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싱크홀 일어나는 이유(급합니다. 내공있어요.)
dr_s**** 조회수 3,234 작성일2017.10.13

안녕하세요.

급해서 소개 미루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싱크홀이 도시에서 일어나는 이유 다 자세히 알려주세요.

참고로 국내입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지식대장
영웅
재난재해, 지구과학, 토목공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싱크홀 원인

   싱크홀은 도심지개발이 발달하면서 땅속에 매설된 지장물 중 물과 관련된 상수관로, 하수관로의 노후화로 인한 파손 및 지표면에서의 굴착행위 등으로 인해 파손되어 싱크홀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일제강점기시대에 개발되었던 폐갱이 아직까지 남아있는데, 그 도심지가 개발되면서 교통하중과 고정하중이 증가하는 순간 싱크홀일 발생됩니다. 자연적으로는 석회암의 암반지대인데, 석회암은 탄산칼슘 덩어리라서 지하수와 만나 오랜기간에 걸쳐 용해되므로 이러한 이유로 공동화가 발생되어 싱크홀이 발생하게 됩니다.


굳이 비율로 인위적 원인과 자연적 원인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싱크홀의 개념은 우리가 인지하지 않는 곳에서도 무수히 발생했던 곳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충북 제천의 마늘은 아주 유명한데, 그중에서도 석회암이 용식되어 돌리네 형태의 싱크홀이 깔대기 모양으로 형성되어 그 위 토양에서 마늘을 재배하는 곳들도 전부 싱크홀인것입니다.


현재 뉴스에서 싱크홀이야기 나오는 것들은 대부분 인위적인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도심지화가 발달되면서, 지하에 지하철공사, 광산개발을 하기 위한 갱도작업, 상하수관로의 노후화로 인한 땅속 흙들의 유출 등이 기인해서 발생되고 이에 따라 인적, 물적 재산이 발생되므로 이것들 위주로 보도되기 때문입니다.


2.싱크홀유발원인별 설명과 사진

[노후상수관로 공사도 중 하수관로 파손]



[도심지 굴착행위공사 또는 조사로 상수관로 파손]



[오래된 폐갱에 의해 발생되는 싱크홀]



3.싱크홀유발원인을 육안으로 볼 수있는방법
 이러한 싱크홀은 GPR탐사(전자기파탐사)를 통해 회절징후를 파악하여 조그마한 구멍을 천공하여 내시경을 삽입해서 육안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상수관로 내부를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민원문제가 있으므로 단수시키지 않은 채 확인한다고 해서 부단수내시경이라고 합니다.



 하수관로 내부는 보편적으로 하수관로CCTV로봇이 사용되어지며, 중간 중간 가지관은 가지관내시경으로 촬영하게 됩니다.






4.싱크홀이외에 사람이 직접확인하기 힘든환경에서 육안확인하는 방법
 ROV(Remotely Operated Vehicle, 수중촬영장치)촬영 장치는 무인으로 촬영하는 방법으로 전후좌우 카메라가 이동하며 사람이 직접 접근하기 힘든환경에서 촬영을 해줍니다. PIT층의 방수페인트 이탈여부, 물탱크, 양식장내 그물손상 및 물고기 상태파악 여부, 강이나 저수지 댐체 균열여부 파악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해난구조용으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2017.10.1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주)싱크워터[www.tkwater.co.kr] & 싱크워터의 자장자장 블로그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