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20세기 디자인 아이콘 : 로고

아디다스, 1972

아디 다슬러

[ Adidas, 1972 ]

Adi Dassler

아디다스의 역사는 192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신발을 만들기 시작한 루디 다슬러(Rudi Dassler)는 1924년 동생 아디 다슬러(Adi Dassler)와 함께 다슬러 형제 신발 공장(Gebrüder Dassler Schuhfabrik)을 만들어 사업을운영한다. 결정적인 번영은 1936년 베를린 올림픽때 찾아온다. 아디 다슬러는 자신이 만든 육상 스파이크를 들고 올림픽에 참가 중인 육상의 유력한 메달 후보 제시 오웬스를 찾아간다. 그리고 자신의 스파이크를 신고 경기에 참여해달라고 설득한다. 이 신발을 신고 오웬스는 100m를 비롯해 무려 4개의 금메달을 딴다. 이것은 미국 흑인 선수에 대한 첫 번째 후원으로 기록된다. 이 후원으로 그의 스포츠화들은 날개 돋친 듯 팔리며 큰 성공을 거둔다.

2차 세계대전과 함께 다슬러 형제는 갈등을 겪게 되고, 1947년 둘은각자의 길을 간다. 형인 루디 다슬러는 자신의 이름 첫 글자를 따서 ‘루다(Ruda)’라는 이름의 스포츠 브랜드를 만든다. 이것은 나중에 퓨마가 된다. 아디 다슬러는 1949년 역시 자신의 이름 첫 글자를 따서 아디다스(Adidas)를 설립한다.

세계인들에게 너무나 친숙한 심벌인 삼선(three stripe)은 1970년대부터 아디다스의 운동화와 운동복에 새겨졌는데, 아디다스와 관계없는 무수히 많은스포츠 상품들이 이 띠를 무단으로 이용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삼선은 1967년에 처음으로 등장했다. 그리고 나이키라는 강력한 경쟁자가성장하기 전 1970,80년대까지 세계 스포츠계에서유일무이한지위를 차지하고 있던 아디다스의 로고는 1972년 탄생했다. 세 개의 나뭇잎으로 구성되었고, 나뭇잎의 밑 부분으로 줄무늬가 들어간 이 로고는 TV 스포츠 중계에서는 예외 없이 노출되었다. 특히 축구와 같은 유럽이 강세인 종목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세 잎 로고는 1972년부터 1996년까지 아디다스의 공식 로고로 쓰였고, 1997년부터는 삼선을 새롭게 디자인한 로고가 공식 로고로사용되고 있다.

 이미지 1

관련이미지 58

아디다스 브랜드 로고

아디다스 브랜드 로고 아디다스의 삼선(Three Stripe)은 창업 초기 가죽 신발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신발끈을 세 번 둘러 묶은 모습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디자인되었다. 아디다스는 디자인보다 오히려 기능적인 요소로 탄생된 세 줄 모양의 삼선을 1949년에 상표로 등록시켰고, 이때부터 삼선은 아디다스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다.

이미지 갤러리

출처: adidas Korea

1/58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일

발행일 : 2010. 12. 27.

출처

제공처 정보

  • 김신 디자인 저널리스트

    홍익대학교 예술학과에서 미술이론을 전공했다. 월간 <미술공예> 기자를 거쳐 월간 <디자인> 기자로 있다가 2001년부터 같은 잡지의 편집장이 되었다. 17년 동안 디자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