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텔로미어에 관한 질문이요
비공개 조회수 5,580 작성일2017.08.03
텔로미어가 수명연장에 큰 영향력을 미치나요? 어떤 분은 수명 늘이는데 실패했다고 하고, 다른분은 성공할거라고 해서 궁금하네요, 또 텔로미어에 관한 연구는  분자생물학,생화학 등에서 어떤 분야입니까?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제비
은하신
생물학, 생명공학 44위, 일본어 26위, 야구 기술, 규칙 4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텔로미어가 수명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알려져있습니다.

사람이 아닌 꼬마선충(사람과 같은 진핵생물이나 유전체의 크기가 작아서 연구대상으로 아주 인기있는 모델 생물입니다.)의 경우 텔로미어를 짧게 만들거나 길게 만들어서 수명이 짧아지고, 길어지는 효과는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마우스 등의 모델 생물에 대해서도 노화를 억제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사람의 경우 텔로미어 길이를 늘여서 세포수준에서 관찰시 젊어지는 현상을 관찰했죠.
그러나 아직 사람의 수명을 연장시킨다는 직접적인 결과는 없는 상태입니다.
이것은 사람...이라는 특수한 경우이기 때문이죠. (실험하기가 어려움...)

그렇다고 실패한것은 아닙니다. 아직 성공하지 못했을 뿐이죠. 개인적으로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보았을 때, 시간이 어느정도 걸리겠지만 성공하리라 생각됩니다.

텔로미어 연구가 어느 특정 생물학의 한 분야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굳이 따지자면 분자생물학에 가깝습니다. 세포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분자수준에서 연구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생화학이 관련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생화학은 분자생물학을 비롯한 거의 모든 생물학 분야의 기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17.08.0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17.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