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희(PD)

1 소개

외화 더빙 제작현장(37초, 3분7초 참조)
KBS 소속 PD. 주로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외화 연출을 담당한다.[1]
더빙 퀄리티는 준수, 실력 위주로 캐스팅을 하다보니 자주 일하는 성우들이 생겨 사단 캐스팅이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대표적으로 이봉준이 많이 나온다.[2] 중복 캐스팅이 심하다는 말도 있는데 이는 방송사에서 정해주는 성우 출연숫자가 제한돼 어쩔 수 없는 아쉬움이 있지만 조금 더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지 않나 싶다. [3] 하지만 원피스의 경우 그 어떤 방송사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에서도 이만큼 많은 성우가 다양하게 출연한 적이 없으며 이는 거의 레전급이다. 그리고 신인 성우 발굴에 관심이 많은 편이지만 주로 조조연급 역할을 하던 중견성우 김준을 예고에 쓰기 시작해 한 때 최고의 CM 성우로 활동하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줬다는 얘기가 있다. 이선은 처음부터 주요 배역을 맡긴 성우이며 박지윤도 기회를 많이 주었는데 겨울왕국안나로 유명해졌다. 하지만 과감한 도전은 때로 무리수를 가져와 김태영, 신송이, 안찬이 등을 당시 신인 시절때 무리하게 주연급 배역에 투입시켜서 작품 퀄리티를 떨어트린 경우도 있었다. 다행히 저 세 명은 그나마 나중에 재평가를 받게 되어서 다행이긴 하지만 이미지를 회복하는데 상당히 애를 먹었다. 애니메이션 주제가 작사도 했는데 대표작은 명탐정 코난 1기, 원피스며 그외에도 마하특급 델타트레인, 꼬마신선 타오, 라라의 스타일기 삽입곡 등 수십곡을 작사했다.

2 연출작

2.1 애니메이션

2.2 외화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이원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약 2012년 경부터 거의 명화극장 전담해 연출하기도 하였다.
  2. 강수진도 이원희 PD가 연출한 애니/외화의 주인공 전담을 많이 하기는 했지만 출연 편수로 보자면 이봉준이 압도적으로 많다.
  3. 특히 초창기 작품인 천사소녀 네티에서 종종 같이 등장하는 마리오와 리나를 모두 맡은 김정애의 자문자답은 레전설이며, 디지몬 어드벤처파워 디지몬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130 여명의 성우를 투입한 원피스에서도 윤세웅 성우가 엄청난 다역을 맡은 바 있다.
  4. 2기 부터는 투니버스에서 방영중이다.
  5. 7~9기는 투니버스에서 10기는 대원방송에서 방영중이다.
  6. 3기는 미방영되었으며 박병규 PD와 공동제작했다.
  7. 스타워즈 에피소드 1~2김웅종 PD가 맡았고 스타워즈 에피소드 6: 제다이의 귀환서원석 PD가 맡았고 에피소드 7는 박선영 PD가 맡았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3: 시스의 복수는 더빙이 되지 않았다.
  8. 전체 시즌 4 중에서 시즌 1만 방영 했다.
  9. 배트맨김웅종 PD가 맡았다.
  10. SBS판 연출은 김하정 PD.
  11. 2편는 서원석 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