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오행과 오장육부의 관계
hi**** 조회수 19,976 작성일2005.03.29

오행과 오장육부의 관계좀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예) 간이 목에 배속되어 있는 이유는...................................하기 때문이다.. 감솨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사룰
절대신
2019 건강 분야 지식인 한의학 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아래의 오행배속표라는 것을 가만히 들여다 보십시요. 

 

                        오 행 배 속 표

   구분          목                 화                   토                  금                  수

   오장        간(肝)         심(心)            비(臂)            폐(肺)            신(腎)   

   오부        담(膽)         소장(小腸)    위(胃)            대장(大腸)   방광(膀胱)

   오방       동(東)          남(南)            중앙 (中央)   서(西)           북(北)

   오미       산(酸신맛) 고(苦쓴맛)   감(甘단맛)    신(辛매운)   함(鹹짠맛)

   오계       춘(봄)      하(여름)         환절기            추(가을)       동(겨울)

   오시      아침              낮                   한낮               저녁               밤

   오음      각                  치                    궁                   상                  우

   오성   호(呼)            소 (笑)            가(歌)            곡(曲)            신(呻)

   오기   풍(風)           열(熱)            습(濕)             조(燥)            한(寒)

   오색   청(靑)           적(赤)            황(黃)             백(白)            흑(黑)

   오액   읍(泣눈물)   한(汗땀)       연(涎침)         체(涕눈물)   타(唾)

   오상   인(仁)           예(禮)           신(信)              의(義)            지(智)

   오체   근(筋)          혈(血)            육(育)             피모(皮毛)     골(骨)

   오품   노(怒)         희(喜)            사(사)               비(悲)            공(恐)

   오정   혼(魂)         신(神)            의(意)               백(魄)           지(志)

 

이를 외우려 들지 마십시요.

부담없이 읽으시고 모르면 뒀다가 또 읽으시고 그러다 보면 깨달음이 있을 것 . . .

위의 오행배속표는 동양의학 경전 황제내경에서 부분 부분 오행에 대한 설명을 요약하여

실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후세 사람들이 정리하여 묶어 놓은 것입니다.

이외에도 이 세상 모든 것은 오행으로 풀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오행(五行)이 뭐냐?

 음양의 원리에 의하여 우주가 생성되고 생육번식을 하는 것을 알았는데 그 주된 요체가 뭣이냐는 것이죠.

목, 화, 토, 금, 수(木, 火, 土, 金, 水)!

즉, 나무, 불, 흙, 쇠(바위), 물 등 다섯 가지였더라는 말씀입니다.

세상을 이루는 요체가 어찌 다섯 밖에 없으리요.

그러나 세상의 모든 것은 이 범주로 묶어 볼 수 있다는 가설인 것이죠.

이를 위의 음양배속표에 보면?

 

  구분          목                 화                   토                  금                  수

   오장        간(肝)         심(心)            비(臂)            폐(肺)            신(腎)   

   오부        담(膽)         소장(小腸)    위(胃)            대장(大腸)   방광(膀胱)

간과 담은 목(木)성을 띠며, 심과 소장은 화(火)의 성질, 비,위는 토(土), 폐와 대장은 금(金), 신과 방광은 수(水)의 성질을 지녔다는 해석으로 보는 것이죠.

 

 

그럼 이제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속성, 목, 화, 토, 금, 수, 오행이 지니는 성질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오행(五行)의 특성

오행은 어찌 보면 음양론(陰陽論)의 연속선상이라고 볼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즉, 각각 두개의 음과 양중의 대칭 점, 두 음양의 가운데인 음양중(陰陽中)의 발견이라고도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지 않을까 싶네요.

오행을 이해하는 데 있어, 목화토금수를 뜻하는 나무, 불, 흙, 쇠(바위), 물만을 연상해서는 아니 될 것이요, 그것들의 지니는 특성을 이해하여야 할 것입니다.

나무와 불 그 자체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특성을 이해하려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 오행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우리가 잘 아는 마이너스 음극과 플러스 양극이 있는 전기를 비유하여 이해하기로 하죠.


* 목(木)

목기(木氣)는 음극과 양극이 균형을 이뤄 서로 팽팽하게 맞서는 상태를 말합니다.

세상을 살다보면 경쟁자가 있기 마련인데, 그 경쟁자를 깔아뭉개고 올라서려는 자세가 있는가 하면, 틀어 붙어 싸우려는 경우, 남의 불행이 나의 행복 같은 그런 마음 씀씀이도 있고 그 종류는 크게 다섯 가지요 그중 하나가 목의 성질인 것입니다.

목기는 선의적 경쟁자, 선의적 라이벌로 이해하면 쉬울 것입니다.

상호 페어플레이를 함으로서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며 서로의 명예를 존중하며 상대가 있음으로 하여 부드럽고 편안해지는 성질을 말합니다.

그는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며, 하루에 있어서 날이 샌 새벽, 일생에 있어 출생 후 유년기를 거쳐 처녀 총각에 이르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이의 목기의 특성을 완(緩)으로 표현하고 있으니, 부드럽다, 팽팽하지 않다, 느슨하다는 의미를 지니니 목기에 속하는 간(肝)과 담(膽)은 이런 성질을 지님으로 이런 상태의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도와주면 건강할 수 있다는 말도 됩니다.

