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칼데라호와 피오르해안의 차이점은 뭔가요??
mins**** 조회수 488 작성일2012.02.23

칼데라호와 피오르 해안의 차이점은 뭔가요 ??

간단히!!

이미지와 함께라면 감사하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소라빵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기본적으로 칼데라호와 피오르해안은 모습부터가 다릅니다. 칼데라호란 본디 화산의 화구(화산의 분화구)에 존재하는 것인데 이 화구에 물이 고이면 화구호 라는게 됩니다. 헌데 여기서 화구는 지름1km에 해당하며 칼데라란 3km 이상을 말합니다. 그럼 칼데라호는 무엇일까요? 바로 3km이상의 지름을 가진 칼데라에 물이 고인것을 말합니다. (사진은 긑 끝에 첨부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니 칼데라호에 정의를 내리자면 화산의 봉우리에 생긴 호수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음은 피오르 해안입니다. 피오르 해안이란 빙하에 의해 만들어진 지형이라고 일단 정의 내리고 부연 설명을 하겠습니다. 피오르 해안이란 일단 u자곡을 알아야 합니다. 빙하로 인하여 침식 작용이 일어나 산이 u자 모양의 골짜기를 이룬것을 u자곡 이라 합니다. 여기서 피오르 해안은 이 u자곡에 해수가 들어간 것을 일컫습니다. 그러니까 자세히 말하면 u자곡의 안쪽이 침강(땅이 내려앉음)하여 물이 그 안으로 차는것(해수면 상승)을 말합니다.  

이 위는 그저 설명일 뿐이니 그리 자세히 보지 않으셔도 무관합니다. 보셔야 할것은 지금부터 설명할 차이점입니다. 기본적으로 물이 차는것은 같으나 칼데라 호는 호수죠. 그러니 민물 입니다.그런데 비해 피오르해안은 땅이 내려 앉으면서 그곳에 물이 차는것이니 바닷물입니다. 애초부터 호수와 해안인겁니다. 그 다음으로 칼데라호는 화산활동(작용) 으로 인해 생겨난 것이고 피오르 해안은 침강과 침식 작용으로 인하셔 생겨난 것입니다. 그럼 이것을 끝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s 사진 크기가 맞지 않네요... 하하.. 웃음으로 넘겨주실거라 믿습니다. (작성자의 불찰입니다.) 위가 칼데라호(백두산 천지) 밑이 피오르해안(베르겐 피오르) 입니다.

2012.02.2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