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대한검도, 나한일해동검도 김정호해동검도 질문이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9,547 작성일2010.07.05

저는 지금 고2인 학생입니다. 대학에 들가면 운동삼아 여러가지 하면서

 

그중 초등학교때 했던 검도도 다시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그때 2단까지 따놨었습니다.(나한일 해동검도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검도를 다시배울생각을 하니까 검도의 역사나 진실에 대해 더 궁금해지더군요;

 

인터넷에 있는것들 여러가지를 봤는데 뭐가 진실인지...

 

일단, 대한검도는 일본의 무술이 넘어와서 스포츠화된거라는데 맞나요?

 

그리고 나한일 해동검도는 법정에서 무슨 진실이 어쩌고 하던거 같던데...

 

김정호해동검도는 세계해동검도연맹이 있어서 그런지 왠지 신빙성가네요.

 

그러니까... 질문 정리할게요

 

1.대한검도, 나한일해동검도, 김정호해동검도 어떤게 진짜 한국무술인가요?

 

2.나한일을 계속할까요 대한이나 김정호로 갈까요?

 

3.김정호로 가면 흰띠부터 시작해야하나요...-_-;;;

 

4.전 스포츠보다는 심신수련이나 운동, 실전무술에 관심이 많아서... 그럼 뭘 선택하는게 좋죠?

 

5.해동검도는 어떤게 진짜인가요? 나한일? 김정호? 원조를 묻는거에요...

 

정말 확실하게 알고계신 분께서 답해주셨으면 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val****
영웅
검도 46위, PSP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현제 세계해동검도연맹 3단의 수련생입니다.

 

해동검도의 진실.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혹은 편중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협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한쪽의 단점만을 꼬집어 몰아세워 현제 한국의 검은 좋지 못한 평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1.

 진짜 한국무술이라고 말씀하신다면 단연 해동검도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대한검도는 일본의 검도라는 것은 알고 계시죠? 그렇다면 해동검도는 어째서 한국의 무술일까요? 일단 해동검도는 기천과 심검도를 토대로 김정호와 나한일이 새롭게 창시한 무술입니다. 해동검도가 전통이 있는 무술은 아닙니다. 전통 검법을 재해석하여 만든 거니 전통이 있다 할 수도 있지만 우선 신생무술입니다. 한국인이 만들었으면 단연 한국무술이라 말할 수 있겠지요? 물론 그 속에는 기천과 심검도가 뿌리박혀있어 전통무술의 승화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2.

 나한일의 한국해동검도협회와 김정호의 세계해동검도연맹은 사실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과거 나한일의 법정 고백 이후 두 사람이 갈라지게 된 것이죠. 두사람은 심검도의 수련생이었습니다. 김정호가 단수가 더 높아 많은 검법을 알고 있었죠. 그래서 나한일 해동검도보다 김정호 해동검도가 검법이 더 많습니다. 쌍수, 심상, 예도, 외수, 본국, 장백등 8단까지 검법이 짜여 있습니다. 나한일 해동검도는 아마 예도까지 배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검법이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해동검도가 현제 나한일, 김정호 단체 말고도 수많은 단체가 있습니다. 나한일과 김정호가 갈라설때 한마디로 동업을 했던 관장들이 따로 나서서 갈라선 단체들이 해동검도라는 이름아래 수많은 단체가 형성된 것입니다. 따지고 보면 같은 뿌리지만 엄현이 보면 사파라고 할 수 있죠. 일단 가장 큰 단체이자 원류라 할 수 있는 곳은 세계해동검도연맹과 한국해동검도협회 입니다. 어떤걸 계속하시던 질문자님이 선택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자신이 마음에 끌리고 더 하고싶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제일이라 생각합니다.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무술에 있어 발전이 있는 겁니다.

 

3.

 사실 다른 단체로 옮기게 되면 흰띠부터 다시다니는 것이 원칙입니다. 단증자체 발급도 다른단체에서 발급한 것이고 수련도 다른단체에서 한 것인데 이쪽 단체에서 그것을 인정해줄리는 없죠. 다만 검은띠를 매고 수련을 하실 수는 있으실 겁니다. 대신 1단심사를 보셔야겠죠. 그리고 연수를 채우셔야 심사를 볼 수 있을 것이구요. 마음씨 좋은 관장님이시라면 입관일을 실제입관일보다 빠르게 입력하셔서 심사를 빨리 볼 수 있게 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입관하자마자 1단 승단심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관장님이 협력해 주셔야 가능한 편법입니다.

 

4.

 대한검도는 스포츠화 된 무술입니다. 스포츠라 하여도 근본은 무술. 성인이 된 뒤에 진검수련을 통해 무술의 참 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해동검도는 대련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좀 더 무술 다운 면모가 있긴 합니다. 흔히들 해동검도의 검법을 춤이라고 합니다. 애들 채조다라고 말하지만 그것은 어린애들이 하기때문입니다. 아이들이 하면 뭐든 어설프기 마련이죠. 해동검도가 아이들이 많은 이유. 유아체육에 매우 효과적이기 떄문입니다. 아이들 몸에 좋지않은 무거운 호구를 두르고 제한된 동작을 반복하기 보다 활동적이고 개방적이며 다양한 움직임이 아이들 신체 발달에 더 좋기 떄문입니다. 해동검도 역시 성인들은 진검수련을 합니다. 해동검도 자체가 진검수련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진검수련에는 더 적합하고 생각됩니다. 물론 대한검도가 부적합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죽도를 주로 다루며 진검을 다루는 것은 타격기에서 베기로 젼환하는 개념이고 목검과 가검을 주로 다루며 진검을 다루는 것은 베기의 연장선상입니다. 진검 수련에 더 효과적입니다.

 

실전을 따지자면 어떤것이 더 낳을 것이라 생각합니까? 제 관점으로는 오십보백보입니다. 둘다 마찮가지로 실전성은 크게 없습니다. 다만 실전이라는 개념을 머릿속에 계속 생각하며 수련하는 사람이 좀 더 실전적인 면에 강화될 수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실전무술이라고 하면 휘초타라는 무술이있습니다. 쌍단검을 기초로 빠르기와 정확도에 초점을 둔 무술로 전국에 수련원이 몇개 없습니다. 만약 근처에 있다면 휘초타 도장도 한번 들려보시길 추천합니다.

 

대한검도냐 해동검도냐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자신에게 맞느냐 안맞느냐의 차이입니다. 자신이 더 끌리고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세요.

 

5.

 해동검도는 일단 세계해동검도연맹과 한국해동검도협회 두 단체가 "진짜"입니다. 본래 두 단체의 장인 나한일과 김정호가 해동검도를 창시한 것으로 둘이 원조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동검도의 원류라 할 수 있는 심검도를 좀 더 많이 수련한 김정호가 나한일보다 깊이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두단체의 이름과 마크를 정확히 파악하셨으면 합니다. 유사단체들은 단체명과 상호마크를 비슷하게 만들어 수련생들을 기만하고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1:1답변 혹은 쪽지주세요.

2010.07.0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본인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