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격증 사전

한국실용글쓰기검정

1. 기본정보

(1) 자격분류 : 국가공인 민간자격
(2) 시행기관 : (사)한국국어능력평가협회
(3) 응시자격 : 제한 없음
(4) 홈페이지 : klata.or.kr

2. 자격정보

(1) 한국실용글쓰기검정
  ① 한국실용글쓰기검정이란 (사)한국국어능력평가협회에서 시행하는 글(문서작성)쓰기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을 말한다.
  ② 한국실용글쓰기검정은 국어사용능력을 바탕으로 전 국민의 ‘직무능력’ 향상과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목적으로, 공공기관 및 기업체에서 직무와 관련하여 작성하는 글(문서작성)쓰기 능력을 평가한다.

(2) 자격특징
  ① 한국실용글쓰기 검정시험은 우리나라에서 ‘글쓰기’ 부분에서 유일한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이다.
  ② 한국실용글쓰기 검정시험은 급수별로 별도의 시험을 치르는 것이 아니라 점수에 따라 급수를 부여한다.
  ③ 한국실용글쓰기 검정시험에서 공인 받은 자격의 종목 및 등급은 1급, 2급, 준 2급, 3급, 준3급까지다. 교육시험인 4급~12급은 민간자격이다.

(3) 검정 기준

등급 검정기준

1급

글쓰기 의사소통 전문가로 자신이 속한 어떠한 직무 상황에서도 직무 관련 글과 문서를 막힘없이 작성할 수 있다. 글쓰기 일반, 글쓰기 실제, 사고력, 글쓰기 윤리 등의 검정 과목을 막힘없이 수행할 수 있다.

2급

자신이 속한 직무에 글쓰기 의사소통 관련 책임자로 관련 문서를 능숙하게 작성할 수 있다. 글쓰기 실제, 사고력, 글쓰기 윤리 등의 검정 과목을 우수하게 수행할 수 있다.

준2급

사무 및 기술 계통의 실무 책임자로 직무 관련 문서를 규범에 맞게 작성할 수 있다.
글쓰기 실제, 사고력, 글쓰기 윤리 등의 검정 과목의 수행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급

현장 실무자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글쓰기 능력을 갖추고 있어 직무 문서를 규정에 맞게 작성할 수 있다. 글쓰기 실제, 사고력, 글쓰기 윤리 등의 검정 과목의 수행 방법을 이해하고 있다.

준3급

현장 실무자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어 직무상 요구하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글쓰기 실제, 사고력, 글쓰기 윤리 등의 검정 과목의 수행 방법을 알고 있다.

(4) 국어 관련 유사 자격증

대상 명칭 시행처 내용

한국인

국어능력 인증시험(TOKL)

(재)한국언어문화연구원

국어능력인증시험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국어에 대한 이해와 사고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KBS 한국어능력시험

KBS한국어진흥원

KBS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한국어 사용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시험이다.

한국실용글쓰기검정(KLATA)

(사)한국국어능력평가협회

‘한국실용글쓰기’검정은 국어사용능력을 바탕으로 한 전 국민의 ‘직무능력’향상과 ‘의사소통 능력’증진을 목적으로, 공공기관 및 기업체에서 직무와 관련하여 작성하는 글(문서작성)쓰기 능력을 평가한다.

외국인

한국어능력시험(TOPIK)

국립국제교육원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 ·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 방향 제시 및 한국어 보급 확대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이란 외국인근로자 고용허가제 일환으로 외국인구직자에 대한 한국어 구사능력, 한국사회 및 산업안전에 관한 이해 등을 평가하는 시험을 말한다.

3. 시험정보

(1) 응시 자격 : 연령, 학력, 성별 등의 제한이 없다.

(2) 문항 구성

과목(분야)명 출제 문항 수
객관식 주관식

독해와 글쓰기

10

2

12

화법과 글쓰기

10

2

12

직무 글쓰기

25

5

30

어휘와 문장

5

1

6

문항합계

50

10

60

배점합계

400점

600점

1,000점

(3) 합격 기준

등급 합격기준 비고

1급

총 배점(1,000점) 중 870점 이상 득점

- 공통 시험문제 출제
- 취득점수에 따라 급수 결정

2급

총 배점(1,000점) 중 790점 이상 득점

준2급

총 배점(1,000점) 중 710점 이상 득점

3급

총 배점(1,000점) 중 630점 이상 득점

준3급

총 배점(1,000점) 중 550점 이상 득점

4. 활용정보

(1) 국가공인자격 : 한국실용글쓰기검정은 국가공인을 받은 자격시험이므로, 자격기본법 제27조에 의거 국가자격 취득자와 동등한 대우 및 혜택을 받는다.

(2) 고등학교 : 한국실용글쓰기검정은 교육부 훈령 제169조에 의거 기술관련 자격증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가 인정된다.

(3) 가산점 : 한국실용글쓰기검정은 경찰채용시 가산점(750점 이상 5점, 630점 이상 4점, 550점 이상 2점)을 인정받는다.

마지막 수정일

  • 2021. 03. 03. (본문 내용 업데이트)

참고사항

  • ※ 변경 가능성이 있는 최신정보는 해당 기관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