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붉바리 - Epinephelus akaara

붉바리 - Epinephelus akaara

학명 Epinephelus akaara (Temminck & Schlegel, 1842)
생물학적 분류 : 동물계(animalia)
: 척삭동물문(Chordata)
: 조기강(Actinopterygii)
: 농어목(Perciformes)
: 바리과(Serranidae)
: 우레기속(Epinephelus)

개요

몸길이가 40cm정도 나가는 바닷물고기이다. 아가미뚜껑에 세 개의 가시가 있다. 등지느러미 중앙에는 검은 반점이 있고 몸에는 등적색 반점이 흩어져 있다. 연안 정착성 어류로 바위 구멍이나 바위틈에 숨어 있다가 주로 밤에 활동한다. 새우류, 게류, 어류 등을 먹고 산다. 산란은 6-8월에 연안의 얕은 바다 바위지역에 한다. 우리나라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에 서식한다. 일본 남부, 하와이, 오스트레일리아 등에도 분포한다. 연중 잡힌다. 회, 소금구이, 조림, 탕 등으로 이용하는 고급 어종이다. 바리과 어류 중 남해안에 흔한 종이다. 맛은 다른 바리과 어류에 비해 좀 떨어지는 편이다.1)

국내분포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2)

해외분포

일본 남부, 하와이, 오스트레일리아 등에 분포한다.3)

서식지/생육지

연안에 서식한다.4)

형태

등지느러미 중앙에는 검은 반점이 있고 몸에는 등적색 반점이 흩어져 있다.5)

생태

연안 정착성 어류로 바위구멍이나 바위틈에 숨어 있다가 주로 밤에 활동하며 새우류, 게류, 어류 등을 먹고 산다. 산란기는 6-8월 사이이며 산란장은 연안의 얕은 바다의 바위지역이다.6)

이용 및 활용

회, 소금구이, 조림, 탕 등으로 이용되는 고급 어종이다.7)

해설

바리과 어류 중 남해안에 흔한 종으로 맛은 다른 바리과 어류에 비해 좀 떨어지는 편이다. 연중 포획된다.8)

관련이미지 3

붉바리(37㎝)

붉바리(37㎝)

이미지 갤러리

출처: (주) 다락원 - 낚시춘추

1/3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