목(木)은 목으로 통한다 하였으니 목(木)에 속하는 음식이나 약은 목으로 통하며 상생상극의 원리에 따라 사용하면 질병의 치료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화(火)

화기(火氣)는 음극과 양극이 서로 만나 불꽃을 튀기는 형상과 같습니다.

서로 라이벌 경쟁인 상태에서 관망을 하다가 임자를 만나 사랑을 나누게 되는 그런 이치 같다고 할까요?

혼전의 처녀와 총각이 눈이 맞아 물레방아 간에서 사랑을 나누는 형상이지요.

눈깔에 뵈는 것이 없으니(ㅎㅎㅎㅎ) 잘못 말렸다가는 얻어터지기 십상이고 극약을 먹고 자살할 수도 있는 경우를 연상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사랑은 아픔다운 것처럼 화(火)는 용감무쌍하고 아름답고 화려하며 폭발하는 성질을 지닙니다.

화기(火氣)의 특성을 그래서 흩어질 산(散)으로 표현하고 있으니, 풀어놓다, 흩어지다는 의미를 지녀, 화(火)에 속하는 심(心)과 소장(少臟)은 그 특성을 알아 간섭하지 않고 억압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잘 타이르면 저대로 수습할 수 있다는 의미도 됩니다.

쓴맛은 심과 소장으로 통하니 상생상극의 원리에 따라 질병의 치료에 응용하면 되지요. 

 

* 토(土)

토기(土氣)는 음극과 양극이 불꽃같은 사랑을 나누다 드디어 서로 합의하여 보금자리를 트는 형상을 말합니다.

흙!

이 세상 만물 나무도 돌도 쇠도 불꽃도 이 인자한 대지 위에서 태어나고 자라고 생노병사의 바탕이 되니 모든 기본이지 않는가?

그러니 토는 화합을 뜻하며 통일을 뜻하고 안정과 고정을 뜻하여 단단할 고(固)로 표현하고 있으니, 단결, 화합, 뭉치는 뜻을 지닙니다.

단맛은 비와 위(胃)로 통하니 단맛의 음식과 약은 비위를 도우며 상생상극의 원리에 따라 질병의 치료에 응용하면 근본적인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금(金)

금기(金氣)는 음극과 양극이 서로 잡아당기는 형상을 말합니다.

태어나 성장하여 사랑을 나누고 가정을 이루었으나 자녀를 낳고 길러야 하고 가문의 가풍도 만들어야 하려다 보니 좋고 편안한 신혼의 꿈만을 꿀 수 있는 것이 아니더라.

음은 음대로의 방식으로 양은 양대로의 방식으로 가풍을 만들고 자녀도 기르려고 알력이 생겨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알력은 깨어지기 위한 것이 아닌 보다 나은 발전을 위한 것이며, 만약 그렇지 않고 주장을 위한 주장, 반대를 위한 반대를 일삼으면 깨어지는 것이요, 이 이치를 따르지 않으면 바로 병인 것입니다.

금의 성질은 단단하고 때로 독재적일 수 있으며 밀도가 높은 것끼리 당기고 밀착하는 성질로서 일사분란하게 추진하는 추진력이 의미도 있습니다.

금의 성질은 쇠처럼 딱딱하다 하여 긴(緊)으로 표현하고 있으니, 긴장하다, 굵게 얽는다는 뜻을 지닙니다.

매운 맛은 폐와 대장으로 통하니 그러기에 이를 적절히 섭취하면 해당 장부가 건강할 것이요, 상생상극의 원리에 따라 섭생하고 치료하면 만사형통일 것이고, 이제마의 주장처럼 체질을 따져 이로운 음식 해로운 음식을 금하면 남는 것은 병뿐일 것입니다.

 

* 수(水)

수기(水氣)는 음극과 양극이 서로 밀어내는 형상을 말합니다.

한 가정을 꾸려 자녀도 낳고 재물도 모으며 살아가는 가운데 어느 샌가 모르게 자녀들은 성장을 합니다.

노년기에 들어 더없이 사랑스럽고 눈에 넣어도 아플 것 같지 않던 자녀들이 각각 갈 길을 가려하고 어느 순간인가부터 포기하고 밀어내야 할 시기가 오니 이러한 성질을 수기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꾸준히 그 상태를 유지하지만 않고 변화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는 것처럼 요.

이는 밀어내는 데 그치지 않고 변화를 위한 새로운 도약인 것이며, 이를 연(軟)하다고 하니, 늙어서 말랑말랑한 홍시를 연상하시면 기억되기 쉬울 것입니다.

짠맛의 음식이나 약은 신(腎)과 방광으로 통하니, 짠맛을 적당히 섭취하면 해당 장부에 이로울 것이요, 상생상극의 원리를 알아 질병을 치료하면 근본적인 치료에 접근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래를 클릭하여 읽으시고 다소나마 오장육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현대의학과 동양의학에서 보는 오장육부의 차이점 알려주세요.ㅠㅠ ☜ 여기 클릭

 

간단하게 하랬는데 설명이 지루해서 죄송합니다.^^

 

2005.03.29.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답변인 저 천지도(한방요법의 새바람) 중에서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