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생명과학대사전

니파바이러스

[ Nipah virus ]

말레이시아에서 유행하여 약 100명의 사망자를 낸 뇌염의 원인인 신종 바이러스. ‘니파’는 이 바이러스를 최초로 분리한 지명이다. 니파바이러스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환자는 1998년 9월에 말레이시아의 북부에서 발생하여 점차 남부로 확대되었다. 환자는 심한 두통이나 발열을 호소한다. 감염자는 대부분 양돈장에서 작업하는 남자 가운데 돼지와 접촉한 사람이었다. 즉 돼지와 사람에서 같은 바이러스가 검출된 점에서 이 바이러스는 돼지에서 감염된 예가 많고 사람에서 사람으로 감염된 예는 없다. 따라서 ‘돼지열병’이라고 칭하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양돈을 영위하는 중국계 주민과 돼지를 더러운 동물로 보는 말레이계 주민 사이에 민족적인 마찰도 발생되고 있다. 말레이시아정부는 감염구역을 지정하여 74만두의 돼지를 도살한 바 있다. 니파바이러스는 1994년에 호주에서 발견한 말과 사람에 감염되는 헨드라바이러스와 유사하지만 두 바이러스의 관계는 뚜렷하지 않다.

WHO(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과거 20년 사이에 약 30종류의 새로운 병원미생물이 발견되었는데, 에이즈바이러스를 필두로 하여 에볼라바이러스, 병원성 대장균 O-157 등 새로운 바이러스와 세균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말레이시아의 돈육을 수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돈육에 의한 감염의 염려는 없다.

관련이미지 2

박쥐가 옮긴 니파 바이러스 본문 이미지 1

이미지 갤러리

출처: 재미있는 미생물과 감염병 이야기

1/2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제공처 정보

생명과학대사전 초판 2008., 개정판 2014. 책보러가기

대한민국 발행된 대형『생명과학대사전』, 한국생물과학협회가 표준화한 최신 용어 채택, 28,700여 개 용어를 엄선 수록하여 약 2, 300여 쪽으로 펴냄. 5,000여 개 삽화 및 구조식 수록. 영한편 찾아보기로 쉬운 검색.

  • 대표 편집위원 강영희 전 대학교수

    연세대 생물학과 졸업, 일본 동북대학 대학원 농학연구과(농학박사). 연세대학교 생물학과 명예교수, 연세대 부총장, 한국식물학회장, 한국생물과학협회부회장 등 역임. 생물학 관련 약 60여 권의 저서 집필.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