터 모델과 셰이더, 24가지 모션, 12가지 포즈, 8가지 표정과 다양한 목소리 등 각종 애니메이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성우는 카쿠모토 아스카(角元明日香).

여담으로, 옷 안에는 스쿠미즈를 입고 있다. 격렬한 움직임으로 치마가 뒤집히거나 물에 빠져도 괜찮도록 수영복을 입힌 것인데, 이는 디자인을 담당한 코헤이 쿄노의 개인적인 취향도 반영된 것이라고 한다.

3 기타

3.1 괴리성 밀리언아서

괴리성 밀리언아서 에서 2015년 8월에 콜라보 이벤트를 열었다. 내용은 치아리 퀘스트 BGM이 유니티짱의 테마곡으로 바뀌고, 보스방에서 일정확률로 유니티짱이 출현하는것. 그리고 가차 카드로 4세력마다 특색 있는 복장을 한 유니티짱 4종류가 출시된다. 치아리 토벌시 유니티짱의 카드를 입수할 수 있는데 성능은 이전 GW이벤트의 약산형 우아사하와 속성 빼고 동일하지만 보스로 만나는 패턴에서야 입수 가능했던 우아사하와 달리 보스로 굳이 만나지 않는 패턴이라도 명성보상으로 획득 가능하여 작정하고 달려서 하루안에 명성 100을 찍는 유저를 종종 볼 수 있었다. 황당하게도 카드 경험치가 밀리언 치아리의 1.5배로 설정되어있기에 유니티짱 8장을 먹이면 MR 1레벨에서 MAX까지 가능했다.

3.2 VOCALOID unity-chan!

2015년 8월에 VOCALOID 사용법을 다룬 잡지 “보컬로이드P가 되고 싶어!“와 콜라보 소식을 알렸다. 잡지 26호에 특별 출연했다. 그리고 그 다음날 보컬로이드와의 콜라보 소식을 전달, 2015년 12월 21일에 라이브러리가 공개되었다. 2016년 1월 14일에 'unity-chan!'이라는 이름으로 유니티짱의 VOCALOID 라이브러리가 발매되었다. 추천 음역는 G2~G4, 추천 템포는 80~220 BPM이다.

3.3 학습 교재

위키북스의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5 게임 제작 가이드라는 책 표지에 커다랗게 그려져 있다.

4 기타

i1799273528.jpg

메르시
위 그림은 유니티짱의 프로토타입 버전. 지금과는 꽤나 다른 모습인 점이 눈에 띈다. 지금의 유니티짱이 좀 더 사람다운 모습이라면, 프로토타입은 휴머노이드 같은 느낌. 이 버전이 적용되지 않은 이유는 개발자 측에서 '프로토타입 유니티짱'에 대해 "캐릭터가 아니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귀엽긴 하지만 느낌이 딱 오지 않았다', '그냥 귀여운 여자애가 예쁜 옷을 입고 있을 뿐, 뭔가 너무 평범해보인다' 등의 그들만의 주관적인 '감'이 가장 큰 이유였다고. 무엇보다 '그리기가 어렵다'는 것도 프로토타입을 포기하게 된 이유 중 하나였다. 누군가 이 캐릭터를 봤을 때 '나도 그릴 수 있겠다', '나도 그려보고 싶다'는 느낌을 주고 싶었다고 한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이 곳을 참조하자.

b23fdccd-9859-4489-954f-e2b7a726f22a.png 983fe72b-26ab-4130-b5b6-3e368806f3f6.png

설정 상 카레 고로케를 엄청 좋아한다. 한정 그림까지 있을 정도. 유니티짱이 태어나고 자라난 도시인 '코겐 시티' 라는 항구 도시에서 어느 할머니가 운영중이었던 전통의 고로케 가게에서 고로케를 많이 먹었었다고.

자세한 설정은 수정바람.

5 바깥 고리

  1. 동봉된 곡, Unite in the sky의 작곡가가 naotyu-이다. 작편곡 명의로는 본명과 명의를 섞은 Naoki”naotyu-”Chiba를 사용. 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