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일본의 식생활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llll**** 조회수 12,546 작성일2004.08.25
일본의 식생활에 대해서 좀 자세하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ㅜㅜ
전체적인 특징하구요, 지역별 차이점이라든가 그런것도 좋구요
식사예절등도 알려주세요 ㅡ
내공 빵빵하게 걸겠습니다 ㅜㅜ

( 되도록이면 빨리 부탁드릴께요 TT ㅎ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ing****
영웅
농구 기술, 규칙 6위, 경제 동향, 이론, 아마추어농구 2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일본인의 주식은 역시 밥이구요. 그 외에도 우동과 라면은 무척 즐겨먹죠.
우리나라 사람이 라면 좋아하는 것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좋아하죠.
좀 맛있는 가게앞에는 문밖에 줄서서 기다리는 것은 보통이구요.
우리나라는 늘 김치가 함께 하지만 일본인은 꼭 정해져 있는 것은 없구요.
음식은 보통 조그마한 그릇에 조금씩만 담아서 먹죠. 맛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보기에도 좋게 한다는 것인데... 한국 사람한테는 좀 쫀쫀해보일 수도 있죠.

밥그릇은 들고 먹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을 정도죠. 오히려 들고 먹지 않으면 힘들어요.
숫가락을 잘 사용하지 않으니까 자연스럽게 들게 되죠. 물론 밥공기도 가볍고 밑에가 좁아서 들고 있기에도 편해요. 한국식 밥그릇을 생각하면 안되요. 왠만한 덮밥류(돈부리)는 그냥 젓가락으로 먹습니다. 카레라이스, 오므라이스 같은 것들은 숫가락으로 먹구요. 고개를 숙이고 먹는 것은 멍멍이가 먹는 방법이라고 해서 원래는 똑바로 앉아서 허리펴고 한손으로 들고 먹죠. 하지만 보통때는 대충 편한대로 앉아서 먹습니다. 양복입고 정장을 해도 밥그릇을 들고 먹는 거는 똑같죠.
미소시로(된장국)라는 국을 종종 먹게 되는데 숫가락 없이 그냥 들고 마십니다. 건데기는 젓가락으로 집어먹거나 입을 대고 싹싹 밀어넣으면(^^) 되구요. 물론 이 그릇도 무척 가볍습니다. 일식집에 있는거 생각하시면 되요.

일본음식의 대체적인 맛은 약간 달짝지근한 간장 맛이 많이 있죠. 물론 그냥 짜디 짠 그런 간장을 생각하시면 안되구요. 그 밖에도 돈까스류, 튀김(텐뿌라라고 하죠) 등이 있죠. 튀김류도 엄청 많이 먹는데.. 역시 나이 많은 사람은 다이어트 신경쓴다고 잘 안먹는 사람도 있죠.

도시락(벤또) 문화도 많이 발달했죠. 상자안에 이것저것 밥과 함께 담아서.. 역시 이건 전차타면서 먹는게 제일 맛있더라구요. 괜히 기분인지는 몰라도.. ^^ 보통 때도 많이 먹어요.

하지만 역시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면 종류의 음식은 무척좋아하죠. 우리나라에 있는 냉모밀국수, 일본에서는 소바라고 하는데 먹는 방법은 똑같죠. 우동 면발도 그런식으로 먹는 것도 있구요. 철판위에서 익히면서 돼지고기와 각종 야채를 섞어서 만든 야끼소바, 각종 야채와 돼지고기 넣고 익혀서 오므라이스 처럼 만든 오꼬노미야끼, 문어넣고 동그랗게 불에 익혀만든 타꼬야끼, 그 밖에도 붕어빵류.. 기타등등 많이 있죠. 아참.. 그리고 일본 사람들은 카레도 무척 좋아합니다.
라면 전문점도 엄청나게 많은데... 거기있는 라면 다 먹어보려면 돈 무지무지 들어갈겁니다. 종류가 많아서요. 보통 라면은 600엔에서 1000엔 사이죠. 돼지고기나 닭고기를 이용해서 국물을 만들죠. 그리고 일본 사람들은 면을 먹을 때 후루룩 소리내면서 먹는 건 실례가 아니에요. 오히려 맛있게 먹는구나 하는 느낌을 주죠.

