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칼데라 지형은 무엇이에요?
dbcl**** 조회수 2,170 작성일2005.06.09

과학 수행평가가 있었는데..

 

칼데라 지형은 무엇인가에대해인데

 

지식검색을해봐도 지형에 대해서는 안나와있더라구요..

 

자세히즘 알려주셨슴해서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rim****
초수
지구과학, 노래, 연주, 영어문법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칼데라-화산지역에서 볼 수 있는 대규모의 화구(火口)모양의 와지(窪地).

세계 각지의 화산지형에서 볼 수 있는데 화구가 보통 지름 1km 이내인 데 대하여 칼데라는 지름이 3km 이상인 화구 모양의 와지를 말한다. 칼데라란 에스파냐어로 남비라는 뜻이며 처음에는 카나리아제도의 화산섬의 와지에 붙여진 이름이었으나 나중에 보통명사로서 널리 쓰이게 되었다. 원형을 이루며 주위에 급한 언덕을 형성하는데, 강렬한 폭렬에 의하여 화산추(火山錐)가 폭발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그 구조상으로 보아서는 와상 화구(渦狀火口)라고 할 수 있다.
유명한 티라 화산의 대화구는 이 좋은 예가 된다. 또 그 성인을 보면 대폭발에 의한 것 외에, 함몰에 의한 것도 있다. 그러나 세계의 주요 칼데라는 열운(熱雲)이라는 다량의 마그마가 일거에 분출한 직후에 산체의 함몰에 의하여 생긴 함몰칼데라이다. 그 심한 폭렬이 세계에 널리 알려진 인도네시아의 크라카타우 섬과 같이 바다 속으로 침강한 화산의 분화구나 그리스의 티라섬과 같이 침식에 의하여 화구의 면적이 넓혀진 것도 칼데라의 일종이다. 일본의 아소산(阿蘇山)도 세계적으로 이름난 넓은 칼데라이다. 한국에서는 백두산의 천지가 함몰 칼데라에 해당한다.

(많은 성층화산과 순상화산의 정상부에는 분화구가 아닌 거대한 분지가 발달하는데 이를 칼데라라 한다. 칼데라는 급경사의 내측벽으로 둘러싸인 직경이 수 km이상인 원형의 분지이다. 칼데라는 마그마 쳄버가 부분적으로 비게 되어 일어나는 함몰에 의해 형성된다. 다량의 용암과 화산쇄설물의 방출로 마그마 쳄버가 비게 되면 상부의 암석이 수직으로 발달하는 균열대를 따라 서서히 침강한다. 오레곤주의 크레이터호는 6600년 전의 거대한 화산쇄설물의 분출 후에 생성된 직경 8km에 달하는 원형의 칼데라이다. 이 화산은 마지마산(Mount Mazama)이라 불리는 화산 폭발로 생성된 것이다. 크레이터호와 그 주변 미국과 캐나다 지역에는 아직도 곳곳에 이때 분출한 화산쇄설물이 분포한다. 칼데라에 물이 괴면 칼데라호(caldera lake)가 생긴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