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콘은 기호의 일종으로, 대상의 닮은꼴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며 의미와 형태 사이의 대응 관계가 이루어진다. 아이콘은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데에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보편적인 전달이 가능하도록 국제표준기구(ISO)나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국제적인 표준을 만든다. 또한 기능적인 아이콘을 만들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설계 과정과 과학적인 평가가 따라야 하며, 사용 환경을 고려한 인간공학적인 평가가 필요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발달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아이콘은 애플리케이션 아이콘(application icon), 도큐멘트 아이콘(document icon), 기능 버튼 아이콘(function icon) 등으로 구별되기도 하고, 그래픽의 표현 방법에 따라 직접 대상 아이콘(resemblence icon, 예 : 프린터 모양 아이콘), 간접 대상 아이콘(reference icon, 예 : 출구 모양의 종료 아이콘), 기호적 아이콘(화살표나 교통 심볼과 같이 문화적으로 정해진 아이콘)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출처

제공처 정보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한국글꼴개발연구원의 『한글글꼴용어사전』. 한글 글꼴과 관련된 용어를 모아 가나다순으로 정리한 사전이다. 1988년 1월에 확정 고시된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에 따라 맞춤법은 물론, 올림말을 수록했다. 아울러 외래어는 1986년 고시된 '외래어 표기법'을 따랐다.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