보통 모임같은 곳에서는 샤부샤부 같은 것을 많이 시키죠. 물론 우리나라에 있는 샤부샤부와 거의 비슷하구요. 생선초밥(쓰시)도 많이 먹죠. 우리나라에서는 쓰시하면 주먹으로 말아서 만든 것만 생각하는데.. 일본에서는 밥위에 생선을 얹은 것 외에도 김밥류, 생선과 계란, 오이등을 도시락 위에 얹어놓은 듯 한거.. 이 모두를 쓰시라고 하죠. 회(사시미)도 많이 먹구요. 삼각김밥.. 그것도 많이 있죠. 그건 일본이 원조라는 생각이 드는데.. 편의점에도 모두 있고, 집에서 아이들 도시락도 그런식으로 싸주는 경우도 많죠.

생각나는데로 적었더니 주저리주저리 적은 것 같군요. 그럼..

2004.08.25.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네이버 지식검색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my****
초수
노래, 연주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예전에 비슷한 질문하신 분이 계셔서
답변 쓴 적이 있는데 그 답변에 더 첨가해서 말씀드립니다.
일본에서 홈스테이를 하느라 여러 집을 가봤는데 집집마다 차이는 좀 있었지만 일본 식생활은 밥을 주식으로 하는 점은 한국과 같습니다.
다른 외국인이 본다면 거의 차이를 못느낄 겁니다.

아침에는 빵이나 계란요리(후라이나 스크램블), 커피나 차, 스프 등을 먹는 집이 있는가 하면 밥, 국(미소시루),계란말이(날계란을 젓가락으로 휘휘 저어서 먹기도 합니다.) 김, 낫또, 생선, 채소절임 같은 것들을 먹는 집이 있습니다.

점심은 간단히 도시락을 사먹기도 하고 우동이나 라-멘같은 일품요리를 먹기도 하고 오니기리(우리나라 식으로 말하자면 삼각김밥)를 먹기도 합니다.
국은 대체로 생략하는 것 같고 녹차나 우롱차를 같이 합니다.

저녁은 어떤 집은 간단하게 카레(물론 점심에 먹기도 합니다) 제가 갔던 어떤 집은 손님이 왔다고 회(사시미)나 초밥(스시)같은 걸 주문해서 먹거나, 스키야키나 샤부샤부같은 국물 있는 따뜻한 음식을 직접 해서 먹기도 했습니다.
나베(찌게)도 다같이 둘러앉아 먹기도 합니다.
한국의 찌게처럼 반찬 좌악 놓고 찌게 놓는 것이 아니고
나베가 주가 되어 식탁 가운데를 차지하면 개인별로 나베를 덜어먹는 그릇이 있고 음료수 컵과 밥과 소스만 있습니다.

지역별 차이점은..
제가 아는 바로는 오코노미야끼를 먹을 때 도쿄에서는 간식이나 점심때 간단히 떼우는 용으로 먹는데 오사카(간사이지방)쪽은 밥에다가 오코노미야끼를 반찬으로 먹기도 하더군요.

오키나와 지방은 돼지고기와 야채 위주의 식사를 하는데 거북이고기같은 특이한 재료로 음식을 해먹기도 합니다.

삿뽀로같이 추운 지방에 라-멘이나 짬뽕같은 국물 면요리가 유명합니다.(게요리도 유명)

우리나라와 다르게 밥을 먹을 때 공기를 들고 먹어야 합니다.
공기를 놓고 먹으면 게으르다는 선입견이 있기 때문입니다.
(손이 없는 짐승이나 그렇게 먹는다며;;)
국은 건더기는 젓가락으로 먹고 마시는 것이고 숫가락은 따로 없습니다. 식당에서 라-멘같은 것을 시켜먹을 때 중국집에서 주는 숫가락 비슷한 것을 주기도 합니다.

2004.08.2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