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고등학생 경영컨설턴트
비공개 조회수 3,567 작성일2017.02.18
고2학생입니다. 지금 저는 경영컨설턴트를 꿈꾸고 있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 몇가지 여쭤볼려고 합니다.
1. 경영컨설팅 의뢰를 받으면 혼자 가서 경영컨설팅을 하는건가요 아니면 회사동료들이랑 같이 하나요?

2.경영컨설턴트는 의뢰를 받으면 여러가지로 알아보고 전략을 짜야해서 왠만하면 야근에 공휴일에도 못쉰다는게 진짜인가요? 세상에 쉬운 일 없다고 하지만 너무 심한 것같아서 그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태양신

1.경영 컨설턴트는 해야 하는 일이 굉장히 방대하기 때문에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도 그거 혼자서 못 합니다. 그래서 웬만해서는 회사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맥킨지, 보스턴컨설팅그룹(BCG), 베인앤컴퍼니 등 경영컨설팅회사들이 다 있습니다. 이 회사들에는 기업들이 컨설팅을 의뢰할텐데 그러면 경영컨설팅회사들은 프로젝트팀을 구성해서 그 프로젝트에 투입할 컨설턴트들을 결정합니다. 당연히 여기에 투입될 컨설턴트들은 혼자가 아니라 다수입니다. 그래서 여러 명이서 컨설팅을 실시합니다. 굉장히 작은 컨설팅회사도 2, 3명이서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 컨설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사해야 할 정보도 많고 할 일도 많습니다. 그런데 또 기업이 제시하는 프로젝트 마감일은 촉박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혼자 일하면 마감일에 제대로 못 끝내고 끝내더라도 굉장히 비효율적인 경우가 많아서 보통 팀으로 구성해서 일을 하게 됩니다.


2.네. 그런 것으로 유명합니다. 보통 주당 70~90시간 정도가 일하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프로젝트 마감일이 다가오면 주당 100시간도 찍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군요. 이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경영 컨설턴트는 엄청난 근무시간과 스트레스로 유명한 곳입니다.

그리고 사실 경영 컨설턴트가 돈을 많이 버는 고연봉 직업인 것을 아실 겁니다. BIG3 컨설팅회사에 들어가면 신입컨설턴트라도 연봉 7~8천만원 정도 받는다고 할 정도니까요. 그런데 어느 기업이든지 돈을 많이 주면 그만큼 일을 시킵니다. 그래서 '기업이 연봉을 많이 준다=그만큼 일을 많이 해야 한다' 라고 생각을 하셔야합니다. 근무시간이 많으면 그에 따른 스트레스도 있고 또 근무시간이 많으므로 자기생활도 많이 포개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것들을 다 돈으로 계산을 해서 기업이 연봉을 주는 겁니다. 그래서 경영 컨설턴트가 연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일이 많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아마 문과생들이 가는 진로 중에서 20대에도 연봉 억대를 받을 수 있는 기업들이 김앤장 법률사무소나 태평양 법무법인, 광장 법무법인, 세종 법무법인 같은 대형로펌과 맥킨지, BCG, 베인앤컴퍼니 같은 유명 외국계 경영컨설팅회사 그리고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J.P.모건, 크레디트스위스, 도이치뱅크 같은 외국계 투자은행(IB) 이 3곳입니다. 이 3곳은 엄청난 고연봉으로 유명합니다. 위에 설명했지만 이 3곳은 20대에도 연봉 억대를 받을 수 있는 곳들입니다.

그런데 이 3곳은 그만큼 고연봉으로 유명하지만 그만큼 많은 근무시간으로 유명합니다. 셋 모두 회사나 프로젝트에 따라 근무시간이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적게는 주당 70시간 많으면 주당 100시간도 각오해야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세 곳 모두 능력 위주의 회사들입니다. 능력이 안 되면 바로 나가는 구조가 잡혀져있는 회사들이기 때문에 그만큼 성과에 대한 압박감도 상당한 곳들입니다.

그래서 님이 소위 워라밸(워크 라이프 밸런스, 이른바 일과 삶의 균형)을 생각하면 경영 컨설턴트는 비추입니다. 그 워라밸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사실 공무원이 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017.02.1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