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삼양식품

[ Samyang Foods Co., Ltd. , 三養食品 ]

요약 라면, 스낵, 유제품 등을 주로 생산하는 식품 제조업체
사업 종류 면류, 마카로니 및 유사식품 제조업
취급 품목 라면, 스낵, 우유, 발효유, 음료
설립 시기 1961년 9월 15일
소재지별 기업 종류 한국기업
설립자 전중윤
기업 유형 외부감사법인, 유가증권시장상장법인
본사 소재지 서울특별시 성북구 오패산로3길 104 (하월곡동)

삼양식품의 모체는 1961년 8월 설립된 삼양제유주식회사이며, 삼양제유는 같은 해 10월 삼양식품공업(주)으로 상호를 바꿨다. 창업자는 전중윤 명예회장이며 주력 제품은 라면과 우유다. 전 회장은 남대문 시장을 지나가다 꿀꿀이죽을 먹는 사람들을 보고 식량 문제를 해결해야겠다는 생각으로 회사를 세웠다.

삼양식품은 화학, 식품, 의약 등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삼양그룹(창업자 김연수)과는 무관하다. 삼양그룹도 식품 사업을 하지만 주력 제품은 설탕과 식용유이며 라면과 우유는 취급하지 않는다.

삼양식품은 1963년 국내 최초의 라면인 삼양라면을 출시했다. 판매 초기 삼양라면은 ‘면’이라는 이름 탓에 사람들로부터 면으로 만든 천 제품으로 오해 받아 판매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삼양식품은 1969년 1월 삼양유업(주)을 세웠다. 이 해에 업계 최초로 베트남에 라면을 수출했다. 1971년에는 ‘라면땅’이라고 불렸던 라면과자 뽀빠이를 시중에 선보였다. 1972년에는 국내 최초로 컵라면을 생산했다.

1973년 대관령 목장 공사를 시작했고 1975년에는 삼양식품체인(주)을, 1978년에는 삼양유지사료를 각각 세웠다.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것은 1975년이다.

삼양식품은 1989년 이른바 ‘소고기 우지 파동’을 겪었다. 라면을 만드는 과정에서 식용이 아닌 공업용 소기름을 사용했다는 언론 보도로 삼양식품은 라면 판매를 잠시 중단했다. 삼양식품은 우지 파동이 일어난 지 8년 뒤인 1997년 8월 법정에서 무죄 판결을 받으며 혐의를 벗었다.

1990년 6월 삼양식품공업(주)에서 삼양식품(주)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삼양식품은 경영난을 겪으면서 화의를 신청했다. 삼양식품은 2005년 화의 절차를 마치고 경영을 정상화했다. 2010년 8월 외식업체 호면당을, 9월에는 제주우유를 각각 인수했다. 2011년 7월 하얀 국물의 신개념 짬뽕 '나가사끼 짬뽕'을 출시했다. 같은 해 8월 말 나가사끼 짬뽕은 출시 한 달여 동안 300만여 개가 팔려 20억여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13년 9월 국내 최초로 '구운면'을 개발했다.

삼양식품은 면류, 스낵, 유가공, 조미 소재 등의 사업을 한다. 매출액 비중은 면류가 80% 이상을 차지한다. 주력 사업인 면류사업은 라면의 원조인 삼양라면과 불닭볶음면, 간짬뽕, 짜짜로니, 맛있는라면 등의 인기제품 판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국내에 3개의 생산공장(원주, 문막, 익산)을 보유하고 있다. 원주공장은 용기제품과 봉지제품을 모두 포함한 대부분의 면류를 생산하는 면공장과 짱구, 사또밥 등을 생산하는 스낵공장, 간장류를 생산하는 조미소재공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생산의 약 63.6%를 점유하고 있다. 문막공장은 우유와 발효유와 같은 유제품을 생산하며, 익산공장은 용기제품을 제외한 일부 면류(삼양라면, 대관령쇠고기면, 열무비빔면 등)와 일부 스낵류(별뽀빠이)를 생산한다.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횡계리 대관령 일대 600여만 평(서울 여의도의 7.5배)의 땅에 초지목장인 삼양대관령목장을 운영하고 있다.

삼양식품의 계열사로는 (주)프루웰, (주)삼양티에이치에스, 원주운수(주), 알이알(주), (주)호면당, 에코그린캠퍼스(주), 삼양베이커탱크터미널(주), (주)제주우유 등 8개 회사가 있다.

2015년 6월 30일 현재 삼양식품의 최대주주는 내츄럴삼양(구, 삼양농수산)이며, 보유 지분은 33.26%다. 내츄럴삼양(주)은 식품가공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1975년에 설립되었다. 내츄럴삼양의 대표이사는 삼양식품의 전인장 회장이다.

※ 소재지 및 대표자명, 매출액 정보 등은 '관련사이트' 또는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수정일

  • 2015. 8. 24. (본문 내용 업데이트)

관련이미지

대관령 삼양목장

대관령 삼양목장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